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집 짓는 순서? 이것만 알아도 반은 성공.

전원주택 공사 시공 편

출발


한달이라는 시간동안 설계, 토목, 내외장재, 시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이야기 드린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원주택을 짓는 공정에 대한 내용을 순서대로 사진을 보여드리며 이야기 드려볼까 합니다.

집을 짓는 과정이 한두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어려워 하시고 골치아파 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간단하지는 않지만 오늘 제가 이야기 드리는 내용을 천천히 읽고 따라오시면, 아 생각보다 집 짓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과정이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되실 것입니다.

또한 중간중간 제가 TIP을 드릴테니 너무 어려우신 분들은 제가 드리는 TIP부분만이라도 읽고 시공을 진행하신다면 조금은 쉽게 집을 지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자 그럼 출발해 보겠습니다.  


Homepage : http://hometrio.kr/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1522-4279


집 짓는 공정은 총 몇가지가 될까요? 정말 세세히 나눈다면 아마 100 공정도 넘을 것 같고 제가 생각할때에는 한 40개 공정정도로 정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이 40개지 이 공정을 직접 하나하나 챙기다보면 전문가인 저도 늙는다는게 무엇인지 느껴진답니다. ㅠㅠ


하지만 내 집짓기를 준비중인 건축주님들을 위해 열심히 정리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사진 엄청 많아요. 스압 주의하세요^^)


기초공사

1. 부지정리 : 땅만 있다고 바로 집 지을 수 있는거 아니죠!!^^; 집을 지을 수 있게 주변 정리도 하고 땅을 평평하게 다듬어 주셔야 한답니다.

2.규준틀 작업 : 집 지을 땅에 선을 표시해 자리를 잡는 과정이에요.

3.터파기 : 규준틀을 작업한 뒤 그 라인에 맞추어 기초를 놓을 터파기를 진행합니다.

4.잡석깔기 및 버림 콘크리트 타설 : 터파기 한 곳에 잡석을 깔고 버림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5.방습필름 및 단열재 설치 : 버림 잡석깔기와 버림 콘크리트 타설을 하면 다음으로 방습필름을 깔고 바닥 단열재를 설치합니다.

6.철근배근 : 촘촘하게 철근배근을 하고 각 부위별로 철근으로 감아줍니다.

7.콘크리트 타설 : 철근배근한 위로 콘크리트 타설을 해 줍니다. 잘 비비벼서 기포층이 생기지 않도록 해 줍니다.^^

8.콘크리트를 타설 한 뒤 거푸집을 제거하면 기초공사 완료입니다.


골조작업


1.먹매김 : 콘크리트 위에토대공사를 하기 위해 먹매김을 진행합니다. 

2.토대공사 : 평평하게 수평을 잡기 위해 토대공사를 먼저 시공합니다.

3.골조공사 : 토대공사위에 골조공사를 진행합니다.

4.합판공사 : 완성된 1층부터 합판공사를 시작하며, 바로 2층 공사를 시작합니다.

5.지붕 골조 공사 : 쭉쭉쭉~ 올리고 비가오기전 지붕 골조 공사를 마무리 짓습니다.

6.투습방수지 시공 : 벽이 섰다면 외부에 투습방수지를 시공하여 누수에 대한 위험을 막습니다.

7.지붕 방수시트 시공 : 지붕도 마찮가지로 방수시트를 꼼꼼히 시공하여 물이 들어올 틈이 없게 합니다.

8.골조 완료 : 골조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는 외장공사로 넘어갈 차례에요.^^

외장공사


1.창호설치 : 구조체 공사가 완료되면 창호를 설치해 줍니다.

2.외부 단열재 설치 : 외부 단열재를 퍼스너로 촘촘히 압축하여 시공하여 줍니다.

3.외벽 미장 마감 : 마감재를 시공하기 위해 외벽에 미장을 매끈하게 하여 줍니다.

4.스타코플렉스 시공 : 최종 마감재인 스타코플렉스를 전체적으로 2~3번에 걸쳐 시공해 줍니다.

5.외부 포인트 시공(파벽돌 시공) : 집을 이쁘게 해줄 외부 포인트 파벽돌도 시공해 줍니다.

6.지붕마감 : 이제 지붕도 덮어야겠죠. 지붕공사도 꼼꼼히 진행합니다.

7.데크 설치 : 집 앞에 대크를 시공하면 외부 공사는 거의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8.외장공사 완료 : 외부 조명까지 설치하면 외장공사도 마무리가 되어집니다.^^


내장공사


1.전기, 설비, 배관 공사 : 이제 내장공사편이에요.^^ 전기, 설비, 배관 공사를 시공합니다.

2.기포 콘크리트 타설 : 전기, 설비, 배관 공사가 완료되면 기포 콘크리트 타설을 진행합니다.

3.방통 몰탈 및 미장 :방통 몰탈 및 미장을 하여 바닥면을 고르게 잡아줍니다.

4.내단열재 설치 : 집이 춥지 않게 골조 사이로 내단열재를 꼼꼼하게 채워 넣습니다.

5.석고보드 설치 : 이제 내부도 마감해야 겠죠. 석고보드를 2장 겹쳐 시공합니다.

6.방수 공사 : 화장실 등 물아 닿는 부분은 방수공사를 진행합니다.

7.타일 작업 : 화장실과 부엌, 다용도실은 타일작업을 진행합니다.

8.위생 도기 및 타일 공사 : 위생 도기도 이쁜 것으로 시공합니다.

9.도배 : 내부공사의 마무리는 역시 도배죠.^^ 도배도 들뜨지 않게 꼼꼼히 시공합니다.

10.바닥 마루 시공 : 바닥도 마루를 시공하여 집의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11. 조명설치 : 집의 매력은 역시 조명이죠.!!^^ 조명도 인테리어 미팅을 통해 건축주님께서 원하시는 조명을 시공합니다.

12.인테리어 시공 : 인테리어도 공사하셔야죠. 계단 밑과 거실 부분에 인테리어 부분을 시공 합니다.

13. 가구 공사 : 이제 비어있는 공간에 가구를 넣을 차례에요. 원하시는 브랜드와 종류에 따라 시공을 하는 과정입니다.


마무리


1.준공청소 : 집이 이제 다 지어졌어요. 준공청소를 통해 건축주님께 집을 넘겨드릴 차례에요.

2.완공 및 준공 : 집이 완공이 되었어요. 준공절차를 밟아 정말 건축주님께서 입주가 가능하시도록 해 드려요.

3. 지속적인 사후관리 : 준공후에는 2년동안 사소한 문제들도 AS를 받을 수 있게 사후관리를 진행하여 드립니다.^^


생각보다 엄청 많았죠?^^; 그래도 중간에 꺼버리시지 않고 끝까지 이야기를 따라오셔서 감사합니다.

분명 집 지을때 많은 도움이 되실꺼에요.

사진으로 정리를 해 드리다보니 중간중간 빈 공정도 있었을거라 생각되어집니다.^^ 추후 더 자세한 내용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집을 짓는다는게 참 어려운 일이에요. 그쵸? 

조금이나마 제 이야기에 도움을 얻어가셨으면 좋겠고 항상 좋은 정보로서 보답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도착


이렇게 쭉 내 집이 지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니 어떠신가요?

많이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것이며, 아 생각보다 간단하네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굵직 굵직한 부분들에 대해서 압축적으로 설명드렸는데요. 제 생각에는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어디가서 공정부분은 이야기 하실때 밀리지는 않을거라 생각되어집니다.^^

앗! 마지막 나가실때 맨 위의 하트모양 라이킷과 공유하기 '꾹'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홈트리오(주)

1522-4279

 Architecture  Team : 'HOMETRIO'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글쓴이 : 이동혁 건축가

이메일 : sunsutu@hanmail.net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상담 및 자문(홈트리오 대표)

이동혁 건축가 : 010-4567-8413

정다운 건축가 : 010-8560-0477

임성재 건축가 : 010-9941-8899



매거진의 이전글 홈트리오는 '정가제'를 원칙으로 합니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