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연 대표, '온 서비스 AI' 전략 공개
| 20241112
네이버가 그동안 발전시킨 AI 기술력을 자사 서비스에 접목해 성장 동력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11일 삼성 코엑스 팀네이버 통합 콘퍼런스 '단 24(DAN 24)'에서 하이퍼클로바X, TwinXR 등 네이버 AI 원천기술을 핵심 서비스에 밀착시키는 계획을 공개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고 이후 1년간 사용자, 판매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을 위한 수십건의 생성형AI 프로덕트들을 테스트한 결과 상용화 단계로 들어섰다"고 했다. 그는 "이제 네이버는 사용자와 창작자를 위한 AI 도구는 물론 SME와 브랜드사를 위한 비즈니스 솔루션, 보안과 기술력이 요구되는 기업 간 거래(B2B) 사업 영역까지 매우 폭넓은 생성형AI 기술 라인업을 갖췄고 이제 이런 네이버의 기술을 실서비스에 밀착시킬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네이버는 자체기술과 수천만명이 사용하는 대규모 서비스를 동시에 보유함으로써 글로벌 IT 시장 변화 흐름 속에서 차별화된 움직임을 보일 수 있는 자산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17/0001038051
'팀네이버 컨퍼런스 단24'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온 서비스 AI' 전략을 공개했다. 네이버의 주요 사업인 검색·광고·커머스·콘텐츠 부문의 AI 기능을 고도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최수연 최고경영자(CEO)는 "통합검색에 AI 기술을 녹여 더 많은 콘텐츠가 더 많은 트래픽을 만드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60406
최 대표는 이어 “네이버는 원천 기술인 검색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국내 시장을 지켜왔듯이, 국내 AI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매출의 20%-25% 규모의 R&D 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은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9조6706억 원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1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수연 대표 계획에 따르면 매년 2조~2조 5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매년 단행하는 셈이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4888억 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공격적인 투자 계획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1031192
향후 이커머스 AI 고도화는 양질의 데이터 확보 싸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상품을 검색하고 결제해 배송을 받아 반품이나 교환 및 재구매 등을 하는 쇼핑 과정에서 선호 상품, 구매 빈도, 구매 만족도 등 제한된 쇼핑 관련 데이터 만으로는 고도화된 쇼핑 AI를 구현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 등 포털사의 쇼핑 시장 진출은 그들이 가진 AI 기술이 특별해서 경계 대상이라기 보다는 포털 운영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방대한 쇼핑 데이터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네이버가 쇼핑앱을 별도로 출시한다는 것은 그 분야에서 AI 모델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의미일 수 있다"며 "오픈마켓 중개 사업으로 얻을 수 있는 단편적인 데이터들 간의 여백을 메울 수 있는 쇼핑과 물류 등 전 과정에서의 데이터를 확보해 양질의 AI 모델을 구축해가려는 장기적인 전략으로도 읽힌다"고 했다.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0835
편집자 주 : 어제 네이버에 관한 기사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온 서비스 AI'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단순화해서 말하자면 최 대표가 발표한 전략은 네이버의 가장 큰 장점, 즉 콘텐츠(뉴스, 블로그, 웹툰,지도), 쇼핑, 금융(페이) 등을 모두 엮은 플랫폼이라는 장점을 살려서 AI 서비스를 '돈 버는 서비스'로 만들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네이버가 쓸 수 있는 최선의 전략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무리해서 트위터를 사들였던 것도 네이버 같은 '슈퍼앱'이 되기 위해서였죠. 다른 AI들도 구독모델 외에 돈을 벌 방법을 고심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영상쪽으로 발걸음이 빨라지는 것도 그쪽이 돈이 될 거라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네이버의 전략이 통하려면 '네이버라는 플랫폼'이 살아있어야 합니다. 왜 이런 말을 하냐면, 글로벌 빅테크 사이에서 '검색'을 둘러싼 전쟁이 벌어지고 있고, X(옛 트위터)가 그록을 탑재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PC 운영체제를 아예 비서처럼 만들려고 하는 등 AI가 통합 플랫폼이 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옛날 같으면 언어의 장벽 때문에 한국 사용자들에게 별 영향이 없겠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결국 '플랫폼 네이버'의 지위를 계속 위협할 거라는 얘기입니다. 예를 들어 윈도스 운영체제에 탑재된 'AI 인텔리전스'가 검색을 하고 쇼핑을 할 때 어떤 사이트에 들어가게 될까요?
뉴욕타임스(NYT), 워싱턴포스트(WP), CNN 등 기성 언론은 트럼프 당선인과 후보 시절부터 지속적으로 대립해왔다. 트럼프 당선인은 기성 언론을 “‘가짜뉴스’(fake news)를 퍼나르는 곳”이라 규정했고 기성 언론 또한 트럼프가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는 비판 기사를 쏟아냈다. 그럼에도 트럼프 당선인이 과반의 선거인단을 챙기며 승리하자 미디어연구 교육기관 포인터는 “트럼프의 승리 뒤 언론의 종말론(doomsday)적 반응이 따라온다”고 했다. 미 언론 인텔리전서는 익명의 방송사 간부를 인용해 “미국의 절반이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뽑았다는 건 그들이 레거시 미디어를 읽지 않는다는 뜻”이라며 “우리는 이 시청자를 완전히 잃은 것이다. 트럼프의 승리는 지금의 주류 미디어가 죽었다는 걸 의미한다. 문제는 그 이후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에 브라이언 스텔터 CNN 미디어 분석가는 뉴스레터에서 “‘죽었다’는 표현은 과장됐지만 많은 언론이 실제 갖고 있는 우려”라며 “트럼프 지지층과 기성 언론 사이엔 심각한 ‘신뢰 결핍’(trust deficit)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2129
그동안 한국에 없었던 초대형 글로벌 테마파크가 생긴다는 소식에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10일 테마파크업계에 따르면 정용진 회장이 이끄는 신세계그룹이 미국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파라마운트와 함께 초대형 국제 테마파크를 조성키로 했다. 신세계그룹은 4조5700억원을 투입해 화성시 남양읍 신외리 송산그린시티 내에 복합개발단지 ‘스타베이시티’를 만든다. 테마파크 면적은 119만㎡(약 36만평) 규모로 에버랜드 전체 면적 149만㎡(약 45만평)보다는 작지만 놀이공원 자체 면적 99만㎡(30만평)보다는 크다. 테마파크뿐만 아니라 주변에 스타필드부터 골프장, 호텔·리조트, 공동주택에 이르기까지 신세계그룹의 모든 역량을 쏟아붓는 '스타베이시티'의 전체 규모는 420만㎡(약 127만평)에 달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413608
시즌제 드라마는 당초 할리우드, 글로벌에서 익숙한 시스템이었다. 국내에서 OTT 드라마들이 포문을 본격적으로 열면서 지상파, 케이블 채널들도 잇따라 시즌제 드라마들을 선보였고 자연스럽게 대중에게 '흥행작의 시즌제' 공식이 보편화됐다. 인기의 척도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시즌제 제작은 열풍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지금의 시즌제 드라마들은 상황이 조금 다르다. (중략) 연상호 감독은 인터뷰를 통해 "시즌제를 하기 위해선 물리적으로 필요한 시간이 있다. '지옥2'를 준비하면서 작업 시간의 호흡과 대중의 호흡이 맞나라는 생각이 들더라. 지금 한국의 시즌제라는 형식이 한두 명의 크리에이터 위주로 집중이 돼 있는 상황이다. 해외처럼 시즌제가 빠른 시간 내 정착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하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문이 있다. 사실 한 산업에서 없던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다. 현재 한국은 과도기에 있다"라고 짚었다.
https://m.entertain.naver.com/article/469/0000832425
호스트 섭외가 어려워지면서 톱스타 출연도 줄었다. 결국 제작진은 시즌5~6에 이혼소송 중인 배우 황정음, 학교폭력 의혹의 전종서, '버닝썬 게이트' 루머가 일은 고준희 등을 내세웠다. 2021년 tvN에서 쿠팡플레이로 옮기면서 4년 만에 리부트 시즌을 시작, 이병헌이 억대 출연료를 받고 1회 호스트로 나섰을 때와 비교됐다. 물론 쿠팡플레이는 시즌6가 전 시즌 대비 "시청량 142% 상승했다"고 홍보했지만, 체감 인기는 뚝 떨어졌다. SNL 코리아를 보기 위해 쿠팡플레이에 접속하기 보다, 릴스와 유튜브 쇼츠 등에서 바이럴 광고를 통해 접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중략) 9월 쿠팡플레이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679만명이다. 6월 733만명이었으나, 3개월 만에 54만명 줄었다. 같은 기간 넷플릭스는 1042만명에서 1167만명으로 125만명 늘었다. 티빙 9월 MAU는 787만명, 디즈니플러스는 282만명이다. 각각 135만명, 38만명 증가했다.
https://m.entertain.naver.com/article/003/0012894167
오징어게임 참가자 숙소 가보니…"시즌2, 압도적 스케일"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86030
10일 OSEN 취재에 따르면, 강풀 작가는 이미 '무빙' 시즌2 대본 작업에 돌입했고, 시즌1의 몇 몇 주연 배우들 측도 해당 사실을 접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촬영 시기는 내후년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워낙 많은 톱스타의 출연을 조율해야 하고, 대규모 프로젝트인 탓에 프리 프로덕션 과정을 거쳐 2026년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https://m.entertain.naver.com/article/109/0005193161
10일 CNN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MS는 윈도11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그림판 전용 생성형 AI 기능 ‘생성형 채우기’와 ‘생성령 지우기’ 등을 추가했다. 생성형 채우기는 프롬프트를 활용해 이미지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는 기능이다. 페인트 툴바 선택 도구를 이용해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면 프롬프트를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에 추가할 내용을 텍스트로 입력한 후 만들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이미지가 생성된다. 생성된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시도 버튼을 눌러 재생성할 수 있다. 텍스트 프롬프트를 세부적으로 조정해 내용을 변경하거나 여러 옵션을 생성한 후 원하는 것을 적용할 수도 있다.
https://byline.network/2024/11/8-290/
바이트댄스가 사진 한장으로 영화 속 배우들의 연기를 그대로 재현하는 동영상 생성 인공지능(AI) 도구를 공개했다. 특히 자회사인 틱톡의 방대한 비디오를 학습, 다른 모델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비이트댄스는 7일(현지시간) 얼굴 사진과 연기 영상를 입력하면 사진 속 인물이 영상과 똑같은 모습으로 말하는 비디오 생성 도구 ‘X-포트레이트 2(X-Portrait 2)’를 공개했다. 즉, 사진 한장으로 유명 영화의 장면을 그대로 재현한 영상을 생성할 수 있다. 사진 속 인물이 원본 영상의 섬세한 표정까지 포착하며, 훈련된 배우처럼 두려움과 분노, 기쁨 등의 감정을 동일한 수준의 설득력 있는 디테일로 표현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물론 사진 속 인물의 정체성과 특성은 그대로 유지된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5137
오픈 AI가 내년 초 출시할 차세대 인공지능(AI) 모델 '오라이온'의 성능을 끌어 올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목표는 기존 'GPT-4'보다 월등한 성능을 선보이는 것이만, 큰 차이를 내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디 인포메이션은 9일(현지시간) "오픈AI가 GPT 모델 개선 속도 둔화에 따라 전략을 변경했다"라고 소개했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략이란 이전처럼 사전 훈련으로 모델 성능을 대폭 끌어올리는 것보다, 사후 강화학습이나 추론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는 내용이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5134
삼성전자가 반도체연구소의 최정예 연구 인력을 메모리사업부를 비롯해 시스템LSI, 파운드리 사업부 등으로 재배치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석·박사급을 포함한 임직원들의 성과급이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인력 이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1031073
최지혜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은 “낡은 규제를 개선하지 못한 채 미디어 산업 전반은 빠르게 OTT나 모바일 매체로 이동되며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며 이같이 분석했다. 지난 주말 중앙대에서 열린 한국방송학회 가을 정기 학술대회 '방송광고 규제 개선 방안' 세션 발제를 통해서다. 방송통신위원회 '2023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에 따르면 작년 방송사업 매출은 18조9734억원, 방송광고 매출은 2조4983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4.7%, 19.0% 줄었다. 방송광고비는 온라인광고 점유율(57.1%)의 3분의1 수준이다. 최 연구위원은 “소비자들의 콘텐츠 소비 행태가 크게 변화했다”며 “디지털 플랫폼은 시청자 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해 광고주 입장에서는 더욱 매력적인 광고 채널”이라고 전했다.
https://www.etnews.com/20241108000217
이진경 무주신문 기자는 “무주는 인구가 2만4000명도 채 되지 않다보니 신문사에 들어와 일할 청년기자들이 없다. 인력 부족의 문제는 신문의 지속가능성과 밀접하게 연결돼있다”며 “무주신문이 창간된 지 6년이 됐고 안정적으로 정착했는데, 새로 들어왔던 기자가 7번이나 바뀌었다. 젊은 기자들이 꿈을 안고 들어와도 얼마 버티지 못하고 나간다. 인력 부족 문제는 모든 영세한 지역신문의 고민”이라고 했다. (중략) 유지호 센터장은 “지역민들이 지역언론보다는 포털이나 중앙언론을 통해 지역 이슈를 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이 갈수록 확대 재생산되다보니 지역언론과 지역민의 접점은 점점 사라지고 지역 이슈는 중앙 관점에서 생산되고 있다”며 “제도가 바뀌고 정책이 바뀌려면 이슈화가 돼야 하는데 이슈 자체가 안 되는 상황이다. 지역언론과 지역민들의 접점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제도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으로 뒷받침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2144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김건희 여사가 밤새 윤석열 대통령에 온 문자 답변을 대신했다고 한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 발언을 두고 “‘공사구별 없지 않느냐’, ‘공동 국정 운영을 하고 있지 않느냐’는 반격을 받을 수 있는 해명이었다”며 “그거 보고 이상하다 생각을 했다”고 비판했다. 김규완 CBS 논설실장도 “남편 핸드폰으로 온 문자를 아내가 대신 일일이 답장해준다는 게 상식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진중권 교수와 김규완 실장은 9일 밤 방송된 TV조선 ‘강적들’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2173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심의위) 운영 주체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에서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로 변경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류희림 방통심의위원장은 선방심의위 위원장에 자신의 박사논문 지도교수를 임명하고, 위원 추천권을 공정언론국민연대·TV조선 등 보수진영에 부여해 편파심의 논란을 일으켰다. 22대 총선 선방심의위는 정부여당 비판 보도 제재에 올인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0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