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공사 시공 편
집 짓는 공정은 총 몇가지가 될까요?
정말 세세히 나눈다면 아마 100 공정도 넘을 것 같고 제가 생각할때에는 한 40개 공정정도로 정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해 40개지 이 공정을 직접 하나하나 챙기다보면 전문가인 저도 늙는다는게 무엇인지 느껴진답니다.
하지만 내 집짓기를 준비중인 분들이라면 오늘의 이야기가 많은 도움이 되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초공사
1. 부지정리 : 땅만 있다고 바로 집 지을 수 있는거 아니죠!!^^; 집을 지을 수 있게 주변 정리도 하고 땅을 평평하게 다듬어 주셔야 한답니다.
2.규준틀 작업 : 집 지을 땅에 선을 표시해 자리를 잡는 과정이에요.
3.터파기 : 규준틀을 작업한 뒤 그 라인에 맞추어 기초를 놓을 터파기를 진행합니다.
4.잡석깔기 및 버림 콘크리트 타설 : 터파기 한 곳에 잡석을 깔고 버림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5.방습필름 및 단열재 설치 : 버림 잡석깔기와 버림 콘크리트 타설을 하면 다음으로 방습필름을 깔고 바닥 단열재를 설치합니다.
6.철근배근 : 촘촘하게 철근배근을 하고 각 부위별로 철근으로 감아줍니다.
7.콘크리트 타설 : 철근배근한 위로 콘크리트 타설을 해 줍니다. 잘 비비벼서 기포층이 생기지 않도록 해 줍니다.^^
8.콘크리트를 타설 한 뒤 거푸집을 제거하면 기초공사 완료입니다.
골조작업
1.먹매김 : 콘크리트 위에토대공사를 하기 위해 먹매김을 진행합니다.
2.토대공사 : 평평하게 수평을 잡기 위해 토대공사를 먼저 시공합니다.
3.골조공사 : 토대공사위에 골조공사를 진행합니다.
4.합판공사 : 완성된 1층부터 합판공사를 시작하며, 바로 2층 공사를 시작합니다.
5.지붕 골조 공사 : 쭉쭉쭉~ 올리고 비가오기전 지붕 골조 공사를 마무리 짓습니다.
6.투습방수지 시공 : 벽이 섰다면 외부에 투습방수지를 시공하여 누수에 대한 위험을 막습니다.
7.지붕 방수시트 시공 : 지붕도 마찮가지로 방수시트를 꼼꼼히 시공하여 물이 들어올 틈이 없게 합니다.
8.골조 완료 : 골조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는 외장공사로 넘어갈 차례에요.^^
외장공사
1.창호설치 : 구조체 공사가 완료되면 창호를 설치해 줍니다.
2.외부 단열재 설치 : 외부 단열재를 퍼스너로 촘촘히 압축하여 시공하여 줍니다.
3.외벽 미장 마감 : 마감재를 시공하기 위해 외벽에 미장을 매끈하게 하여 줍니다.
4.스타코플렉스 시공 : 최종 마감재인 스타코플렉스를 전체적으로 2~3번에 걸쳐 시공해 줍니다.
5.외부 포인트 시공(파벽돌 시공) : 집을 이쁘게 해줄 외부 포인트 파벽돌도 시공해 줍니다.
6.지붕마감 : 이제 지붕도 덮어야겠죠. 지붕공사도 꼼꼼히 진행합니다.
7.데크 설치 : 집 앞에 대크를 시공하면 외부 공사는 거의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8.외장공사 완료 : 외부 조명까지 설치하면 외장공사도 마무리가 되어집니다.^^
내장공사
1.전기, 설비, 배관 공사 : 이제 내장공사편이에요.^^ 전기, 설비, 배관 공사를 시공합니다.
2.기포 콘크리트 타설 : 전기, 설비, 배관 공사가 완료되면 기포 콘크리트 타설을 진행합니다.
3.방통 몰탈 및 미장 :방통 몰탈 및 미장을 하여 바닥면을 고르게 잡아줍니다.
4.내단열재 설치 : 집이 춥지 않게 골조 사이로 내단열재를 꼼꼼하게 채워 넣습니다.
5.석고보드 설치 : 이제 내부도 마감해야 겠죠. 석고보드를 2장 겹쳐 시공합니다.
6.방수 공사 : 화장실 등 물아 닿는 부분은 방수공사를 진행합니다.
7.타일 작업 : 화장실과 부엌, 다용도실은 타일작업을 진행합니다.
8.위생 도기 및 타일 공사 : 위생 도기도 이쁜 것으로 시공합니다.
9.도배 : 내부공사의 마무리는 역시 도배죠.^^ 도배도 들뜨지 않게 꼼꼼히 시공합니다.
10.바닥 마루 시공 : 바닥도 마루를 시공하여 집의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11. 조명설치 : 집의 매력은 역시 조명이죠.!!^^ 조명도 인테리어 미팅을 통해 건축주님께서 원하시는 조명을 시공합니다.
12.인테리어 시공 : 인테리어도 공사하셔야죠. 계단 밑과 거실 부분에 인테리어 부분을 시공 합니다.
13. 가구 공사 : 이제 비어있는 공간에 가구를 넣을 차례에요. 원하시는 브랜드와 종류에 따라 시공을 하는 과정입니다.
마무리
1.준공청소 : 집이 이제 다 지어졌어요. 준공청소를 통해 건축주님께 집을 넘겨드릴 차례에요.
2.완공 및 준공 : 집이 완공이 되었어요. 준공절차를 밟아 정말 건축주님께서 입주가 가능하시도록 해 드려요.
3. 지속적인 사후관리 : 준공후에는 2년동안 사소한 문제들도 AS를 받을 수 있게 사후관리를 진행하여 드립니다.^^
생각보다 엄청 많았죠?
집이라는 것이 단순히 어떠한 공정만 거치면 뚝딱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공정별로 또 세세하게 진행공정이 나뉘게 되어집니다. 오늘의 이야기에서는 큰 맥락을 설명드렸으며, 최소한 이 정도의 내용만 알고 진행하시더라도 집 지을 때 많은 도움이 되어질꺼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