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트레스컴퍼니 Sep 01. 2018

그저 함께 고민하는 것일 뿐

정답은 당신이 알고 있다.

요즘 어쩌다 보니 다양한 배경의 분들에게 조언을 해야 하는 일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지인을 통해 창업에 관한 아이디어가 있는데 가능할만한 아이템인지 조언을 부탁한다고 메일을 보내주셨고요. 고등학교에 스트레스 특강을 갔는데 졸업생인 친구가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전공이 맞지 않아 고민이라며 제 얘기를 듣고 싶다고 찾아왔었어요. 오랜만에 만난 대표님께서는 지금 하는 일을 어떻게 더 잘 지속할 수 있을지에 관한 고민을 털어놓으셨고, 다른 대표님은 지금 하는 일과 다른 일을 새롭게 시작해보려는데 의견을 듣고 싶다는 이야기까지, 배경도 내용도 다르지만 깊이는 경중을 따질 수 없는 각각의 고민들을 들으며 제가 어떤 이야기를 해야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고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고민 1. 창업 아이디어


본인이 생각한 아이디어가 과연 전망이 있을지를 가장 궁금해하셨는데요. 제 사업의 첫 시작이었던 분노캔들 펀딩 할 때로 거슬러 올라가 생각해보니 저도 같은 두려움 속에서 펀딩 오픈 날짜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게 과연 팔릴까?
나만 좋아하는 걸 만든 건 아니겠지...?


만드는 것까지는 신나서 했는데, 막상 세상에 내놓으려고 하니 겁이 났습니다. 그렇게 한 달 가까이 고민을 하며 끙끙대다가 "에라 모르겠다" 하는 마음으로 오픈을 하게 되었고, 그 시작이 지금의 스트레스컴퍼니를 만들게 해 주었습니다.

 


2013년에 진행했었던 분노캔들 펀딩 성공! 고맙습니다. 후원자 여러분,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어요. 



사실 상품이 시장성이 있는지 없는지는 시장에 내놓아야만 알 수 있습니다. 모두가 안될 거라고 하는 상품도 히트할 수 있고, 모두가 될 거라고 장담하던 상품도 망할 수 있다는 걸 우리는 많은 사례들을 듣고 보아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창업을 시작할 때나 상품을 만들고 싶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은 시장성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바로...



자신이 그 아이템에 
얼마나 애정을 갖고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원래 찬성보다 반대를 더 많이 합니다. 제가 분노캔들을 만들 때도 그랬습니다. 손으로 만들어서 어떻게 돈을 버냐며 공장에서 찍어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많은 반대에 부딪혔었지요... 또르르.. 그래서 시장성만 가지고 아이템에 접근하게 되면 반대에 부딪혔을 때 “아.. 이건 안 되는 거 구나.” 하고 포기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내가 그 아이템에 애정이 있고 확신이 있다면, 그 아이템이 어떻게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아이템이 정말로 필요하다고 믿는다면, 그 아이템이 전망이 있느냐보다 나는 그것을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그리고 끈기 있게 꾸준히 만들 수 있을지를 더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가능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바꿔나가면서 될 때까지 하게 될 테니까요.


저 또한 분노캔들이 지금처럼 교육용으로 활용될 거라고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분노캔들을 보고 재밌다고는 하지만 정작 사지는 않고, 전부 다 혼자서 손으로 만들다 보니 힘에 부치고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절망했지만 그 아이템을 버리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어떻게든 내 생각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고,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또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고민하다가 찾은 돌파구는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닌 사람들과 함께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생각을 바꾸고 나니, 사람들이 그렇게 반대한 이유였던 손으로 제작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사람들과 분노캔들을 함께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으니까요. 그래서 완제품 분노캔들은 DIY 상품으로 진화하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많은 분들의 스트레스를 태워주는 도구로 학교, 기업, 단체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그때 사람들의 반대에 굴복했다면, 지금과 같은 미래는 없었겠지요. 그러니 사람들이 반대한다고 해도, 반응이 없다고 해도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아이템을 성장시킬 기회로 만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분노를 담아 직접 만드는 분노캔들 DIY KIT




그리고 혹시나 아이템을 생각만 해봤지 실제로 제작해본 경험이 없다면, 첫 시작은 저처럼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제작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생각만 하는 것과 실제로 만드는 것은 정.말.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아이디어가 정말 실현될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그렇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본 후, 자신의 타겟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많은 피드백을 받으세요. 그것이 가장 정확한 조언이 될 것입니다.





고민 2. 하고 싶은 것과 맞지 않는 전공 


미대생인 이 친구는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학교에서 디자인 전공을 하고 있었으나, 정작 자신이 원하는 일은 다른 분야라서 그것을 위해 전과를 하거나 다른 학교를 편입하는 것까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20대 초반의 나이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았다는 것은 정말 행운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향해 남들보다 더 빨리 걸어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빨리 결정한 만큼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이 바뀔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꼭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지금 관심이 없는 것이라고 해서 무시했다가 어느 날 갑자기 꿈이 바뀌어버리면, 그때 배워둘걸 하고 땅을 치고 후회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꿈은 그렇게 쉽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저는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혼자서 회사를 만들고 모든 상품들을 직접 디자인하며 지금까지 이끌어올 수 있었습니다. 제가 만들고 싶은 것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있었으니까요. 그래서 대학생들을 만나면 그것이 무엇이든 자신이 잘하는 것으로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라는 조언을 아끼지 않는데요. 특히나 디자인 전공은 학교에서 다양한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지금 하고 싶은 것과는 다르다고 하더라도 최대한 배워두면, 나중에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정말 알차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퍼스널 컬러에 관심이 있고 사람들을 변화시켜주는 것에 재미를 느낀다면, 타이포그래피나 광고디자인은 나와 관련이 없는 내용 같아서 쓸데없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수업보다는 조금이라도 내 관심사와 연결되어 있는 색채학이나 패션 관련 수업을 더 듣는 것이 내가 하고 싶은 일과 더 맞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이포그래피나 광고 디자인은 디자인의 기본이며, 앞으로 어떤 일을 하던 자신을 제대로 소개할 명함과 리플릿을 만드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럴 때 타이포그래피와 광고디자인을 배워둔 것은 피가 되고 살이 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눈앞에 닥쳐있는 상황만 보이겠지만, 5년 뒤, 10년 뒤에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을까를 생각하며 더 길게 그리고 천천히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네, 이것 모두 다 제가 디자인했습니다. 헤헷



그리고 어떤 일을 하던 실력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하고 싶은 일을 찾았으나 경험이 짧다 보니 내 생각이 맞는 것인지 확인도 하고 싶고 그러나 돈을 받고 할 수 있는 실력은 아닌 것 같아서 시도하는 것이 두렵게 느껴진다면, 지인들 대상으로 테스트를 해본 뒤에 자신의 상황을 오픈하고 무료로 받을 사람들을 모집해서 그들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장 편한 SNS를 골라서 그 과정을 꾸준히 기록하세요. 무엇이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게 쌓인 기록들은 자신의 일을 만들어가는 데 가장 큰 자산이 되어줄 것입니다.





저는
그저 함께 고민하는 것일 뿐

사람은 결국 자기가 경험한 만큼만 이야기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제 이야기에는 모두 “저의 경험에 비추어보면”이라는 말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제가 많이 경험해봤다한들 그것은 저의 경우이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상황이 펼쳐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저 함께 고민하는 것일 뿐, 정답은 당신만이 알고 있습니다. 누가 뭐라 하던 당신 마음속에서 들리는 소리를 따라가시길 바랍니다. :-) 


작게나마 저의 시간을 들여 고민을 함께 나눴다는 것만으로도 위안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두 가지 고민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이어가겠습니다.




혹시나 당신에 고민에 대한 저의 생각을 듣고 싶으시다면 메일로 보내주세요. 브런치 글을 통해 답장을 보내드리겠습니다. my@stresscompany.net




스트레스컴퍼니는 당신과 나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당신이 스트레스에 굴복하지 않고, 즐겁게 극복할 수 있도록 세상에 없던 상품을 만들고

활용해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9월 모임 일정 안내 링크 

www.stresscompany.net 


스트레스컴퍼니의 모든 상품은 스트레스컴퍼니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스트레스컴퍼니 -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전 10화 사랑해라고 말하기는 너무 어려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