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상철 Apr 21. 2016

참신한 판매전략의 6가지 단계

좋은 전략은 너무 뻔한 느낌이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그 뻔한 전략을 실천하지 않는다. 참 답답한 일이다. 원래 정답은 뻔한 건데 말이다. 엠제이 드마코가 알려주는 ‘참신한 판매전략의 6가지 단계’는 얼핏 보기에 별로 참신해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숙지할 필요가 있다.


– 1단계: 혜택을 밝혀라

올바른 이유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성을 충족하는 것이다. 경쟁회사와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최대 장점을 찾아야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가와 무엇을 원하는지 끊임없이 분석해야 한다.


– 2단계: 독특함을 가져라

참신한 판매전략의 목적은 독특함이다. 독특함은 고객들이 왜 우리를 선택했는지 논리적인 이유를 제공한다. 참신한 판매전략은 강력한 실행 동사처럼 사용되어야 한다. ‘체중 감소’는 ‘지방 제거’로 바뀌어야 한다.


– 3단계: 명확한 증거를 대라

도미노 피자는 ‘제시간에 도착’이라고 하지 않고 ‘30분 안에 배달하지 못하면 무료’라고 했다. 이것은 명확한 행동이었고 그 행동의 증거였다.


– 4단계: 짧고,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하라

최고의 판매전략은 짧고, 분명하고, 강력하다. 긴 구절은 시선을 끌지 못한다.


– 5단계: 당신의 광고전략을 모든 마케팅 소재들과 통합해라

참신한 판매전략이 있더라도 사업 전반에 걸쳐 적용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모든 대중에게 노출될 수 있게 고객과의 의사소통에 참신한 판매전략이 들어가야 한다.


– 6단계: 현실화해라

참신한 판매전략은 사람들을 설득해 물건을 사게 할 정도로 충분히 강력해야 한다. 하지만 말한 것은 확실하게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엠제이 드마코의 책 <부의 추월차선>을 읽은 것이 머니맨을 시작한 계기 중 하나였을 만큼 내게 큰 영감을 준 책이다. 드마코는 콘텐츠 기반의 사업이 성공하기 가장 어려운 모델이라고 경고했다. 나는 그 말을 듣지 않고 콘텐츠 사업을 시작했는데, 요새 개고생하며 직접 경험해 보니 드마코의 통찰을 인정하게 된다.


가장 좋은 건 그냥 이 책을 사서 여러 번 읽어 보는 것이다. 하지만 책 추천해봐야 대부분 안 읽을 거라는 걸 알기에 내 나름의 관점에서 ‘추월차선 이론’을 연재 포스팅으로 간략하게 정리한 적이 있다. 총 24편이라 읽기에 부담스러워 보이지만, 다 읽는데 1시간도 안 걸리니 한 번에 쭉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링크는 아래에 남긴다.


[링크] 람보르기니를 타는 30대 억만장자 이야기


원문: 머니맨(http://moneyman.kr/archives/1793)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