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은 하나님의 백성이 이 땅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모아놓은 성경입니다.
흔히 구약성서의 잠언, 전도서, 욥기를 "지혜문학"이라고 합니다. (카톨릭이나 유대교에서는 거기에 '집회서', '지혜서' 가 포함됩니다.)
그 중 잠언은 지혜를 위한 성경으로 흔히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지혜'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혜'와는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매일 잠언을 한장씩 읽으면 머리가 좋아지고 공부를 잘하게 된다는 식으로 권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찌보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지혜를 구하는 분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분입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
또, 우리에게 있는 이 성경은 모든 구절이 교훈을 주고 교육하게 마땅한 책입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 3:16)
그래서 꼭 잠언만 읽어야 하는게 아니라 이왕이면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꾸준하게 읽으시기를 권합니다.
그렇다면 잠언에서 이야기하는 "지혜"는 무엇일까요?
일단 우리는 잠언의 구조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간단하게 잠언은 솔로몬이 지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모든 잠언을 솔로몬이 지은 것은 아닙니다
파트 1 : 1장~9장 (솔로몬의 잠언)
파트 2 : 10장 ~ 22장 16절 (솔로몬의 잠언)
파트 3 : 22:17~24:22 (미상)
파트 4 : 24:23~24:34(미상)
파트 5 : 25장~29장 (솔로몬의 잠언을 히스기야왕 시대 신하들이 편집함)
파트 6 : 30장 (아굴)
파트 7 : 31:1~31:9 (르무엘의 어머니)
파트 8 : 31:10~31:31 (미상)
많은 부분을 솔로몬이 지은 것이기는 하지만 이 잠언이라는 책 자체가 오랜 시간동안 이스라엘 민족 사이에 내려오는 지혜로운 말들을 모은 것입니다. 개중에는 누가 지었는지 알수 없는 내용도 있고, 또 저자가 기록은 되어있으나 이 저자가 누구인지 알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굴/르무엘)
또 어떤 잠언들은 시간을 거치면서 계속해서 수정/업데이트되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이요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이니라(잠 24:1)
솔로몬이 한 말인데 그것들을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했음을 기록하고 있으니까요.
그러면 이렇게 오랜시간동안 전해져내려오는 속담/격언들을 모아서 한권의 책으로 만든 것은 언제일까요?
다수의 학자들은 이런 잠어들이 바벨론 포로 귀환기 시점에 하나의 책으로 엮이고 "경전"으로 인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잠언에는 하니님을 경외하는 삶에 대한 격언과 세속적인 지혜가 섞여서 등장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 9:10)
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을 위하여 보증 선 자는 그의 몸을 볼모 잡을지니라(잠 20:16)
그리고 일부 구절은 단순한 속담들의 나열로 이뤄진 부분들이 있습니다.
잠 26:4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대답하지 말라 두렵건대 너도 그와 같을까 하노라
잠 26:5 미련한 자에게는 그의 어리석음을 따라 대답하라 두렵건대 그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길까 하노라
이렇든 잠언 26장에는 미련한 자에게 대답하지 말라는 말과 대답하라는 말이 나란히 기록되어있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우리는 잠언을 읽을 때에 현대의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가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잘 적용하며 잠언을 읽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잠언에 대해 살펴볼 것인데요. 주로 영적인 지혜와 관련된 부분을 중점으로 보려고 합니다.
그레서 잠언에서 이야기하는 "지혜"가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지에 대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브런치는 스톤위키에서 매주 발행하는 뉴스레터의 지난 글 모음입니다.
보다 깊이 있는 내용은 유료 구독자분들에게 별도로 보내드리고,
일반적인 뉴스레터는 매주 성경과 하나님에 대한 묵상과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유료 콘텐츠는 월 5천원에 매주 1회 발송됩니다.
☞ (무료) 뉴스레터 신청하기
☞ 스톤위키 둘러보기
☞ 스톤위키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