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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

109회-1교시-6번, 121회-3교시-1번

by Diffenance

공장관리기술사 범위


제품수명주기를 5가지 단계로 설명하시오.

신제품 개발이나 생산전략 수립 시 고려하는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의 개념과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제품수명주기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치는 단계를 말함. 일반적으로 5단계로 나뉘며, 각 단계는 매출, 이익, 경쟁, 마케팅 전략 등에서 뚜렷한 특징을 보임


1. 개발 단계 (Development)

- 아이디어 창출, 시장 조사, 제품 설계, 시제품 제작 등 제품 출시를 위한 준비 단계임. 연구 개발 및 투자 비용이 발생하지만 매출은 발생하지 않음

- 핵심 활동

① 시장 조사 및 분석: 타겟 고객, 경쟁 제품, 시장 트렌드 등을 분석

② 아이디어 구체화 및 제품 설계: 제품의 기능, 디자인, 사양 등을 결정

③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 시제품을 제작하고 성능, 품질 등을 테스트

④ 생산 계획 수립: 생산 방식, 생산 규모, 생산 비용 등을 결정


2. 도입 단계 (Introduction)

- 제품이 시장에 처음 출시되는 단계로 매출은 낮고 성장 속도는 느림, 마케팅 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음

- 핵심 활동

① 제품 출시 및 홍보: 광고, 홍보, 프로모션 등을 통해 제품을 알리고 소비자 인지도를 높임

② 유통 채널 확보: 제품을 판매할 유통 경로를 구축함

③ 초기 고객 확보: 얼리 어답터 등 초기 고객을 확보하고 제품 피드백을 수집함

④ 가격 전략: 시장 진입을 위한 가격 전략을 수립함 (시장 침투 가격, 고가 전략)


3. 성장 단계 (Growth)

-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이익이 증가하는 단계임, 경쟁자가 등장하기 시작하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경쟁이 심함

- 핵심 활동

① 생산량 증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생산량을 늘리고 공급망을 강화함

② 제품 개선: 고객 피드백을 반영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함

③ 브랜드 이미지 구축: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

④ 유통 채널 확대: 더 많은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유통 채널을 확대함


4. 성숙 단계 (Maturity)

- 매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는 단계임. 경쟁이 치열해지고 가격 경쟁이 심화됨

- 핵심 활동

① 시장 점유율 유지: 가격 경쟁, 프로모션,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함

② 제품 차별화: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기능, 디자인, 서비스 등을 제공함

③ 비용 절감: 생산 비용, 마케팅 비용 등을 절감하여 수익성을 유지함

④ 신규 시장 개척: 기존 시장의 포화를 극복하기 위해 신규 시장을 개척함


5. 쇠퇴 단계 (Decline)

-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는 단계임. 새로운 기술, 경쟁 제품의 등장, 소비자 트렌드 변화 등으로 인해 제품의 수요가 감소함

- 핵심 활동

① 제품 단종: 수익성이 없는 제품을 단종함

② 재고 정리: 제품 단종에 따른 재고를 처리함

③ 남은 고객 관리: 기존 고객에게 A/S, 지원 등을 제공함

④ 신제품 개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변화에 대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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