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도우와 하이라이트로 대비를 강조한 ballantine wisky bottle
발렌타인 30년 위스키의 제품사진이 조금 밝음 느낌의 가벼운 사진이 주를 이루는 것 같아서 대비가 높은 톤으로 작업했습니다.
1. 조명 2. 라이트커터(고보) 3. 반사판 4. 받침대 5. 촬영테이블 6. 카메라와 삼각대, 노출계
위스키의 고유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품사진촬영.
내용물이 있는 투명 용기 제품의 경우 보정 비중이 보편적인 제품 촬영했을 때보다 높은편임.
내용물이 보이는 원형 병 종류 촬영 시 병의 뒷면에 배치하는 후면조명과의 거리가 중요함. 가깝다면 병 후면에 화이트 홀이 생길 수 있으며 먼거리라면 노출 부족과 함께 소프트박스 조명의 검정테두리가 병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최적의 거리를 찾아야 함.(아래 사진-1 참조)
1. 후면 소프트박스 조명 2. 좌측 소프트박스 조명 3. 우측 소프트박스 조명 4. 좌측라이트커터(블랙폼보드) 5.우측 라이트커터 6.좌측 반사판(백색폼보드) 7.우측 반사판(백색폼보드) 8.아크릴 받침대
1. 후면 소프트박스 조명 - 촬영제품인 발렌타인 30년산 위스키(이하 위스키)의 전체적인 밝기와 투명도(내용물)의 농도 표현
- 위스키의 투명도(내용물) 나타내는 것과 좌우 조명, 라이트커터, 반사판을 통한 전체적인 이미지의 밝기와 대비를 높이는 역할을 함. (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용기의 제품 촬영시 필수적으로 필요함)
- 후면조명의 위치에 따라 소프트박스 검정 테두리가 위스키의 후면 경계면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거리에 배치하여야 함.(아래 사진1)
후면소프트박스 테두리가 표현된 경우(사진1)
2. 좌측 소프트박스 조명 - 위스키의 좌측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3. 우측 소프트박스 조명 - 위스키의 우측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표현
- 위스키와 같은 병 촬영 시 좌우측 조명은 제품의 전체적인 밝기와 하이라이트 라인을 생성함. 하이라이트 라인 생성하기 위하여 조명 배치시 제품과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여야 하며 사용하는 광원(소프트박스 또는 리플렉터)에 따라 광원이 다르게 나타날 수 도 있음. 일반적으로 병과 같은 제품은 폭좁고 긴 소프트박스를 사용하여 생성함. ( 넓은 소프트 박스일 경우 소프트박의 전면을 라이트커터로 막고 사용)
- 가까이 위치한 폭좁고 긴 소프트박스 일 지라도 하이라이트 라인의 크기를 조절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반사판과 라이트커터를 함께 사용하여 촬영자가 의도하는 크기로 생성하여야함.
4. 좌측 라이트커터(검정폼보드) - 위스키의 좌측면 경계 쉐도우 라인 표현
5. 우측 라이트커터 - 위스키의 우측면 경계 쉐도우 라인 표현
- 좌우 조명으로 하이라이트 라인을 생성하였을 경우 조명의 크기와 촬영 제품의 크기에 따라 병 외곽에 필요없는 빛이 표현될 수 있음. 라이트커터를 위스키와 조명 사이의 좌우에 배치하여 조명의 빛을 차단함과 동시에 쉐도우라인이 생성함. ( 위스키병과 같은 작은 반사재질을 경우 라이트커터는 빛을 차단하는 역할도 하지만 검정 반사판 역할도 함)
- 라이트커터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위스키 후면에 표현될 수 있으므로 최적의 위치를 찾아 배치하여야 함.
- 작은 제품 그것도 투명도를 확보해야하는 제품의 경계를 쉐도우라인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라이트 배치시 적당한 크기로 제작하여 사용하여함(라이트커터의 크기와 따라 쉐도우라인 크기를 조절할 수 있음). 현재 위스키의 쉐도우라인을 생성하기 위해서 검정폼보드를 폭 4cm 길게 제작하였으나 병모양으로 병보다 약간 작은 크기로 잘라서 사용하기를 권장함.
6. 좌측 반사판(폼보드) - 위스키의 좌측전면 밝기와 하이라이트 라인 크기 조절
7. 우측 반사판 - 위스키의 우측전면 밝기 밝기와 하이라이트 라인 크기 조절
- 후면, 좌우측 조명의 빛이 반사판에 반사되어 위스키의 전면 노출이 결정되며 위치와 크기에 따라 하이라이트 라인의 크기가 결정됨.
- 반사판이 없다면 위스키의 양 쪽 사이드의 쉐도우 라인과 하이라이트 라인은 선명하게 촬영되지만 전면의 노출이 부족하게 되어 제품사진으로서의 가치가 없어지므로 반사판을 이용하여 전면 노출을 확보하여함.
- 반사판 사용시 필요치 않는 반사판의 모습이 아래 사진(조명효과)에서 처럼 좌우에 나타나므로 후작업을 통하여 보정하여함.
- 반사판도 라이트커터와 마찬가지로 거리를 조절해가며 최적의 값을 도출하여함. 반사판과 위스키의 거리에 따라 노출이 결정됨.
8. 촬영받침대(아크릴) - 바닥 반사의 영향을 받지않도록 높이를 조절
위 사진에서 처럼 원형 병 촬영시 촬영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후작업을 통하여 최종 이미지를 완성하여함.
제품촬영시 필수적으로 보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후작업의 비중을 두기 보다는 촬영시 제대로 촬영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말그대로 보정은 촬영시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는 작업입니다.
보정순서
상단부분(반사판제거 및 투명도) - 하단부분(잡티제거 및 좌우대칭) - 좌측외곽(쉐도우, 하이라이트) - 우측외곽(좌측외곽 복사 마스킹) - 노출(밝기 및 투명도, 그라이데이션) - 화이트밸런스(블랙,화이트포인트) - 선명도(언샵마스크, 하이패스)
촬영과 포토샵 보정 작업 시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이 좋은 결과물을 만듭니다. 이해를 돕고자 제작한 것이기에 미비 된 점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