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상철 Sep 07. 2015

관계를 개선하는 가장 빠른 방법

“적절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 약삭빠르게 뭔가를 얻으려고 하는 자는 결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 이드리스 샤흐


부정적인 피드백은 어떤 식으로든 좋지 않다. 사람들은 그걸 가끔 건설적인 충고나 의미 있는 조언 정도로 포장하고는 하는데 그런 건 관계 개선에 도움되지 않는다. 물론 상대방이 진실로 충고를 원한다면 부드럽게 할 수도 있으나 그것조차도 도움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 긍정적인 피드백을 줘라

돌고래 조련사들에게서 배워보자. 돌고래 조련사들은 굴렁쇠를 통과한 돌고래에게 작은 물고기를 주면 다시 뛰어올라 굴렁쇠를 통과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돌고래가 굴렁쇠에 뛰어오르지 않았다고 때리거나 혼내지 않았다. 오직 긍정적인 보상만이 돌고래를 훈련하는 최고의 방법임을 다년간 확인했다. 긍정적인 피드백. 이것이 누군가와 관계를 개선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 반드시 보상하라

누군가 나를 도와줬다면 반드시 보상해라. 설령 그 사람이 보상 같은 건 필요 없다고 해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자. 보상이 필요 없다고 했지 보상을 받고 싶지 않다고는 안 했다. 그러니까 보상해주면 화낼 거라고 격하게 반응하는 상대가 아니라면 반드시 보상하자. 겉으로 티 나게 표현 안 해도 속으로는 좋아한다. 이건 인간의 본능이다.


– 보상 체계를 완성하라

자신만의 보상체계를 완성하자. 어떤 경우에 어떻게 보상할지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 누군가 나를 위해 시간을 썼다면 반드시 보상해라. 친할수록 더 보상해야 한다. 그래야 그 사람이 다음에도 더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많은 시너지 효과를 만든다. 보상이라는 게 대단한 게 아니다. 밥 한 끼든 작은 선물이든 어쨌든 정성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상대방이 내게 소중한 사람이란 걸 행동으로 인식시켜 주라는 의미다. 이걸 하고 안 하고는 하늘과 땅 차이다.


긍정적인 보상은 살아 있는 모든 것에 효과를 나타낸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데 사람은 말할 것도 없다. 항상 상대의 노력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습관을 지니자. 그런 마음가짐과 행동이 더욱 매력 있는 사람으로 바꿔 줄 것이다.


※ 머니맨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독하면 더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원문: 머니맨(http://moneyman.kr/archives/87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