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태도 영역 #39]
일반적으로 인류의 역사는 기록의 유무로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나눈다. 역사시대는 기록을 하기 시작한 시대이다. 기록에 의해서 우리는 수천 년 전에 벌어진 사건과 시대 풍속 등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기록과 함께 인류의 문명은 발전해 왔다. 지금의 문화적 풍요로움은 기록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기록은 인간이 가지는 의사소통과 기억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한다. 그래서 시간과 공간을 넘어 더 많은 이웃에게 우리가 가진 긍정적인 삶의 에너지가 미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현재를 살아감에도 유용한 삶의 지혜를 담고 있는 인류의 수많은 고전들은 기록에 의해서 지금까지 존재한 것이며, 앞으로도 존재할 것이다.
문자를 사용하여 기록한다는 것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창조적 행위 중에서도 최상의 행위이며, 인간만이 누리는 특권이다. 이 특권을 사용하여 기록하는 사람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쌓이게 할 수 있다. 자신의 삶의 과정들을 기록함으로써 인생이 쌓여갈 수 있도록 하고, 현재의 상태와 생각을 기록함으로써 자신이 보다 더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진보의 시작이 바로 기록에서 출발한다. 기록함으로써 우리는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사유의 결과물을 기록함으로써 우리는 또 다른 사유로 나아갈 수 있다. 경험의 결과물을 기록함으로써 우리는 또 다른 시도를 해볼 수 있다. 기록함으로써 우리는 도전하고, 성취하며, 변화하는 것이다.
우리가 성장하는 삶을 살고자 한다면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나'를 기록하는 행위는 자신의 성장과 연결된다. 불현듯 떠오른 아이디어를 적은 메모, 일상의 스케줄을 적은 다이어리, 한때의 상념을 적은 일기장 등, 내가 담겨 있는 모든 기록물들은 자신의 성장을 위한 토대가 된다.
우리의 성장을 위한 계획과 반성의 사고 활동은 기록의 도움을 받을 때 최대로 활성화된다. 자기 자신만의 영역을 넘어서서 가정과 직장 등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목적을 향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록은 기억함에 대한 압박감을 덜어주고, 정확성을 높여주며, 생각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아울러 기록은 눈앞의 것에만 쏠려있는 우리의 시야를 트이게 하여 더 크고, 더 넓은 생각을 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기록은 삶이 쌓여갈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돕는 유용한 도구이다. 우리 인생의 순간순간에서 기록은 그때마다 수많은 생각의 씨앗을 던져준다. 그 생각들을 발전시키는 과정이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이다.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하며, 삶의 목적을 향해 우리가 순조롭게 나아갈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돕는 행위가 바로 기록인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태도 영역] 제8강. 노력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