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순호 Nov 26. 2022

신규 사업을 위한 멘토링

The best way to predict the future is to


1. 얼마 전 사내에서 신규 사업을 리드하는 분이 조언을 듣고 싶다고 해서 멘토링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유망한 분야에서 미래 먹거리를 고민하는 멋진 일을 하고 있었다. 다만 현재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어 조언을 듣고 싶다고 했다. 사실 내가 그 분야를 잘 알지도 못할뿐더러 짧은 시간에 그 사업의 내용을 파악해서 조언을 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 대신에 나의 경험을 토대로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드리고자 했다.


2. 우선 왜 이 사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즉 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가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사업적 기회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고객의 입장에서 그 이유가 나와야 합니다. 사실 사내 사업가의 경우 이 부분 놓치기 쉽다고 봅니다. 사업 성장 기회 및 잠재력에 집중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고객의 가치 대한 부분을 소홀히 하거나 뚜렷한 이유를 정의하지 못하게 되죠. 자신의 사업 잠재력이 얼마나 큰지를 논하기 전에 고객의 입장에서 정말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시 살펴보면 좋습니다.


3. 그리고 성공에 대한 정의가 분명하면 좋습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사업을 통해 어떤 성공의 모습인지를 구체화하면 좋고, 이 내용이 사업 관계자들과 공유되어야 합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사내 사업가의 경우 내부 의사 결정권자들이 투자자라고 볼 수 있고, 그들의 의견은 너무 중요합니다. 그렇다 보니 이 사업의 ‘성공’에 대한 생각들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가령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ROI 관점에서, 영업은 매출의 사이즈 및 성장률을 놓고 사업의 ‘성공’을 생각하게 됩니다. 각자 다른 관점을 가진 핵심 관계자들과 성공에 대한 정의를 분명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또한 자기 사업에 대한 ‘엘리베이터 스피치’가 가능해야 합니다. 기회는 본인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 사업의 가치에 대해 30초 안에 설명하고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가 평소에 준비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열정과 확신이 잘 전달되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내용을 가다듬고 연습해 보면 좋습니다. 그럴듯한 멋진 계획보다는 내면의 깊은 곳을 들여다 보고 스스로 진실되고 솔직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5. 하지만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종종 난관에 마주하게 됩니다. 때로는 답답하고  절망적인 상황이기도 하죠. 이럴 때 어떤 태도로 시련을 다루는 가에 따라 사업적 흥망이 결정됩니다. 어려운 상황에 마주하고 있다면 왜 이 사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으로 내려가 보시길 권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세요. 그래서 맨 처음에 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와 성공에 대한 정의가 중요합니다.


6. 이와 동시에 자신이 갖고 있는 주변의 환경과 장점을 최대한 이용해 보면 좋습니다. 회사 내 네트워크 및 자원은 훌륭한 자산이고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먼저 적극적으로 다가가야 하고 기다린다고 와서 도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만약 본인이 개인 사업가라고 가정해 본다면 만나 주지도 않을 분들이 사내 사업가라면 기꺼이 도와줄 겁니다. 또한 외부 자원 활용 시 자신이 속한 회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 좋습니다.


7. 그리고 멘토가 있으면 좋습니다. 자신이 장기 플레이어라고 본다면 승리에 집중한 나머지 다른 각도에서 혹은 큰 그림에서 전체 판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옆에서 경기를 지켜보는 사람이 경기 내용을 잘 보고 훈수를 두죠. 그래서 주변에 믿을 만한 멘토가 있어 사업적 조언 및 개인적인 고민을 나눌 수 있으면 좋습니다.


8. 사업을 하다 보면 정말 이 길이 맞는지 불안감이 들 때가 많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잠 못 들기도 합니다. 마음이 약해지고 다른 길을 생각하게 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자신이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말 자신이 사업에 대한 열정과 확신이 없다면 사업은 결코 지속될 수 없습니다. 이럴 때마다 꺼내 보는 문구가 있습니다. The best way to predict the future is to create it. 추구하는 사업의 미래와 가치에 대해 스스로는 알고 있을 겁니다. 본인이 뚜렷하게 미래를 그려낼 수 있고, 가슴이 뛴다면 포기하지 마세요. 지금 현재에 집중해서 미래를 만들어 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연말 성과평가에 대한 고민과 조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