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서비스기획자를 위한 5 : 마케팅, 경제 용어

내가 공부하려고 정리하는 마케팅, 경제 용어들! 그리고 알 수 없는 줄임말들!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골든그레이

소비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구매력이 높은 중장년층을 의미함

나이, 관습, 돈, 시간에 상관 없이 자신이 원하는 여유로운 삶을 누리는 시기의 소비자들로, 기업은 이들을 위해 큰 글자 서비스등을 내 놓음


골디락스

영국의 전래동화 '골디락스와 곰세마리'에서 유래한 용어로, 곰이 만든 뜨거운, 미지근한, 차가운 수프 중에 미지근한 수프를 맛있게 먹었던 것에서 유래 하여, 마케팅 에서는 고가 - 중가 - 저가의 선택지를 두고 소비자가 무난한 중가를 고른다는 의미 (극단적인 선택 보다 중간을 선택하는 심리)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

온라인에서 자주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로 웹사이트나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고 게재된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그 곳에서 태어난 듯 자연스럽네이티브란 단어에 삽입된 광고를 의미함

우리 제품은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으니 사주세요 라는 메시지가 아니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때로는 엔터테인먼트를 가미하여 그 속에 자연스럽게 자사의 제품, 서비스를 끼워넣는 것


넛지 마케팅

소비자가 선택을 함에 있어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방식

예로 마트 계산대 앞에 고객이 가볍게 사고 싶어 하는 상품을 진열해두는 방법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랜딩페이지는 온라인마케팅 및 디지털마케팅 영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로, 사용자가 검색 광고 텍스트나 배너 광고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를 의미함


모디슈머 

Modify+ Consumer = Modisumer '새로움'을 추구하는 체험적 소비자를 의미함

제조업체가 제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죠. 이들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기도 함          


블랙스완 현상

절대 일어날 수 없던 일이 일어난것

1697년 네덜란드 탐험대에 의해 호주의 호수에서 발견된 검은 백조는 당시 큰 충격이었음

이 용어가 널리 퍼지게 된 계기는 나신 니콜라스라는 월스트리트 전문가의 2007년 책 블랙스완 때문이었음


베어 마켓

곰(bear)이 앞발로 찍어 내리는 모습에서 나온 말으로

경기가 하강하거나 주가가 떨어지는 하락장의 모습을 말함 *반댓말 : 불 마켓


불 마켓

황소(bull)가 뿔이 달린 머리를 하늘을 향해 치켜 올리는 모습에서 나온 말으로

경기가 상승하거나 주가가 오르는 상승장의 모습을 말함 *월스트리스의 황소상


바이럴 마케팅

사전적인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Virus)의 형용사로 감염시키다, 전이하다 등의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며 즉,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빠르게 전염되고 전이되듯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을 일으켜 빠르게 확산되고 홍보와 정보 전달이 소비자에서 소비자에게 또다시 전달도 록 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함


버즈 마케팅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 정보를 전달하는 마케팅 기법

쉽게 말해 입소문 마케팅으로 상품을 이용해보고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그 상품에 대해서 자랑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가 되는 방식


스놉효과 (백로효과)

한 마리의 우아한 백로처럼 자신만의 개성있는 소비를 말하는 것으로

남들을 따라하는 밴드웨건의 반대말


숏확행

Short (짧지만) 확실한 행복 이란 뜻인데요. 미래를 불확실성을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즐기고 누릴 수 있는 것을 누리는 것으로 소확행의 소소한 행복보다는 조금 더 강한 의미를 갖음


엠브이피 (MVP : Minimun Value Product)

최소 가치 상품으로 아주 기본적인 스펙을 가진 상품이라 서비스를 의미함

제품의 완성도와 디테일을 위해 걸리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실패로 인한 리스크를 최소화 하고, 가격 경쟁력 있는 상품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테스트 하기 위해 출시하기도 함


코호트 (cohort)

동일한 기간에 동일한 이벤트를 경험한 사용자의 집단을 의미하며, 주로 모바일 앱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됨

코호트 사이즈라고 해서 인스톨 수치나 이벤트 수치의 사이즈를 칭해 부르기도 함


코즈 마케팅

기업의 경영 활동과 사회적 이슈를 연계시키는 마케팅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사익과 사회가 추구하는 공익을 동시에 얻는 것이 목표


캐즘 (Chasm)

지각변동으로 골이 깊어지고 넓어지며 지각이 단절되는 것을 지질학 용어로 '캐즘Chasm'이라고 함. 경영학에서는 새로운 시장이 대중에게 알려지기 전에 정체하거나 단절되는 현상을 뜻함

      

퍼널

고객이 구매를 할때까지의 일렬의 단계를 의미함

" 인지 - 관심 - 고려 - 의도 - 평가 - 구매 - (경험)"의 단계를 주로 말하며, 최근 서비스와 상품이 상향 평준화 됨에 따라 구매후 경험 단계가 생겼고, 중요하게 여기게됨

퍼널 분석은 사용자가 유입부터 구매, 구매후 재 진입에 이르기까지의 단계에서 어느 단계에 유입되고 이탈하는지를 분석하여 어떤 단계가 취약한지,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의미 함


피벗 (Pivot)

서비스나 상품의 방향성을 바꾸는 것을 의미함

전략, 시장상황, 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국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다양하게 테스트 하면서 그 방향을 상시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것을 피보팅이라고 함


필터 버블

엘리 프레이저의 저서 ‘생각 조종자들’에서 개념을 세운 표현으로, 인터넷 검색 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의존해 정보 편식을 하는 이용자들이 자신만의 울타리에 점점 갇히는 현상을 의미함. 쉽게 말해서 믿고 싶은 정보만 믿게 되는 현상


홈 루텐스족

'노는 인간' 또는 '놀이하는 인간'을 의미함. 인간은 원래 놀아야 된다는 낙관적인 뜻도 포함이 될 수 있고 홈이라는 말이 붙어서 홈 루텐스라는 말이 만들어짐. 지금 COVID-19으로 인해 자의든 타의든 집에서 생활 하는데 집 방경에 4미터 5미터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 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춘 그런 사람들을 홈 루텐스족이라고 함


기타 - 마케팅 지표 

DAU (Daily Active User) - 하루에 접속 하는 유저 수

MAU (Monthly Active User) - 월 단위로 측정한 접속 유저 수

NRU (New Resisterd User) - 신규 가입 유저 수

CPI (Cost Per Install) - 다운로드 및 설치를 유도 하기 위해 필요한 단가

CPC, Cost per conversion): 각각의 전환에 소요되는 비용

PU (Paying User) - 유료 결제를 한 유저 수

BUR (Buying User Rate) - 전체 유저 대비 유료 결제를 한 유저 비율

Conversion rate : 특정 링크를 클릭하고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유저 수 비율 (클릭 수 대비 주문 비율 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