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희 Jan 09. 2024

책을 홍보하려면 마케팅 기본 지식을 따로 공부할 것을

책을 홍보하려면 마케팅 기본 지식을 따로 공부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첫째, 정보(Information) 단계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표적시장을 설정하고, 기회요인과 문제점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 단계에서는 최적의 시장환경과 독자의 설정, 시장분석을 바탕으로 한 정확한 포지셔닝이 중요합니다.     

   둘째, 전략(Strategy) 단계

   목표 설정과 함께 앞서 말한 마케팅 믹스가 이루어지는 시기인데요. 이 단계에서는 4P가 유기적인 조합을 이루면서 시장에서 제대로 구현되어야 합니다.      

   셋째, 전술(Tactics) 단계

   이 단계의 핵심은 ‘전략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실행할 것인가’입니다. 도서 판매 촉진은 물론 광고, 홍보 등 최대의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들이 작동되는 시기인데요. 이 밖에도 통제(Control)를 통해 결과를 평가하고 전략을 수정 및 보완하는 일들이 이루어집니다.      

   

   마케팅은 본질적으로 CRM(고객관계 관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고객관계를 매니지먼트하는 것이고, 고객관리를 매니지먼트하면 이윤이 창출되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 개념입니다. 출판 마케팅도 이러한 마케팅 이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각 출판사마다 규모와 시스템이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앞에서 설명한 세 가지 마케팅 프로세스가 적용되는데요. 따라서 책을 홍보하려면 마케팅 기본 지식을 따로 공부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케팅 교육기관을 찾아가도 좋고, 각종 세미나 또는 스터디 모임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카페, 블로그, SNS를 통해 확인해볼 수도 있고요. 사정이 허락하지 않는다면 서점에서 마케팅 기본 지식과 관련된 도서를 구입하여 개인적으로 꼼꼼히 읽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사람들은 흔히 이론이 실행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론적 기반이 세워진 마케터는 그렇지 않은 마케터보다 더 충실한 실행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착한출판사 #시집전문 #소설전문 #자서전전문 #좋은책만들기 #추천사무료제공 #파주출판단지 #인문서전문 #교양서전문 #자기계발서전문 #보민출판사 #정교한편집 #안산대동서적 #높은작가인세55% #여행에세이전문 #부산영광도서 #쿠팡옥션지마켓 #전국서점판매 #글쓰기 #온라인도서홍보 #도서마케팅 #국립중앙도서관 #교보문고 #알라딘 #교정교열전문 #퀄리티높은디자인 #yes24서평이벤트 #자비출판 #전자책리디북스 #전자책리딩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