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트렌드와 니즈를 파악한 마케팅
마케팅과 영업은 전혀 다른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즉, 영업 또한 마케팅의 일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정리하면 영업은 책에 최종 가치를 두고, 마케팅은 독자들에게 최종 가치를 두는데요. 영업은 ‘출간된 책을 어떻게 팔 것인가’라는 목적에 수반되는 활동을 말합니다. 즉 서점유통은 어떻게 할 것인지, 책값은 얼마로 정해야 하는지, 물류와 배송은 어떻게 할 것인지와 같은 일련의 프로세스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에 비해 마케팅은 독자의 트렌드와 니즈를 파악하여 독자가 최종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책을 홍보할 때는 독자가 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를 알리며, 많은 사람들이 그 책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 또한 마케팅의 범주에 속합니다. 이러한 마케팅을 잘하려면 독자들의 성향분석과 서점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요. 독자의 소비행동이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시장환경 또한 복잡하게 바뀌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출판사들은 새로운 독자들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판촉행사, 광고 등을 통해 도서 마케팅을 펼치는데요. 여기서는 독자의 만족을 위해 잠재독자뿐만 아니라 구매결정 독자들까지 철저히 관리하게 됩니다. 이는 고객 서비스를 마케팅 영역에 포함시켜 향후 안정적이고 책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독자들을 확보하기 위함이고요. 이처럼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도서 기획단계부터 마케팅을 고려한 도서출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독자의 니즈를 마케팅에서 꼼꼼히 분석하여 도서출간에 충실히 반영함으로써 도서의 구매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착한출판사 #시집전문 #소설전문 #자서전전문 #좋은책만들기 #추천사무료제공 #파주출판단지 #인문서전문 #교양서전문 #자기계발서전문 #보민출판사 #정교한편집 #안산대동서적 #높은작가인세55% #여행에세이전문 #부산영광도서 #쿠팡옥션지마켓 #전국서점판매 #글쓰기 #온라인도서홍보 #도서마케팅 #국립중앙도서관 #교보문고 #알라딘 #교정교열전문 #퀄리티높은디자인 #yes24서평이벤트 #자비출판 #전자책리디북스 #전자책리딩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