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푼 Feb 07. 2024

구글 애드센스 개념 및 용어 정리

CPC, CPM, 페이지 RPM이란?

지난 시간에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증 및 노하우 공유 시작 그 첫 번째를 통하여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인증하고 5년 간의 블로그 운영을 통해 느낀점에 대해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시간이 될 때마다 디지털노마드 N잡 수익이 고픈 블로그를 통해서 애드센스 수익화 블로그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하나씩 공유해드리고자 약속드렸죠.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개념과 애드센스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팅은 아이폰으로 작성하느라 시간도 오래 걸리고 사진을 넣는게 어려웠는데 오늘은 PC로 작성하기 때문에 훨씬 수월할 것 같네요.

목차

구글 애드센스 개념

애드센스 CPC

애드센스 CPM

결론


구글 애드센스 개념

구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가이드를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 개념과 다양한 수익 창출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Google 애드센스를 이용해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해당 가이드를 통해 신속한 설정 단계에 따라서 블로그 방문자의 이목을 끌만한 컨텐츠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와 관련이 높은 광고를 게재함에 따라서 높은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죠. 본 가이드에서는 애드센스의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애드센스는 온라인 컨텐츠 옆에 무료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라고 하죠.

구글 애드센스 개념 및 구글 애드센스 가이드


애드센스와 다른 광고 플랫폼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바로 광고가 게재되면 구글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소유자에게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는 것이죠. 또한, 이 광고 비용은 블로그에서 해당 광고를 클릭한 수나 블로그에 광고가 노출되는 수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하나의 대형 광고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빌딩 전광판에 대형 광고를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유동인구가 많은 빌딩일수록, 노출이 많이 되는 빌딩일수록 광고 단가가 높아지겠죠? 마찬가지로 블로그 역시 방문자가 많고, 광고 노출이 많고, 광고 클릭 수가 많을 수록 더 많은 비용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애드센스 CPC

애드센스에서 자주 활용되는 용어이자 지표로 CPC가 있습니다.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당 비용을 뜻합니다. 블로그에 방문한 고객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블로그의 소유자가 벌어들일 수 있는 금액입니다. 광고 CPC는 광고주가 직접 정하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서 클릭당 지불하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 제품마다 광고 단가가 다르듯이, CPC 역시 모두 다르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따라서 높은 광고 단가의 키워드를 선점하는 사람이 블로그를 통한 더 많은 광고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게 되죠. 여기서 CTR의 개념도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CTR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하는데, 광고가 노출된 횟수에서 광고 클릭까지 이어진 비율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CTR이 2% 정도 된다고 하면,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된 블로그에 100명이 방문했을 때 2번 정도의 클릭이 발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CPC가 1달러라고 하면, 100명이 방문했을 때, 대략 2달러 정도의 수입이 발생하게 됩니다.



애드센스 CPM

CPC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CPM이 있습니다. CPM이란 Cost Per Mille의 약자로 광고가 천 번 노출될 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CPC는 블로그 방문자가 클릭이라는 행위를 해야 비용이 발생하는 개념인데 반해, CPM은 방문자가 많이 발생하고, 그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가 늘어야지만 유리한 개념입니다. CPM이 2달러라고 하면, 광고가 천 번 노출될 때 광고주가 2달러를 지불하게 되죠. 페이지 RPM도 CPM과 유사한 개념인데, 페이지 뷰 1,000회 당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페이지 RPM이 2달러라고 하면, 페이지 천 회당 2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페이지 RPM의 산식은 (예상 수입/페이지 조회수)*1000 입니다. 페이지 뷰는 방문자가 조회한 페이지의 수인데, 네이버 블로그의 방문자 수와는 달리 해당 방문자가 블로그에서 10개의 글을 보게 되면, 페이지 뷰는 10회가 됩니다. 따라서 방문자가 블로그에 오래 체류할 수 있도록 양질의 컨텐츠를 보기 좋게 배열해 둔다면, 페이지 뷰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개념 및 용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CPC나 CPM, 페이지 RPM, 페이지뷰 등 비교적 생소한 용어들이 많았을텐데요. 사실 지금 당장 외울 필요도 없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되면 실적 분석 시 주구장창 보게 될 용어이기 때문에 일단 간략하게 알아보고 넘어가는 정도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블로그 개설하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024년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 인증대학 정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