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희 Jan 01. 2018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는 어떨까?

이제 3개국어에도 도전하세요.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8년에 나이가 한 살 더 먹는 만큼 경험도 지식도 조금 더 쌓이는 한 해 되길 기원합니다. 아프지 말고, 하고 싶은 일 다 시도하는 새해 맞으세요. 작은 시도라도 언젠가는 다 삶의 밑거름이 됨을 믿으세요!
 
신년 목표에 “영어 잘하기”, “외국어 잘 하기”가 있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쭉 읽어보세요. 오늘은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 외국어로 말을 유창하게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과 공부 습관을 정리했습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 01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언어 공부를 위해 책을 사면 책에 있는 깨알 같이 작은 설명도 다 읽어봅니다. 그 책을 쓴 저자의 지식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배우려는 호기심과 의지가 있습니다. 또 연습문제 하나도 빼지 말고 다 풀어봅니다. 이 말의 핵심은 디테일에 집착하는 사람이 언어 공부를 잘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책을 사면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본다”는 것입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책을 끝까지 다 봅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 02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언어 공부에 시간을 들입니다노력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 언어를 잘 할 수는 없습니다
 
보통 하루 10분씩만 꾸준히 하면 영어를 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맞는 말입니다그런데 이 말에서 꾸준히가 핵심입니다사실 딱 하루 10만 공부해서는 외국어를 아주 잘 할 수 없습니다그런데 이 말이 맞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0분을 기꺼이 즐기면서 투자할 동기와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10분 이후에 50분을 더 영어 공부에 써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그렇게 하루에 10분 하려다 60분 90분 영어 공부외국어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사람이 외국어를 정말 잘 하게 됩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하루 10분 매일 영어 공부외국어 공부를 하게 만드는 동기와 의지가 강합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 03
 
아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을 아주 간략하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아이의 언어 습득 매커니즘을 어른이 따라할 수 있다면 정말 훌륭한 외국어 학습자가 될 겁니다.
 
아이는 이렇게 언어를 배웁니다.
 
듣고 따라 하기
반복해서 듣고 반복해서 따라 하기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글로만 공부하지 않습니다글은 큰 소리로 읽고오디오나 비디오를 활용해서 들은 내용은 소리 내서 흉내를 냅니다영어는 특유의 리듬과 강약이 있는 언어입니다영어를 잘 하는 사람은 이런 리듬과 강약을 제대로 흉내낼 때까지 반복 연습합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새로운 표현을 보면 그냥 쓱 보고 넘어가지 않습니다. 

흥미로웠다며 기분전환 한 번 하고 넘기지 않습니다. 그 문장을 글로 읽고 뜻을 이해했다고 내가 그 문장을 다음에 기억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문장의 뜻을 이해했다고 내가 그 문장을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문장을 귀로 듣고 알아들었다고 그 문장을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하나의 문장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큰 소리로 반복해서 연습합니다그 문장이 술술 입에서 튀어나오도록 반복해서 연습합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 04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문장을 직역하지 않습니다문법을 먼저 해야 말을 잘 할 수 있다는 편견도 없습니다기초 문법만 알고 외국어 말하기 훈련에 바로 착수해야 합니다사실 문법 분석으로 문장을 해석한다고 그 문장의 의미를 다 이해해낼 수 없습니다영어 문장의 의미를 한국어로 해석할 수는 있지만그 문장 본래의 의미와 뉘앙스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문화와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지는 못합니다언어는 단순히 문법이나 글자가 아니라 문화의 총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단어만 따로 보지 말고그 단어가 사용된 문장 전체를 이해하려고 해보세요단어 하나하나를 해석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한 문장한 절의 의미와 뉘앙스를 이해하고그 표현을 사용하는 상황을 추측하고 이해하려 시도하는 것입니다.
 


I got this.

이 문장을 글자로 해석하면 나는 이것을 가졌다가 됩니다하지만 이 직역으로는 실제 이 문장의 담고 있는 뜻을 정확하게 나타내지 못합니다이 문장의 뜻은 이 문장이 사용된 상황으로 이해해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I got this.
① I got this. 내가 계산할게.
(상황식당에서 친구와 밥을 먹고 계산서를 집어 들면서 A가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계산할게.”
 
② I got this. 내가 알아서 할게.
(상황뭔가를 하느라 낑낑대고 A를 본 친구가 자기다 해주겠다고 말합니다. A는 자신이 해내고 싶어 이렇게 말합니다. “고맙지만 내가 알아서  게.” 
 
③ I got this. 내가 해결할게.
(상황진상 손님이 생떼를 쓰며 막무가내로 뭔가를 요구합니다이때 매니저가 와서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해결할게.”
 
 


 
눈치 챘어. 알아챘어. 파악했어.

이런 의미를 표현하는 영어  표현이 참 많은데요몇 가지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는 표현을 소개합니다. 
 
I can tell.
(아이 캔 텔)
이 문장은 나는 말할 수 있다로 직역할 수 있지만 그런 뜻이 아닙니다. “뭔가가 겉으로 드러나서 쉽게 눈치챘다는 의미입니다.
 
I figured it out.
(아이 피겨릿 아웃)
 
I noticed.
(아이 노우리스트)
 
위 두 문장의 발음할 때 부분은 한글 표기대로 연습해보세요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 05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문장을 통째로절을 한 덩어리로 받아들이고 외웁니다. 통째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합니다문장 하나를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기꺼이 반복해서 연습합니다아무리 긴 문장도 덩어리로 나눠보면 2~3 덩어리로 뭉쳐집니다그러면 생각보다 쉽게 문장을 외울 수 있고리듬을 타면서 반복 연습할 수 있습니다그러다보면 외운다기보다는 입에 착 붙인다고 하는 게 맞을 겁니다
 
Written language has spaces.
(글로 씌어진 언어는 띄어쓰기가 있다.)

이 문장을 보세요이 문장은 단어로는 4단어입니다그런데 실제 말로 할 때는 2덩어리입니다

(덩어리 1) 
Written language has 
(뤼은 랭뤼지 해)


(덩어리 2) 
spaces.
(스뻬이씨즈)


 +이 문장에서는 영어 문장 발음 원리에 따라 has의 s발음을 생략해도 됩니다.




우선 간단히 설명하면영어는 글로 씌어진 띄어쓰기나 문장의 문법적 구성요소와 실제 말할 때 숨 쉬는 부분이 전혀 다릅니다. 이렇게 말하는 영어 문장 발음 원리가 있습니다이 원리는 내가 언제나 강조하는 부분이고이런 점을 중점적으로 영어 동사 활용표현을 훈련하는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이 부분은 다음에 다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 06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틀려도 창피해하지 않고 기회가 생기면 무조건 말을 해보려고 시도합니다. 기회가 없으면 기회를 만들어서 말하기 실전 훈련을 합니다실전 기회가 없으면 혼자 역할극을 하듯이 모의 실전 연습을 합니다실수하고 틀려보면 그 틀린 부분을 체험으로 배우게 됩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 07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그 언어로 된 사전을 활용합니다한영사전이 아니라 영영사전을 활용하면 설명과 예문으로 더 풍부하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그리고 우리에게 너무나 편한 모국어를 통하지 않고모국어로 번역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하지 않고 그 외국어를 공부하면 우리의 뇌는 그 언어를 훨씬 유연하게 받아들입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의 공부법 08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하나의 외국어를 시작으로 2개국어, 3개국어에 쉽게 도전합니다하나의 외국어 학습으로 자신감과 외국어 공부법을 터득했다면, 비슷한 종류의 다른 외국어는 절반의 노력으로 능숙한 수준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2018년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 영어 공부 꼭 성공하길 기원합니다스페인어이탈리아어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꼭 성공하길 바랍니다




위에 소개한 영어 표현을 3개국어로 외워볼까요?
 
내가 알아서 할게. 내가 해결할게. 
 
I got this.
영어 (아이 갓 디쓰)
 
 
Ci penso io.
이탈리아어 (치 뻰소 이요)

 
Yo me encargo.
스페인어 (요 메엔까르고
 
 


  
눈치 챘어. 알아챘어. 파악했어.
 
영어
I can tell.
(아이 캔 텔)


I figured it out.
(아이 캔 텔)


I noticed.
(아이 캔 텔)
 
 
Ya me doy cuenta.
스페인어(야 메 도이 꾸엔따)
 
Me ne sono accorto.
이탈리아어(메네 쏘노 아꼬오르또)
 

 



박영희 작가와 오늘부터 영어 공부 1일 해요~!!!     

여러분의 영어를 원어민이 잘 알아듣고, 여러분도 원어민의 영어를 잘 알아듣도록 도와줄게요.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게 영어로 말하도록 도와줄게요.      


40대 즈음에 영어 입이 터져서, 지금은 영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를 하는 저의 영어 공부 방법을 다 알려드릴게요.            


이 책 <영어 공부의 기술>과 박영희 작가의 <오디오 강의>로 영어 공부 함께 성공해요!!! 

영어 공부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분, 영어를 잘하고 싶은 분은 텀블벅에서 후원하시고 사전에 예약하세요~~!! 여러분 영어 공부에 진짜로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 관심이 많다면 이 책도 얼른 예약하시고요!!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CC 2023 한 권으로 뚝딱 끝내기

기초부터 고급까지 예제만 따라 하면 뚝딱 금손 디자이너! 일잘러를 위한 무료글꼴&단축키 팁




매거진의 이전글 넘나 설레는<윤식당2 가라치코> 미리 예습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