100대 글로벌 유니콘 시리즈 - 플랫폼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CB인사이트(CB Insights)에 따르면 2024년 9월 30일 기준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유니콘은 1,248개이며, 이들의 기업가치는 총 3조 9,893억 달러에 달한다.
100대 글로벌 유니콘 시리즈는 상위 100개 유니콘 동향을 통해 글로벌 혁신생태계에서 유망하게 평가받은 영역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국내 스타트업 현황과 비교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100대 글로벌 유니콘 중에서 플랫폼 스타트업은 48개이고, 기업가치 기준으로는 53.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 영역에 유니콘 플랫폼이 존재하며, 지금도 새로운 후발주자가 등장하는 추세이다.
▶︎ 100대 글로벌 유니콘 중 48개 사가 플랫폼 기업이며, 이들의 기업가치는 총 9,260억 달러로 100대 유니콘 전체 기업가치 1조 7,433억 달러의 53.1%를 차지했다.
▶︎ 100대 글로벌 유니콘 중 플랫폼 스타트업 국가 분포는 미국 23개(3,727억 달러), 중국 8개(3,031억 달러), 인도 6개(494억 달러), 영국 2개(520억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 산업은 금융 서비스(financial services) 13개, 소비자 & 리테일(consumer & retail) 11개, 엔터프라이즈 기술(enterprise tech) 10개,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media & entertainment) 8개, 제조(industrials) 4개, 헬스케어(healthcare & life sciences) 2개 순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의 수요 변화를 빠르게 읽고 검증하는 플랫폼 스타트업이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많은 투자를 이끌어냈으며, 결과적으로 글로벌 유니콘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 플랫폼 비즈니스는 국경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글로벌 유니콘 플랫폼이 언제든지 국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한국은 인터넷 소매업으로 대변되는 플랫폼 산업의 경쟁력이 높은 반면 법적 지원 부문은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어, 산업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제도적 접근이 필요하다.
https://infogram.com/100-1hmr6g81mowmo2n?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