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단 하나면 충분하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 하나이다

by 드림캡처 변성우

성공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

인생을 살면서 성공이라는 의미는 모두에게 다르다. 다른 이들이 아무리 성공했다고 치켜세우더라도 자신이 성공이라고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너무나 많다. 이러하기에 객관적인 성공은 그 논리가 너무나 미약해 보인다.

그렇다면 주관적으로 보는 것이 더욱 논리적이다. 성공이란 과연 어떠한 인생을 말하는 것일까?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

성공이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라고 정의하자면 과도하게 주관적인가? 이것이 아무리 지나치게 주관적이라 할지라도 성공을 가장 명확하게 정의 내렸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은 누구에게나 있다. 항상 가족과 함께 지내는 인생, 돈을 많이 벌러 원하는 것은 뭐든지 하고 싶은 삶, 세계 여행을 맘껏 하고 싶은 인생 등 세상의 70억 인구의 원하는 삶은 모두 다르다.


진정으로 원하는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70억 인구가 모두 다른 성공을 원한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바이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각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과연 무엇이 필요할까? 좀 더 구체적으로 나가보년,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고 몇명의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할까? 어느 정도 크기의 경험이 필요하며 백과사전 몇권의 지식이 필요할까?


단 하나면 충분하다

나는 그리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단순한 몇 가지만 정확히 갖추어져 있다면 원하는 성공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모두 갖춰졌다고 생각한다. 혹시 지금까지 거쳐온 수많은 선생님들 중에 생각나는 분이 계신가? 자신의 삶에 영향을 어느 정도 주셨던 분이 있는가? 아마 없거나 많아봤자 1~2명이리라.


단 한사람에 의해 죽어가던 인생이 살아나고 생생하던 인생이 죽어간다.


세상을 주도하고 역사에 이름을 남긴 사람들의 이면에는 단 하나의 능력이 있다. 얼핏보기에는 머리가 좋은 것처럼, 감성이 풍부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자세히 드러다보면 그런면에서는 평범하기 그지없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대신 그들에게는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단 하나의 능력이 있었다.


바로 DQ(Dream Quotient)이다.


그들에게는 그 누군도 가지지 못한 자신만의 꿈꾸는 능력을 지니고 있었고, 여기서 원하는 목적지까지 능히 갈 수 있는 든든한 에너지가 방출되었다.


이 세상을 크게 변화시킨 성공자들의 시작은 단 하나의 이유에서 출발한다. 그들은 남들이 100가지 이유를 들어가며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을때 단 1가지 되는 이유를 가지고 뛰어든다.


어떠한 흔들리는 순간에도
이 단 한가지 이유로 인해
모진 시련을 견뎌내고 결국은 원하는 바를 이루어낸다.


터닝포인트를 아는가? 아마 무수히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현상에는 터닝 포인트가 있다. 단군왕검 신화의 곰이 마늘과 쑥을 먹은지 99일까지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더니 100일째 되는 날 곰에서 사람으로 변했다. 물은 99도씨까지 끊지 않다가 100도씨가 되면 온 열정을 다해 끊기 시작한다. 독서를 한다고 인생이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순간이 되면 뇌 구조가 바뀌고 인생이 완전 달라진다. 이렇듯 모든 삶에는 터닝포인트가 있다.


이 한 순간이 바로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게 된다.


이렇듯 자신의 인생을 진정으로 원하는 인생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리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단 하나의 능력, 단 하나의 이유, 단 한 사람, 단 한 순간

이 정도면 충분하리라 생각되며 좀 더 많은 얘기를 나누고자 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