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태도 영역 #42]
큰사람은 훈련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훌륭함을 갖춘 타고난 재목이라고 하더라도 훈련이 없으면 큰사람이 될 수 없다. 삶을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자신의 마음을 살피고 가다듬는 사람이 도량이 넓어지는 것이다. 세상을 살면서 꾸준히 공부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역량이 커지는 것이다. 진정 어린 마음으로 노력하는 사람이 될 때에 큰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마음이 커지고, 생각의 깊이가 보통사람들보다 4단계, 5단계 이상 더 깊어지려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지금의 현실 속에서 넋 놓고, 헤매고 있는 사람들처럼 되지 않으려면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차별성은 신중하고, 조심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삶의 태도를 기본으로 해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궁리하는 자세로 살아갈 때 가지게 되는 것이다. 사회가 변화와 혁신이라는 것을 수용하지 못하고, 무엇을 해도 잘 안 되는 단계에 있을 때는 방어적이면서도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바로 그러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차별성인 것이다. 그런 선택을 잘 해야 시간과 노력, 비용의 낭비를 없애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장자는 “젊음을 올바로 다스릴 줄 아는 사람만이 반드시 노년을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젊음을 누리는 청춘은 정말 지나가면 다시 오지 않는 특권이다. 그러나 그 시기를 잘 보내지 않으면 인생전반이 위태로워지는 결정적 시기이기도 하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방향은 달라지고, 어깨에 짊어지는 짐의 무게도 달라진다. 그래서 시대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도 탁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신중한 태도가 체득되어야 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끊임없이 궁리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하며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젊음이라는 특권을 사용하는 올바른 삶의 방법이다.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는 부모 - 자녀, 교사 – 학생, 목사 – 신도 등과 같은 멘토와 멘티의 사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한테도 그대로 적용된다. 스스로 자신에게 특별한 믿음을 가지고 성실하게 수련에 임하면 결국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허황된 망상이 아니라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모습을 지금 당장 마음속에 막힘없이 그릴 수 있고, 올바른 방법으로 성실하게 노력을 한다면 당신이 마음속에 그린 그 모습이 현실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인생에는 첩경이 없고, 꾸준히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결국 이기는 것이다.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얻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특별한 신뢰를 가지고, 올바른 방법으로 계속해서 노력해야 한다. 당장 눈앞의 결과들에 연연하지 말고, 꿋꿋하게 정진해야 한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나아가야 한다. 그랬을 때 당신이 정말 도달하고 싶은 모습이 현실이 되고,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삶도 가능해지는 것이다.
결국, 부족함을 채워가는 삶의 과정 속에서 우리는 성장한다. 우리의 성장은 단순하게 지식을 쌓고, 기술을 연마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참된 신념을 지키면서 꿋꿋이 자신의 삶을 살아갈 때, 보다 더 사람다워지려는 마음을 가지고 진짜 사람다운 역량을 키우는 삶을 살아갈 때, 비전의 실현을 꿈꾸며 자신이 가야 할 궁극의 길을 건실하게 걸어가는 삶을 살아갈 때, 우리의 진정한 성장도 이루어지는 것이다.
스스로가 부족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고, 보다 더 사람다워지기 위해 성실히 노력하며, 자신이 가야 할 궁극의 길을 걷기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삶을 사는 것은 참된 성장을 이루는 과정이다. 인생 전반에 걸쳐 부족함을 채워가는 삶의 과정 속에서 우리는 더 나은 사람으로서의 역량을 키우게 되고, 본질적으로 영혼의 성장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태도 영역] 제8강. 노력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