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수진 Mar 03. 2016

열린 교육(Open Education)이란

나눔은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행위입니다.

본 글은 opensource.com에 기재된 What is Open Education 을 번역한 글 입니다.


열린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열린 교육(Open Education)이란 사람들이 지식을 생산하고, 나누고, 형성하는 방법이 담긴 철학입니다.

전 세계 열린 교육 지지자들은 최상의 교육 자료와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위해 여러 장애물들을 제거하는데 힘써야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장애물은 높은 비용, 시대에 뒤쳐졌거나 쓸모없어진 자료, 학자와 교육자 간의 협업을 막는 법률제도 등 입니다.


협업은 열린 교육의 핵심입니다. 열린 교육 협회(Open Education Consortium)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눔은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행위입니다. 교육은 다른 이들과 함께 지식, 통찰과 정보를 나누며 새로운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습득하고 깨달음을 얻는 과정입니다.”


열린 교육 자료란 무엇인가요?

열린교육자료(OERs: Open Educational Resources)란 다른 창작자들의 산출물을 재가공할 수 있거나 수정보완이 가능한 교육자료를 의미합니다.

OERs를 창작한 개인 또는 기관은 산출물-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 팟캐스트, 강의계획서, 이미지, 강의동영상, 지도, 활동학습지, 저서- 중 일부를 저작권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Creative Commons Licenses)을 적용하여 다른 이들이 자유롭게 접근하여 이를 사용하고, 번역하고,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습니다.


왜 열린 교육이 가치있나요?

교육 자료에 오픈 라이센스를 적용하는 것은 교육자들이 학생에 맞춘 다양한 교수설계 시, 다른 교육자들과 함께 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수학선생님은 오픈 라이센스인 문제를 가지고 와서, 자신의 모국어로 바꾸거나 학생의 수준에 맞게 문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즉, 선생님은 본인이 수정한 문제를 다른 선생님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선생님들은 이 문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OER 공동 작업은 일관성있는 자료를 만들기 위해 교육자들이 함께 협업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미국 공립학교 선생님들은 Common Core State Standards와 같이 정부 지침의 표준화된 교육을 확산시키기 위해 자신이 계발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교육자들은 열린교육자료(OERs)가 제 1 교육기관 및 제 2 교육기관의 수업 자료 제작 비용을 절감시킨다고 말합니다. 선생님들은 교실에서 사용할 자료들을 무료로, 혹은 저비용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들은 이 자료들을 정교하게 가공시키고 개선시켜 최신의 컨텐츠로 만들어 다른 선생님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해 선생님들은 최신의 컨텐츠를 얻기 위해 신간 서적을-저작권을 보유한- 더 이상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학생들은 또한 열린교육자료(OERs)를 교실 수업에서 받는 교육과 같이 이용할 때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록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이 원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에 어려운 환경에 있을지라도, 학생들은 OERs을 이용하면서 스스로 학습하며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열린 교육 자료는 교육자들이 컨텐츠를 공개로 배포할 때 가장 큰 영향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과 선생님들은 학교의 특정 플랫폼과 상관없이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OER Commons프로젝트는 최상의 교육자료를 만들자라는 운동의 일환입니다.


MOOC 이란 무엇인가요?

무크(MOOCs)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s의 약자로, 전 세계 어디서나 컴퓨터와 인터넷이 있는 누구든지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좌를 말합니다. 온라인 강좌에 ‘거대하다(Massive)’란 수식어가 붙은 이유는 과거 수강생이 한정되어있던 학교의 수업을, 이제는 수천 수백만의 학생들이 동시에 강좌를 들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많은 대학들이 MOOC에 참여해 최고 질의 대학 교육을 공급하고 확산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예로 edX(에덱스)는 MIT와 Harvard 대학이 공동으로 시작 (이후 2013년 Stanford 대학 가입) 출범한 비영리 교육 회사로 현재는 전 세계 명문 대학과 기관들과 파트너를 맺고 있습니다. edX는 학생들이 무료로 다양한 분야의 세계 석학들의 명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강좌를 듣고, 참가하고, 수강을 완료하여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13년 edX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무료로 공개하여 개발자들이 소스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품질을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누구나 오픈 edX(Open edX)를 이용해 독자적인 교육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열린 교육을 지향하는 벤처 기업으로는 Khan AcademyCoursera가 있습니다. 강의 자료의 재사용과 재창작을 통해 만들어진 MOOC 강좌는 그 범위가 다양해지고, 강좌 컨텐츠 또한 각 기관마다 다르게 제작됩니다.


학문 연구에 열린 교육 정책이 어떻게 적용되나요?

열린 교육의 지지자들은 그동안 논문 출판 과정과 출판업계들의 상관관계를 주도 면밀하게 검토해왔습니다.

이들은 동료평가 - 전문가 혹은 익명으로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평가하는 과정-를 투명하게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독자들은 상대방의 연구논문을 읽으며 ‘어떻게’, ‘왜’ 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논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과학자들은 동료평가를 통해 학술지에 실을 특정 연구주제를 찾을 수 있고 본인의 논문에서 도구방법이나 결론의 취약점 등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투명한 동료평가 과정은 연구평가 시 평가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문에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열린 교육 정책은 공개 접근 운동(Open Access Movements)을 통해 학제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 연구자들은 자신의 논문을 학술지에 기재하기 위해 저작권의 권리를 포기해야 합니다. 출판계는 독자들과 도서관에 높은 이용 요금을 부과하여 학제적인 자료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버렸습니다. 또한 많은 연구자들과 사서가들은 정작 돈을 주고 자료를 살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중요한 연구논문을 열람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과학자들 및 대학 연구자들은 자신의 새로운 연구분야를 개척하거나, 자료를 읽고, 모사하고, 다른 결과자료를 검증하는 필요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연구자료들을 열람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연구 논문 열람에 제한이 있다는 불만 제기는 고등 교육에 다양한 공개 접근 운동(Open Access)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부 기관들은 자신의 연구 자료들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정책을 채택했습니다. ‘공용 지식 프로젝트 (The Public Knowledge Project)’는 전통적인 출판과정에서 벗어나 ‘오픈 저널 시스템( Open Journal Systems)’이라는 오픈 소스(Open Source)출판 플랫폼을 도입하여 원고를 심사하고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주는 학술지 출판사에 구독료 수익을 보장하는 1년의 유예기간을 둔 뒤에 논문을 무료 공개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California Taxpayer Access to Publicly Funded Research Act AB 609) 백악관 역시 연구 결과물(논문과 데이터)에 대한 공개 접근을 확대하는 계획을 지시하며 지지하고 있습니다. (참고: 사이언스 온. 미국 “정부예산 연구논문은 무료공개”, 공개접근 정책 확대. 2013.02.27)


열린 교육 자료에 대해 더 알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Open Education ConsortiumOpen Education EuropaOER CommonsOpensource.com 을 통해 관련 자료를 찾아보기를 추천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구직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