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한인공지능연구소 May 23. 2020

인공지능 관련 용어  

Glossary of AI


A

AI 관련용어 : : home   lab   book   pioneer  pioneer_korea   demo  publisher   branch   history   english   resource   terms   help   news   life   paper   art   ppt   program   society   bibliography  

상정논법 (Abduction)

액추에이터 (Actuator)  

아달라인 (Adaline) 

에이전트 (Agent)

알고리즘 (Algorithm)

알파베타 가지치기 (Alpha-Beta Pruning)

알파고 (AlphaGo)

유추 (Analogy)

안드로이드 (Android)

적응공명이론 (Adaptive Resonance Theory)

근사추론 (Approximate Reasoning)

인공두뇌 (Artificial Brain)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비판 (AI Critique)

인공지능 언어 (AI Language)

인공언어 (Artificial Language)

인공의식 (Artificial Consciousness)

인공생명 (Artificial Life)

인공코 (Artificial Nose)

A* 알고리즘 (A* Algorithm)

연상 (Association)   연상메모리 (Associative Memory)

주의집중 (Attention)

청각 (Auditory Sense)

확장천이문법 (Augmented Transition Network)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오토마타 (Automata) : 오토마타 이론 (Automata Theory)

자율주행차 (Autonomous Car)

자생 (Autopoiesis)

공리 (Axiom)


B

Backus Naur Form (BNF)

역전파 (Backpropagation)

역추적 (Backtracking)

역방향추론 (Backward Chaining Inference)

바둑 (Baduk)

베이즈 확률 (Bayesian Probability) : 베이즈주의 (Bayesianism) : 베이즈 정리 (Bayes' Theorem) : 베이즈 네트워크 (Bayesian network) : 나이브 베이즈 분류 (Naive Bayesian Classification) : 베이즈 추론 (Bayesian Inference)

심리경제학 (Behavioral Finance)

행동과학 (Behavioral Science)

행동주의 (Behaviorism)

신념수정 (Belief Revision)

편견 (Bias)

빅 데이터 (Big Data)

의용생체공학 (Biomedical Engineering)

생체인식 (Biometrics)

생물정보학 (Bioinformatics)

흑판시스템 (Blackboard System)

Blue Brain project  

볼쯔만 머신 (Boltzmann Machine)     


부울대수 (Boolean Algebra)

자력향상 (Bootstrapping)

제한적 합리성 (Bounded Rationality)   

Bottom-up

분기한정법 (Branch and bound)

너비우선 탐색 (Breadth First Search) : 깊이우선 탐색 (Depth First Search)

뇌 (Brain)


C

 C    C++

사례기반 추론 (Case Based Reasoning)

격 (Case)     격문법 (Case Grammar)

인과율 (Causality)

세포자동자 (Cellular Automata)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tem)       말초신경계 (Peripheral Nervous System)     자율신경계 (Autonomic Nervous System)

대뇌피질 (Cerebral Cortex)

확신도 (Certainty Factor)

카오스 (Chaos)

문자인식 (Character Recognition)

채팅로봇 (Chatbot)

체스 (Chess)

중국어방 논변 (Chinese Room Argument)

촘스키계층 (Chomsky Hierarchy)

청크 (Chunk)

처치-튜링 명제 (Church-Turing Thesis)

제한화 (Circumscription) : 비단조 추론 (Nonmonotonic Reasoning)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닫힌 세계 가정 (Closed World Assumption)

군집화 (Clustering)

인지 (Cognition)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인지적 편견 (Cognitive Bias)

인지과학 (Cognitive Science)

코그니트론 (Cognitron)

조합게임이론 (Combinatorial Game Theory)

조합최적화 (Combinatorial Optimization)

상식 (Commonsense)

상식추론 (Commonsense Reasoning)

경쟁식 신경망 (Competitive Neural Network)

완전성정리 (Completeness Theorem)

복잡계 (Complex System)

계산가능성 이론 (Computability Theory)

계산 (Computation)   계산주의 (Computationalism)    계산이론 (Theory of Computation)

계산복잡도 이론 (Computational Complexity Theory)

계산학습이론 (Computational Learning Theory)

전산언어학 (Computational Linguistics)

컴퓨터 (Computer)

컴퓨터 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비전 (Computer Vision) : Machine Vision, Robot Vision

개념의존 이론 (Conceptual Dependency Theory)

조건반사 (Conditioned Reflex)

연결주의 (Connectionism)

연결사 (Connectives)

개념 (Concept)

의식 (Consciousness)

제약조건 만족 문제 (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

제약조건 추론 (Constraint-Based Reasoning)

내용 (Content) : wide content, narrow content

문맥 (Context)   문맥자유 문법 (Context Free Grammar)  문맥인식 문법 (Context Sensitive Grammar)

제어 (Control) : 사이버네틱스 (Cybernetics)

컨볼루션 신경망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코퍼스 (Corpus)

반대방향 전파 네트워크 (Counterpropagation Network)

창의성 (Creativity)

사이버네틱스 (Cybernetics)

사이보그 (Cyborg)


D

데이터 (Data)     빅 데이터 (Big Data)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데이터 웨어하우스 (Data Warehouse)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의사결정 트리 (Decision Tree) : 트리 (Tree)

결정이론 (Decision Theory)

선언형 프로그래밍 (Declarative Programming)

연역법 (Deduction)

딥 러닝 (Deep Learning)

기본값 추론 (Default Reasoning)

Delta Rule

Dempster-Shafer 이론 (Dempster-Shafer Theory)

깊이우선 탐색 (Depth First Search) : 너비우선 탐색 (Breadth First Search)

결정론 (Determinism)     비결정론 (Indeterminism)

진단 (Diagnosis)

담화분석 (Discourse Analysis)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분산 컴퓨팅 (Distributed Computing)

이원론 (Dualism)     일원론 (Monism)


E

경제학 (Economics)

뇌전도 (EEG)

고유치 (Eigenvalue)

창발 (Emergence)

감정 (Emotion)

에너지 함수 (Energy Function)

엔트로피 (Entropy)

결정문제 (Entscheidungsproblem)

인식론 (Epistemology)

평형

감각

 (E

quilibrium Sense)

에러 (Errors) : 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

추정 (Estimate)

기대치최대화 알고리즘 (Expectation Maximization Algorithm)

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 : 전문성 (Expertise)   전문가 (Expert)

설명 (Explanation)

평가함수 (Evaluation Function)

진화 (Evolution) : 진화프로그래밍 (Evolutionary Programming)   진화전략 (Evolution Strategy)      유전알고리즘 (Genetic Algorithm)

진화알고리즘 (Evolutionary Algorithm) : Evolutionary Computation


F

얼굴인식 (Face Recognition)

피드백 (Feedback)

피드포워드 (Feedforward)

5 세대 컴퓨터 (Fifth Generation Computer)

지문인식 (Finger Print Recognition)

유한상태 기계 (Finite State Machine)

일차논리 (First-order Logic)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fMRI)

망각 (Forgetting)

형식문법 (Formal Grammar)

형식화 (Formalization) : "기계화" 와 같은 의미

형식언어 (Formal Language)

형식추론 (Formal Reasoning) : 논리 (Logic)

4차산업혁명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프랙탈 (Fractal)

프레임 (Frame)     프레임 문제 (Frame Problem)

프랑켄슈타인 (Frankenstein)

전두엽 (Frontal Lobe)

퍼지 (Fuzzy)    퍼지 논리 (Fuzzy Logic)     퍼지 집합 (Fuzzy Set)     퍼지 추론 (Fuzzy Inference)


G

게임 (Game)     

게임이론 (Game Theory)

유전알고리즘 (Genetic Algorithm)

유전학 (Genetics)

일반화 (Generalization)

괴델, 에셔, 바흐 (Godel, Escher, Bach)

기울기 하강 (Gradient Descent)

그래프 (Graph)   그래프 이론 (Graph Theory)


H

할 (HAL)

멈춤문제 (Halting Problem)

해밀턴의 사이클 문제 (Hamiltonian Cycle Problem)

손모양인식 (Hand Geometry)

필기체인식 (Handwriting Recognition)

하노이탑 (Tower of Hanoi)

인공촉감 (Haptics)

청각 (Hearing)

헵의


학습



규칙 (Hebbian learning rule)

휴리스틱 (Heuristic)

은닉 마르코프 모델 (Hidden Markov Model)

언덕오르기 (Hill Climbing)

히스토그램 (Histogram)

뇌반구 인체모형 (Homunculus)

홉필드 네트워크 (Hopfield Network)

Horn 절 (Horn clause)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Human Computer Interaction)

인간의 문제 (Human Problem)


I

ID3

영상이해 (Image Understanding)

조건명제 (Implication)

불완전성정리 (Incompleteness Theorem)

귀납법 (Induction)

추론 (Inference)   추론 (Reasoning) : 추론엔진 (Inference Engine)   추론규칙 (Inference Rule)

정보검색 (Information Retrieval)

정보이론 (Information Theory)

통찰 (Insight)

지능 (Intelligence)    다중지능 (Multiple Intelligence)

지능적 에이전트 (Intelligent Agent)

지능적 교육시스템 (Intelligent Tutoring System)

지능지수 (IQ, Intelligent Qutient)

Intentionality

인터페이스 (Interface)

사물인터넷 (Intenet of Things)

직관 (Intuition)

봉 세우기 (Inverted Pendulum)

홍채인식 (Iris Recognition)


J

Java


K

칼만필터 (Kalman Filter)

커널 (Kernel)

K-평균 알고리즘 (K-means Algorithm) : 군집화 (Clustering)

K-최근린 분류 (K-Nearest Neighbor Classification)

배낭문제 (Knapsack problem)

지식 (Knowledge)    지식공학 (Knowledge Engineering)      지식공학자 (Knowledge Engineer)      지식베이스 (Knowledge Base)      지식표현 (Knowledge Representation)      지식획득 (Knowledge Acquisition)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건너기 문제 (Koenigsberg Bridge Problem)


L

람다 계산법 (Lambda Calculus)

언어 (Language)

학습 (Learning)    기계 학습 (Machine Learning)     딥 러닝 (Deep Learning)     학습 심리학 (Learning Psychology)

사례에 의한 학습 (Learning from Examples)

Learning Vector Quantization

최소자승 (Least Square)

생명 (Life)    생명게임 (Game of Life)

우도 (Likelihood)

언어 변수 (Linguistic Variable)

언어학 (Linguistics)

LISP

논리학 (Logic)

논리프로그래밍 (Logic Programming)


M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기계 번역 (Machine Translation)         

마르코프 알고리즘 (Markov Algorithm)

수학 (Mathematics)

수학적 귀납법 (Mathematical Induction)

수리논리학 (Mathematical Logic) : 또는 기호논리학 (Symbolic Logic)

행렬 (Matrix) : 행렬게임 (Matrix game)

최대우도 추정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맥컬럭-피츠 모델 (McCulloch-Pitts Model)

수단목표분석 (Means-Ends Analysis)

의료 (Medicine)

의료정보학 (Medical Informatics)

자기 뇌촬영 (MEG)

기억 (Memory)

마음 (Mind) : 심리철학 (Philosophy of Mind)   

심신문제 (Mind-Body Problem)

최소최대 (Mini-max)

기억술 (Mnemonics)

양상논리 (Modal Logic)

긍정식 (Modus Ponens)

부정식 (Modus Tollens)

일원론 (Monism)

원숭이와 바나나 문제 (Monkey and Banana Problem)

몬테칼로 기법 (Monte Carlo method)

몬테규문법 (Montague Grammar)

형태소분석 (Morphology Analysis)

영화 (Movie)

자기공명영상 (MRI)  

다층 퍼셉트론 (Multilayer Perceptron)


MYCIN


N

Naive Bayesian Classification

나노기술 (Nanotechnology)

내시평형 (Nash Equilibrium)

자연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이해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최근린 분류 (Nearest Neighbour Classification)

신경망 (Neural Network) : 활성화 함수 (Activation Function)   편견 (Bias)   

신경과학 (Neuroscience) : 신경세포 (Neuron)   신경전달물질 (Neurotransmitter)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tem)

비선형 (Nonlinear)

비단조 추론 (Nonmonotonic Reasoning)

정규분포 (Normal Distribution)

비결정 완전 (NP-complete)   비결정 난해 (NP-hard)   다항식과 비결정다항식 (P and NP)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

오캄의 면도날 (Occam's Razor)

후두엽 (Occipital Lobe)

후각 (Olfactory Sense)

온톨로지 (Ontology)

조작적 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경영과학 (Operation Research)

광학문자인식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최적화 (Optimization)


P

P and NP

병렬 컴퓨팅 (Parallel Computing)

병렬분산처리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Parallel Processing

파레토 최적 (Pareto Optimal)

파싱 (Parsing)

패턴인식 (Pattern Recognition)

지각 (Perception)  

퍼셉트론 (Perceptron) 

성격 (Personality)

양전자방출단층촬영기 (PET)

철학 (Philosophy) : 언어철학 (Philosophy of Language)   심리철학 (Philosophy of Mind)   과학철학 (Philosophy of Science)

음성발성 (Phonation)

물리학 (Physics)

생리학 (Physiology)   신경생리학 (Neurophysiology)

계획 (Planning)

화용분석 (Pragmatic Analysis)

술어계산(Predicate Calculus) : 술어논리 (Predicate Logic)

죄수의 딜레마 게임 (Prisoner's dilemma game)

가능성이론 (Possibility Theory)

포스트 시스템 (Post Systems)  

예측 (Prediction)

확률 (Probability) : 베이즈확률 (Bayesian Probability)

확률추론 (Probabilistic Reasoning)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생성규칙 (Production Rule)    생성시스템 (Production System)

프로그래밍 (Programming)     C    C++    Java    PROLOG    LISP

PROLOG

명제계산(Propositional Calculus) : 명제논리 (Propositional Logic)

의사코드 (Pseudocode)

심리학 (Psychology)     인지 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학습 심리학 (Learning Psychology)     


Q

감각질 (Qualia) 

자질조건 문제 (Qualification Problem)

정성적 물리학 (Qualitative Physics)   정성적 추론 (Qualitative Reasoning)

정량자 (Quantifier)

양자컴퓨터 (Quantum Computer)

질의응답 시스템 (Question Answering System)


R

합리성 (Rationality)

회귀분석 (Regression Analysis)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추론 (Reasoning)

재귀 (Recursion)   재귀함수 (Recursive Function)

환원 (Reduction)

도출법 (Resolution)

Rete Algorithm

로봇 (Robot)    로봇공학의 3원칙 (Three Laws of Robotics)    인간형 로봇 (Humanoid Robot)    자유도 (Degrees of Freedom)    제어기 (Controller)

Robust Control

규칙기반 전문가시스템 (Rule-base Expert System)

주먹구구 (Rule of Thumb)


S

과학 소설 (Science Fiction)  

스키마 (Schema)

스크립트 (Script)

탐색 (Search)

자기조직화 (Self Organization)

자기조직화 지도 (Self-Organizing Map) : SOM, Kohonen Network

의미론 (Semantics)    의미망 (Semantic Network)    의미웹 (Semantic Web)   의미분석 (Semantic Analysis)

센서 (Sensor)

최단경로 찾기 문제 (Shortest Path Finding Problem)

신호처리 (Signal Processing)

서명인식 (Signature Verification)  

모의 담금질 (Simulated Annealing)

상황논리 (Situation Calculus)

후각 (Smell, Olfactory Sense)

마음의 조직 (Society of Mind)

유연한 컴퓨팅 (Soft Computing)

공간 추론 (Spatial Reasoning)

언어 (Speech)        언어연쇄 (Speech Chain)

음성인식 (Speech Recognition) : 음성합성 (Speech Systhesis)   음성이해 (Speech Understanding)

상태공간 (State Space)

통계 (Statistics)

확률 근사 (Stochastic Approximation)

강 인공지능 (Strong AI)

슈퍼컴퓨터 (Supercomputer)

수반 (Supervenience)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

Support Vector Machine

삼단논법 (Syllogism)

기호 (Symbol)

기호논리학 (Symbolic Logic)

시냅스 (Synapse)

구문분석 (Syntactic Analysis)

시스템 (System)


T

미각 (Taste)

항진명제 (Tautology)

시간 추론 (Temporal Reasoning)

측두엽 (Temporal Lobe)

텐서플로 (TensorFlow)

문서분류 (Text Categorization)

텍스트마이닝 (Text Mining)

정리증명 (Theorem Proving)

계산이론 (Theory of Computation)

사고 (Thinking)

3차원 인쇄 (3D Printing)  

틱택토 (Tic-tac-toe)

시계열분석 (Time Series Analysis)

하향식 (Top-down)

변형-생성문법 (Transformational-Generative Grammar)

순회판매원 문제 (Traveling Salesman Problem)

트리 (Tree)

시행착오 (Trial and Error)

진리표 (Truth Table)

튜링 기계 (Turing Machine) : 튜링 테스트 (Turing Test)   튜링 명제 (Turing Thesis)   튜링 상(Turing Award)


U

불확실성 (Uncertainty)

결정불가능성 (Undecidable)

이해 (Understanding)

단일화 (Unification)

범용기계 (Universal Machine) : 괴델 : 영원한 불완전성의 일부

자율학습 (Unsupervised Learning)

효용이론 (Utility Theory) : 기대효용 최대화 (Maximum Expected Utility)


V

버전공간 (Version Space)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시각 (Vision)


W

왓슨 (Watson) 

약 인공지능 (Weak AI)

논리식 (well formed formula, wff)


X


Y


Z

작가의 이전글 인공지능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