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희 Mar 28. 2019

고전의 향연 [제인 오스틴과 19세기 여성 시집]

2년 전 이맘때 1인 출판사 “봄날에”에서는 여성주의 문학 《제인 오스틴과 19세기 여성 시집 - 찬란한 숲을 그대와》 펴냈습니다. 출간 즉시 1쇄가 모두 소진되어 절판인 상태로 2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금도 의미 있고 사랑스러운 이 시집을 찾는 분들이 계속 계셔서 개정판 출간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여성 작가들을 선정하고, 그들의 시를 찾아 내고, 번역하고, 디자인해서 책으로 엮어서 세상에 내놓기까지 꼬박 1년이 걸렸습니다. 초판 발행 2주년 즈음에 시집을 조금 더 다음에 개정판을 내놓고자 합니다. 많은 후원 부탁드립니다.



텀블벅에서 후원하고 이 사랑스러운 시집을 미리 소장하세요~




《제인 오스틴과 19세기 여성 시집》에 실린 시를 한두 줄 먼저 만나보세요.



제인 오스틴


연민에 부치는 시

1

사색에 빠질 때면 나는 즐거이

명예의 길을 지나 도금양 숲까지 걷네.


.....



두통으로 침대에 누우니


지독한 두통으로

침대에 몸을 길게 누이니

사고도 휴식도 멈추고



......



이 쪼그마한 쌈지


이 쪼그마한 쌈지가

헛되이 만들어진 게 아님을 증명하길 ―





에밀리 디킨슨 


견디려 밤을 공유하고


견디려 밤을 공유하고 ―

아침을 나눈다 ―


.....


“희망”은 날개가 달린 것


“희망”은 날개가 달린 것 ―

영혼의 가지 끝에 걸터앉아 ―


......


고요한 화산의 생은


고요한 ― 화산의 ― 생은 ―

한밤중에 명멸했다 ―


......


광폭한 밤 광폭한 밤!


광폭한 밤 ― 광폭한 밤!

그대와 함께했다면

광폭한 밤조차

호화로웠을까!


......


이것은 세상에 보내는 나의 편지다


이것은 세상에 보내는 나의 편지다

세상은 내게 절대로 편지를 쓰지 않았으나 ―


......


나는 아무도 아니에요! 당신은 누구인가요?


나는 아무도 아니에요! 당신은 누구인가요?

당신도 ― 아무도 아닌가요 ― 나처럼?


......


나의 강은 그대에게로 흐르고


나의 강은 그대에게로 흐르고 ―

푸른 바다여! 나를 반겨줄 건가요?


......


좋은 아침이에요 한밤중이여


좋은 아침이에요 ― 한밤중이여 ―

나는 집으로 돌아갑니다 ―


......


작디작은 배 한 척이


작디작은 배 한 척이

항구로 아장아장 걸었습니다!


......


고통엔 망각의 요소가 있어


고통엔 ― 망각의 요소가 있어 ―

기억하지 못하지

......


날아가는 것이 있으니


날아가는 것이 있으니 ―

새 ― 시간 ― 땅벌 ―


......


가슴은 우선 기쁨을 갈구하며


가슴은 우선 기쁨을 갈구하며 ―

그리곤 ― 고통을 피할 구실을 찾지 ―


......


상처 입은 사슴은 가장 높이 뛰어오르고


상처 입은 사슴은 ― 가장 높이 뛰어오른다고 ―

사냥꾼이 하는 말을 들었다 ―


......


상처받은 가슴 하나 위로할 수 있다면


상처받은 가슴 하나 위로할 수 있다면

내 삶은 헛되지 않으리.


......


영혼이여, 당신은 다시 주사위를 던질 건가요?


영혼이여, 당신은 다시 주사위를 던질 건가요?

이토록 위험하게


......


나는 아름다움을 위해서 죽었답니다


나는 아름다움을 위해서 죽었답니다 ― 그런데

무덤에 잘 적응하지 못했지요


.......


진실을 모두 말하되 에둘러서 말해주오


진실을 모두 말하되 에둘러서 말해주오 ―

병약한 기쁨에는 지나치게 밝아


......


새 한 마리가 오솔길로 내려앉아

새 한 마리가 오솔길로 내려앉았네 ―

내가 보는 줄 모르고 ―


......


내가 죽음을 찾아갈 수 없었기에


내가 죽음을 찾아갈 수 없었기에 ―

친절하게 그가 나를 데리러 왔지 ―


......


언제나 사랑했다는


언제나 사랑했다는

증거를 가져올게요





샬럿 브론테



삶은 현자의 말처럼

음울한 꿈이 아니란 걸 믿기를.


......


후회


그 옛날 나는 떠나려고 했지

“내가 나고 자란 집”을.


......


정열


광폭한 슬픔에 감히 맞서

누군가는 거칠게 기쁨을 차지했어요.


......


기쁨


진정한 기쁨은 도시의 공기로 숨 쉬지 않고

예술의 신전에서도 살지 않으며


......


앤 브론테의 죽음에 바치는 시


내 삶엔 기쁨이 드물고

무덤에는 공포가 드물구나.





에밀리 브론테


해는 지고


해는 지고, 긴 풀잎은 지금

저녁 바람에 꿈결같이 떨리는데


......


과거, 현재, 미래


말해 주오, 말해 주오, 미소 짓는 이여,

그대에게 과거는 무엇인가요?


......


추모


땅속에서 서늘하게 ― 눈보라에 무덤이 파묻히고

멀리, 저 멀리, 음산한 무덤에 차갑게 누웠군요!


......


사랑과 우정


사랑은 들에 핀 장미를 닮았으며

우정은 호랑가시나무 같구나 ―


......


희망


희망은 소심한 친구여서

쇠창살 없이 동굴에 앉아서


......


연민


당신에게 절망은 없어요.

밤에 별빛이 타오르는 한


.......


오, 내가 잠든 동안은


오, 내가 잠든 동안은

의식이 없어

비가 얼마나 적시던


......


―에게 바치는 시


자, 누군가는 미워하고 누군가는 경멸하고

누군가는 네 이름을 사실 잊었는지도.






앤 브론테



어느 바람 부는 날 숲속에서


내 영혼은 깨어있고 내 정신은 날아올라

산들바람의 날갯짓에 하늘 높이 실려 가네.


.......


오, 나의 희망을 훔쳐갔구나


오, 나의 희망을 훔쳐갔구나

내 영혼이 소중하게 간직했건만.

목소리도 못 듣게 하는구나


.......


갇힌 비둘기


가만있지 못하는 가여운 비둘기여, 애처롭구나.

너의 슬픈 신음을 듣자니


.......


호소


오, 나는 정말이지 지쳤어요.

그래도 눈물은 더 흐르지 않네요.


.......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


능숙하지 못함


상념 몇몇을 시를 빌어

입 밖으로 내뱉었을 때, 내 영혼은 맥박에 맞춰

진동이 들릴 만큼 고동쳤네. 자유와 더불어


.......


기쁨 속에 고통이


상념은 내 심장 위에 꽃처럼 얹혀져

달콤함에 갈증 난 벌을 떼로 유혹하듯

또 다른 상념을 곁에 끌어들이네.


.......


당신을 어떻게 사랑하냐고요?


(소네트 43)

당신을 어떻게 사랑하냐고요? 꼽아볼게요. 

영혼이 다다를 수 있는

깊이와 넓이와 높이까지 사랑합니다.


.......


그대가 나를 사랑해야 한다면


(소네트 14)

그대가 나를 사랑해야 한다면, 다른 무엇 아닌

오직 사랑만을 위해 사랑해주시고 이런 말은 마세요.


.......


내 미래는 내 과거를 오롯이 따라 하지 않을 거예요.


(소네트 42)

“내 미래는 내 과거를 오롯이 따라 하지 않을 거예요” ―

언젠가 이렇게 썼어요. 내 편에 서서


.......


나는 환영을 친구삼아 살았어요


(소네트 26)

나는 환영을 친구삼아 살았어요.

남자나 여자 대신. 오래전에


.......


내가 줄 수 있는 것을 주는 게 옳을까요?


(소네트 9)

내가 줄 수 있는 것을 주는 게 옳을까요?

짜디짠 눈물 줄기 아래 그대를 앉히고


.......


다시 말해주세요, 한 번 더


(소네트 21)

다시 말해주세요, 한 번 더

나를 사랑한다고. 되풀이하여 말하면


.......


처음 키스하던 때, 그는


(소네트 38)

처음 키스하던 때, 그는 단지

글을 쓰는 나의 손가락에만 키스했지요.






크리스티나 로세티


노래


나 죽거든 그대여

슬픈 노랠랑은 부르지 마시고


.......


이브의 딸


어리석게도 나는 한낮에 잠을 자고

위로할 줄 모르는 냉정한 달빛 아래


.......


기억해주세요


내가 멀리 떠나거든 나를 기억해주세요.

침묵의 땅으로 영영 떠나거든.


.......


첫날


그대를 만난 첫 순간, 첫 시간,

첫날을 기억할 수 있다면.


.......


오르막길


길은 내내 구불구불한가요?

그렇다오, 길 끝까지.


.......


바닷가에서


어찌하여 바다는 이토록 신음하는가?

하늘로 이르는 길이 막혔다고 투덜대다


.......


마침내 잠들었구나


마침내 잠들었구나. 괴로움과 혼란을 끝내고

마침내 잠들었구나. 몸부림과 공포가 지나가고


.......


생일


내 심장은 갓 돋아 촉촉한 가지에 둥지를 튼

새의 노래 같아요.


.......





조지 엘리엇


감미로운 결말이 왔다 가네요, 사랑이여


“좋은 밤은 오고, 좋은 밤이 가네,

우리도 갈 것이며 다시는 돌아오지 않으리.” ― 오래된 민요


.......


런던의 한 응접실에서


구름에 덮인 하늘은 연기로 누런빛을 띠고

건너편 전경에는 집 몇 채를 이은 담이


.......


잃어버린 날을 꼽아보라


일몰에 자리에 앉아

자신의 지난 행동을 꼽아보라.


.......


세상은 위대하네


세상은 위대하네!

새들은 내게서 날아가고


.......


두 연인


이끼 낀 샘물 곁에 두 연인.

그곳에서 서로의 부드러운 뺨을 알게 되었고


.......




메리 셸리



부재


아! 그는 떠났고 ― 나는 혼자입니다! ―

시간은 한없이 어둡고 음울합니다!


.......


오 그대에게 노래할 테니 들어주세요


오 그대에게 노래할 테니 들어주세요.

그대 혼자만을 위해 노래할 겁니다.


.......


사랑이 충만한 그대의 진한 눈빛을 잊을 테요


사랑이 충만한 그대의 진한 눈빛을 잊을 테요.

목소리는, 내 기분을 온화하게 채우고


.......

 

오, 꿈으로 나에게 와주오, 내 사랑


오, 꿈으로 나에게 와주오, 내 사랑!

이보다 넘치는 행복은 원하지 않으니.


.......





루이자 메이 올컷



금빛 그림자는 밝게 빛나고


바람이 산들거리니

행복에 겨운 꽃들은 달콤한 음색으로


.......


비누 거품의 노래


내 욕조의 여왕이여, 나는 명랑하게 노래해요.

새하얀 거품이 풍성하게 이는 동안.


.......


장미 가족 - Song II


오, 교훈과 현명한 가르침이

마지막까지 내 곁에 머물기를.


.......


흰 곱슬머리 한 가닥


내 아버지의 흰 곱슬머리 한 가닥이

벽난로에 타지 않고 남아있어요.


.......





마가렛 풀러



불완전한 사고

시골 소년이 밤중에 하늘을 본다.

하늘 높은 곳에서 유성이 떨어진다.


.......


사랑의 부재


내 발치에 숱한 이들이 절을 하고,

고통스럽게 또 기쁘게 내 사랑을 갈구했지만


.......


영국 문학의 비평 : 시인과 비평가의 대화 (1846)


시인:

가까이 다가오지 마세요, 차가운 사람이여, 흔들림 없는 눈과 꽉 다문 입술. 당신이 나타나니 자연은 뿌연 안개 속으로 모습을 감춥니다. 자연은 기꺼이 한숨과 미소도 숨기고, 꽃봉오리와 열매는 눈으로 덮어버립니다. 당신은 고약한 숨결로, 그녀의 신비를 찢어발기면서, 창작의 힘까지 파괴합니다. 시로 쓰기 위해 준비를 마치고 종이를 펼치며 멀리서 자연을 보면, 새들은 둥지로 도로 돌아가고, 석양은 구름 속에 붉게 스며듭니다.


평론가:

오, 내 형제여, 은혜를 베푸는 이여, 날 쫓아내지 말아요. 그러지 말고 우리의 평범한 어머니에게 나를 통역하세요. 그녀가 이 어린 자식의 눈을 피하지 않게 해주세요. 당신의 예술만큼 나는 절대로 그녀에게 사랑받지 못하리란 것을 알지요, 나 또한 그녀의 자식이라 해도 말이지요. 존재의 필연적인 혁명은 내 조력 없이는 성취되지 않을 겁니다.


.......





엘라 휠러 윌콕스


운명의 바람 : 범선


한치도 다르지 않은 바람이 불어도

어떤 배는 동쪽으로 가고, 다른 배는 서쪽으로 간다.


.......


세상의 방식 : 고독


웃으라, 그러면 세상이 함께 웃으리라.

울라, 그땐 그대 혼자 울게 되리라.


.......


당신을 사랑합니다


와인에 젖어 위험한 갈망으로 붉게 물든

당신의 입술을 사랑합니다.


.......


고단한


오늘 밤 나는 고단합니다. 무언가

어쩌면 바람이, 아니면 비가


.......


당신은 어느 쪽인가?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존재한다.

더도 덜도 아니고 딱 두 부류의 사람이.


.......


후회


내 주위를 맴도는 유령이 있으니, 그것은 후회입니다.

비애 같은 것을 걸친 어둑어둑한 존재지요.


.......


사랑이 오네요


전사처럼 그가 등장하길 바랐지요.

육중한 무기를 쨍그랑대고 나팔을 불며.


.......





루시 몽고메리



이리 와 잠깐 쉬어요


이리 와 잠깐 쉬다가 어른거리는 골짜기로 새어

한가로이 거닐어요. 바람이 산들거리는 먼 곳으로.


.......


황혼


새벽의 골짜기에서 낮은 밤을 뒤쫓았습니다.

밤은 조소를 머금고 달아났지요, 다급히 서쪽으로.


.......


그대


안개가 자욱한 바닷가 옆

저지대에는 길게 길이 나 있고


.......


행복을 찾는 사람


행복을 찾아서 온 세상을 헤맸어요.

오, 간절한 마음으로 멀리멀리 탐험했지요.


.......





에이미 로웰



고집스러운 생각

생각 하나가 고집스레 이어지면

그 속엔 고문이 도사립니다.


.......


택시


당신에게서 서서히 멀어질 때

세상은 축 늘어진 타악기처럼


.......


꽃잎


삶이란 흐르는 물결 같아

우리는 심장에서 꽃잎을 뜯어


.......


막간


흰 케이크를 굽고

그 위에 펴 바를 아몬드를 갈고 나면,


.......


부재


오늘 밤 내 잔은 비었고

열린 창으로 스며든 바람에 식어


.......


역설


한낮의 건조한 햇빛은

메마르고 밋밋한 회색 해변을 달구고

.......


연인


반딧불의 녹색 등롱을 붙잡을 수만 있다면


.......


중년


빙판처럼

어떤 무지한 사람이 스케이트를 타며


.......


비율


하늘에는 달과 수많은 별이 있고


.......


눈은 내리고


사방에서 눈이 소곤거립니다.

나는 나막신을 신고


.......





텀블벅에서 후원하러 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경축 세계 여성의 날♡ 이건 꼭 소장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