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곰 Feb 04. 2020

아가와 함께 방구석 여행

이륙, 이륙 준비 중입니다. 착석 중인 승객께서는 창문을 닫아주시고 자리에 앉아 안전벨트를 착용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승객 여러분 오늘도 저희 희망 항공을 찾아주신 승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여러분을 하와이 호놀룰루 공항까지 모시고 갈 기장 이유진입니다

지금 현재 저희 비행기는 고도 35,000피트 속도 약 988 키로 미터로 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비행기는 태평양을 지나고 있으며 오하우 호놀룰루 공항까지의 소요시간은 7시간 10분 소요될 예정입니다.

오하우 호놀룰루 공항 도착시각은 하와이 현지 시각 08:10분 이 될 예정이며 도착 당시 오하우의 날씨는 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하우 호놀룰루 공항까지 안전한 여행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것은 내가 해외여행을 갈 때 들었던 소리이다.

여행 다닐 때만 해도 이 멘트를 기억할 줄은 몰랐다.  

집에서 아가와 비행기 놀이를 할 때 내가 말하는 이야기 중의 하나가 되었기에 여행 갔던 경험을 떠올려 아기에게 비행기 태워주는 시간마다 내는 소리다.

이제 백일이 된 아가는 이게 뭔 소리인가 하겠지만 못 알아들어도 상관없다.

몇 개월, 몇 년이 지난 후 아기와 함께 할 여행에서 익숙할 수 있도록 미리 작전을 쳐두는 것이다.

비행기 놀이는 육아로 인해 허리가 아픈 엄마에게 소개하는 최고의 놀이라 할 수 있다.

골반과 허리가 아픈 나는 오후쯤이면 쉬고 싶은 마음에 아기와 침대에서 뒹굴 거리다 아기가 칭얼거린다 싶을 때쯤 아기를 다리 위에 올려둔다.

아가는 비행기 놀이를 시작하는 것을 알고 입꼬리가 반쯤 올라간 것이 보인다.

물론, 처음부터 그런 건 아니다. 비행기를 처음 태웠을 때만 해도 겁먹은 표정이었다.

아가는 발을 땅에 닿고 서있거나 높은 곳에 올라갔다 내려오는 것을 좋아하는데 엄마의 다리 위에 배를 붙여 올라갔다 내려오니 따뜻한 체온을 느낄 수 있다.

덩달아 이렇게 놀이를 할 수 있으니 아니 좋아하랴 싶다. 남자 아이라 신체 놀이를 더 좋아할 수 있지만 싫어하는 아이는 몇 안될 것으로 예상한다.

양육자마다 다르겠지만 다양한 소리를 내며 재미를 유도할 수 있으니 놀이는 끝이 없이 이어진다.

나 또한, 어릴 때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꽤나 무게가 나가는 나이임에도 비행기 놀이를 해달라며 조른 기억이 난다.

진짜 비행기를 타본 적도 없지만 아빠의 다리 위에서 미국으로 중국으로 세계여행을 하곤 했다.

이처럼 아이의 주양육자는 자신만의 생각으로 놀이를 하고 거기에 꿈을 실었으면 한다.

나는 하와이로 신혼여행을 다녀왔는데 언젠가는 아기와 함께 가고 싶어서 비행기 놀이에 하와이는 꼭 넣어준다.

그밖에 가보지 못한 이집트, 미국... 외에도 여행을 다녀왔던 곳이라면 그곳의 특징과 유명 관광지를 소개하며 세상 행복한 표정을 지어본다.

비행기를 무료로 탈 수 있는 연령은 항공법상 국내선은 생일 기준 24개월, 국제선은 성인 운임의 10%이고, 좌석은 소아 운임을 지불할 경우 좌석 지급한다고 한다.   

나는 아기가 고열이나 질병으로부터 안전한 시기에 꼭 비행기 여행을 가리라 생각하고 있다.

비행기를 타고 느껴지는 기압으로 인한 불편한 느낌이 있을 때 아직 많이 어른 아기를 둔 엄마들은 수유를 한다고 했다.

아기는 엄마의 체온을 느끼며 안정감을 가질 수 있으니 최고의 방법이라 생각이 된다.

나는 오늘도 하와이에서의 행복한 시간을 꿈꾸며 아기와 비행기를 탄다.

여행을 준비하고 탑승 수속을 밟는 등의 불편함도 있겠지만 그것 또한 배움이 될 수 있고 아기에겐 즐거운 놀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엄마의 즐거운 하루를 위해 아기와의 귀한 시간을 위해 오늘 하루도 세상의 엄마들에게 응원의 한마디를 보내고 싶다.

너무 잘하고 있다고... 멋지다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육아를 하는 것이 아기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수유쿠션이 나의 친구가 될 줄은 몰랐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