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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튜디오웍스 Jan 05. 2018

제품사진스튜디오의 촬영방법, 유리병 양주병 촬영하기

발렌타인 30년산 위스키 제품사진촬영


쉐도우와 하이라이트로 대비를 강조한 ballantine wisky bottle


#유리병 #양주병 #맥주병 #소주병


최종결과물


발렌타인 30년 위스키의 제품사진이 조금 밝음 느낌의 가벼운 사진이 주를 이루는 것 같아서 대비가 높은 톤으로 작업했습니다.




촬영 준비물

1. 조명 2. 라이트커터(고보) 3. 반사판 4. 받침대 5. 촬영테이블 6. 카메라와 삼각대, 노출계


촬영 전후 비교 - 좌 원본 우 보정본


위스키의 고유의 내용물을 확인할  있도록 제품사진촬영
내용물이 있는 투명 용기 제품의 경우 보정 비중이 보편적인 제품 촬영했을 때보다 높은편임.




촬영 - Shooting - 정면컷


촬영배치도 - 01 (프론트)


내용물이 보이는 원형  종류 촬영  병의 뒷면에 배치하는 후면조명과의 거리가 중요함가깝다면  후면에 화이트 홀이 생길  있으며 먼거리라면  노출 부족과 함께 소프트박스 조명의 검정테두리가 병에 나타날  있으므로 최적의 거리를 찾아야 .(아래 사진-1 참조)


촬영배치도 - 02 (디테일)


1. 후면 소프트박스 조명   2. 좌측 소프트박스 조명   3. 우측 소프트박스 조명   4. 좌측라이트커터(블랙폼보드)   5.우측 라이트커터   6.좌측 반사판(백색폼보드)   7.우측 반사판(백색폼보드)  8.아크릴 받침대


촬영배치도 - 03 (레이아웃)


1. 후면 소프트박스 조명 - 촬영제품인 발렌타인 30년산 위스키(이하 위스키)의 전체적인 밝기와 투명도(내용물)의 농도 표현
- 위스키의 투명도(내용물) 나타내는 것과 좌우 조명, 라이트커터, 반사판을 통한 전체적인 이미지의 밝기와 대비를 높이는 역할을 함. (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용기의 제품 촬영시 필수적으로 필요함)
- 후면조명의 위치에 따라 소프트박스 검정 테두리가 위스키의 후면 경계면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거리에 배치하여야 함.(아래 사진1)


후면소프트박스 테두리가 표현된 경우(사진1)


2. 좌측 소프트박스 조명 - 위스키의 좌측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3. 우측 소프트박스 조명 - 위스키의 우측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 위스키와 같은 병 촬영 시 좌우측 조명은 제품의 전체적인 밝기와 하이라이트 라인을 생성함. 하이라이트 라인 생성하기 위하여 조명 배치시 제품과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여야 하며 사용하는 광원(소프트박스 또는 리플렉터)에 따라 광원이 다르게 나타날 수 도 있음. 일반적으로 병과 같은 제품은 폭좁고 긴 소프트박스를 사용하여 생성함. ( 넓은 소프트 박스일 경우 소프트박의 전면을 라이트커터로 막고 사용)
- 가까이 위치한 폭좁고 긴 소프트박스 일 지라도 하이라이트 라인의 크기를 조절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반사판과 라이트커터를 함께 사용하여 촬영자가 의도하는 크기로 생성하여야함.
4. 좌측 라이트커터(검정폼보드) - 위스키의 좌측면 경계 쉐도우 라인 표현 
5. 우측 라이트커터 - 위스키의 우측면 경계 쉐도우 라인 표현
- 좌우 조명으로 하이라이트 라인을 생성하였을 경우 조명의 크기와 촬영 제품의 크기에 따라 병 외곽에 필요없는 빛이 표현될 수 있음. 라이트커터를 위스키와 조명 사이의 좌우에 배치하여 조명의 빛을 차단함과 동시에 쉐도우라인이 생성함. ( 위스키병과 같은 작은 반사재질을 경우 라이트커터는 빛을 차단하는 역할도 하지만 검정 반사판 역할도 함) 
- 라이트커터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위스키 후면에  표현될 수 있으므로 최적의 위치를 찾아 배치하여야 함. 
- 작은 제품 그것도 투명도를 확보해야하는 제품의 경계를 쉐도우라인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라이트 배치시 적당한 크기로 제작하여 사용하여함(라이트커터의 크기와 따라 쉐도우라인 크기를 조절할 수 있음). 현재 위스키의 쉐도우라인을 생성하기 위해서 검정폼보드를 폭 4cm 길게 제작하였으나 병모양으로 병보다 약간 작은 크기로 잘라서 사용하기를 권장함. 
6. 좌측 반사판(폼보드) - 위스키의 좌측전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라인 크기 조절
7. 우측 반사판 - 위스키의 우측전면 밝기 밝기와 하이라이트 라인 크기 조절
- 후면, 좌우측 조명의 빛이 반사판에 반사되어 위스키의 전면 노출이 결정되며 위치와 크기에 따라 하이라이트 라인의 크기가 결정됨.
- 반사판이 없다면 위스키의 양 쪽 사이드의 쉐도우 라인과 하이라이트 라인은 선명하게 촬영되지만 전면의 노출이 부족하게 되어 제품사진으로서의 가치가 없어지므로 반사판을 이용하여 전면 노출을 확보하여함. 
- 반사판 사용시 필요치 않는 반사판의 모습이 아래 사진(조명효과)에서 처럼 좌우에 나타나므로 후작업을 통하여 보정하여함.
- 반사판도 라이트커터와 마찬가지로 거리를 조절해가며 최적의 값을 도출하여함. 반사판과 위스키의 거리에 따라 노출이 결정됨.

8. 촬영받침대(아크릴) - 바닥 반사의 영향을 받지않도록 높이를 조절




조명효과


조명 효과 설명 - 촬영원본


위 사진에서 처럼 원형 병 촬영시 촬영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후작업을 통하여 최종 이미지를 완성하여함.



촬영 후 포토샵


제품촬영시 필수적으로 보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후작업의 비중을 두기 보다는 촬영시 제대로 촬영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말그대로 보정은 촬영시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는 작업입니다.



보정작업-보정 전후 비교


보정순서
상단부분(반사판제거 및 투명도) - 하단부분(잡티제거 및 좌우대칭) - 좌측외곽(쉐도우, 하이라이트) - 우측외곽(좌측외곽 복사 마스킹) - 노출(밝기 및 투명도, 그라이데이션) - 화이트밸런스(블랙,화이트포인트) - 선명도(언샵마스크, 하이패스)


https://youtu.be/RITNIku1hi0

제품사진보정 - 발렌타인 30년 위스키 보정


촬영과 포토샵 보정 작업 시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이 좋은 결과물을 만듭니다. 이해를 돕고자 제작한 것이기에 미비 된 점도 많습니다.


http://www.studiowork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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