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준희 Nov 04. 2022

MZ 세대가 똑똑하게 불황을 견디는 법

(여성동아 11월호 인터뷰했습니다) by 절약왕 정약용

나그네(구독자)님들 안녕하세요?

절약왕 정약용입니다


이번에

MZ 세대가 똑똑하게 불황을 견디는 법

이라는 주제로

강승효, 곽지현님과 함께

3인 3색으로

[여성동아] 11월호에 인터뷰 했습니다


단돈 1만 원이라도 부수입으로

‘절약왕 정약용’ 문준희

사진 출처 - 여성동아

나의 전략 3가지! ‘최소 시간’ ‘최대효율’ ‘행복’

프리랜서 문준희(36) 씨는 10년 전 목표를 세웠다. “30평대 아파트 한 채, 자동차 한 대, 적당히 먹고살 만큼의 현금!” 하지만 당시 월급은 83만 원. 막막했던 그는 점심시간마다 재테크 공부를 시작했다. 그리고 2015년 말 퇴사한 문 씨는 지금 모든 목표를 이뤘다. 그는 숱한 불황을 넘긴 비법이 ‘부업’이라고 말한다. 금리가 오르고 물가가 솟구쳐도 시간은 있으니까!


Q. 퇴근 후 일을 추가로 하는 건가요.

부업은 시간을 현금으로 바꾸는 일이에요. 그 방식엔 크게 2종류가 있죠. 시간과 돈이 비례하는 ‘몸빵형 부업’, 일정 선을 지나면 필요 시간이 감소하는 ‘반자동·자동형 부업’입니다. 예를 들면 몸빵형 부업엔 ‘배민커넥트’ ‘카카오 T 픽커’ 등 앱을 활용한 아르바이트가 있고 반자동·자동형 부업엔 출판 인세나 꾸준한 수입이 나오는 전자책 집필, 온라인 강좌 촬영, 투자가 있어요.


Q. 몸빵형 부업은 준희 님의 3가지 전략 ‘최소 시간’ ‘최대효율’ ‘행복’에 어긋나는 것 같아요.

사회 초년생이 처음부터 시간이 적게 드는 자동형 부업을 하기는 힘들어요. 이는 특정 분야에 전문성이 있어야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월급 외 추가 소득을 벌어본다는 의미로 몸빵형 부업을 해보길 추천해요. 월급 위주의 사고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하는 거죠. 그래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어요. 부수입으로 생활비를 쓰고 월급은 모두 투자로 돌리면, 월급이 적어도 상당한 돈이 복리로 쌓이거든요.


Q. 자동형 부업 중 투자는 지금 상황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데요.

무모하게 높은 수익을 노리지 않고 밸런스를 맞추는 게 중요해요. 미국 주식·미국 국채·금 ETF·현금성 자산 등 하나가 떨어지면 하나는 올라가게끔 설계하는 거죠. 당연히 전문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Q. 말씀을 들어보니 준희 님에게 불황은 사실 불황이 아니네요.

크게 영향을 받진 않았어요. 부채가 없기 때문이기도 해요. 돈을 빌려 증권시장에서 투자하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이 경우 하락장에선 소위 ‘멘털’이 나가버려 장기투자를 할 수 없어요.


Q. 수입은 늘리되 지출을 과도하게 줄이진 않는다는 말씀이군요.

돈을 모으려면 최대한 지출을 줄이는 게 맞는 방식이긴 하죠. 그런데 타인과의 비교가 인간 습성이잖아요. 과도한 무지출에 도전하면 회의가 밀려와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요. 과시적소비는 지양해야 하지만 여행 같은 경험 소비는 필요하다고 봐요.


Q. 금전적 압박이 주는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했나요.

돈이 없을 때 아끼는 건 굉장히 비참해요. 주변과 비교하고, 시기와 질투를 하게 돼서요. 그래서 전 질투 요소를 차단하고 경험 소비를 늘렸어요. 예를 들면 1년 주기로 경제적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스스로 여행이라는 보상을 주는 거죠. 기분 환기도 되니 더 좋죠.


Q. 불황을 현명하게 넘기고 싶은 독자들에게 전하는 한마디는요.

현금 비축에 힘쓸 시기입니다. 우선 중고 시장을 활용해 지출을 줄이세요. 저는 부자 동네에 가서 중고 거래 앱 지역 설정을 하고 와요. 가끔 시세보다 엄청 싼, 필요한 물건이 나오거든요. 또 투자를 잘 모르면 하지 말 것. 차라리 고금리 예적금에 묻어두시길!


#고물가 #고금리 #불황 #재테크 #여성동아

사진 김도균

사진제공 강승효 곽지현

출처 - 여성동아 2022년 11월 707호



https://woman.donga.com/List/3/04/12/3720160/1

p.s 다른 두 분의 인터뷰 전문은 위의 [여성동아] 링크를 타고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퇴근 후 매달 300만원 더 벌게해 준 부업 BEST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