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u라이드 Jan 23. 2022

회고, 어떻게 하면 꾸준하게 쓸 수 있을까?!

코딩없이 회고 자동화 하기! (feat. Zapier, Geekbot)

ㅁ코딩없이 레슨런 자동화 하기!ㅇㅇㄹㅁㄹㅁㅇㄹㅁㅇㄹㅇ ㅁㅇㄹㅁㅇㄹ

하루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매일매일 하루를 돌아보고 회고를 작성하는 건 여간 귀찮기도 하고, 또 까먹기도 쉽죠.
그래서 어떻게 하면 잊지 않고 꾸준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 뭘까 고민하다 매일 특정시간에 알림이 오면 그걸 바로 작성하고 그 내용이 노션에 DB로 차곡차곡 정리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는데요.
이번 글은 Geekbot(긱봇)와 Zapier(자피어)을 활용해 코딩없이 회고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회고 자동화 프로세스는 아주 간단합니다.

1) 매일 특정시각에 긱봇이 슬랙으로 회고 양식을 작성하라고 DM을 보냄
2) 긱봇이 DM으로 보낸 질문(회고 양식)을 작성함
3) 해당 내용이 자피어를 통해 지정해둔 노션DB에 기록됨


이제 하나하나 순서대로 진행해볼게요!


우선 슬렉에 회고용으로 워크스페이스를 따로 만들어두는 걸 추천드려요. 혹은 회고외에 다른 글을 올리지 않는 채널을 파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자피어가 회고외의 글을 DB로 옮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공용 채널이나 워크스페이스로 연동하면 온갖글을 DB로 옮기고 있는 혼란한 광경을 목격할수도 있습니다 )


회고용 슬렉 채널을 만들어두었다면 회고가 기록될 공간인 노션에 DB를 만들면 되는데요. DB로 활용하기 위한 페이지를 미리 만들어두도록 할게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페이지를 만들때 처음부터 DB형태로 만들어 두어야 자피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점인데요. 일반 페이지에 인라인으로 DB를 만들어두면 자피어가 인식을 못하더라구요!


그리고 노션에는 한가지 설정을 미리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자피어와의 연동을 위해 "통합목록"을 만들어 두어야하는데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 [설정과 멤버]를 누르고 [워크스페이스]항목중에 [통합]을 눌러서 [나를 위한 통합만들기]버튼을 클릭합니다.


2) 새 통합 만들기를 누른 후 통합의 이름을 지정하고 연결할 워크스페이스를 정한 후 제출합니다. 그러면 토큰이 발행될텐데요. 이건 따로 복사를 해둡니다.(이후에 자피어와 연결할 때 필요해요)


3) 회고 DB페이지로 이동해서 [공유]를 누르고 만들어 둔 [통합]을 추가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기본적인 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볼게요



긱봇(Geekbot)를 활용하여 회고 메시지 보내기!!

1) 슬렉에 긱봇을 설치합니다. 슬렉 채널 목록중에 [더보기] 클릭 후에 [앱]을 눌러서 긱봇을 검색 후에 설치해주면 되고 사용할 워크스페이스를 선택 후 연동해줍니다.


2) 긱봇이 내게 보낼 회고메시지와 시간 등을 설정하고 작성된 피드가 올라갈 채널을 지정해둡니다. (긱봇이 보낸 DM에 답을 완료하면 지정한 채널에 자동으로 메시지가 포스팅 되요! 자피어는 이 포스팅을 인식하고 저장한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저는 질문을 저렇게 4개를 기본으로 하고, 저기에 점수 같은 것들을 추가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줄 요약이 있는 이유는 노션 DB에 타이틀로 사용하려고 만들어 둔 질문인데요. 기본 표가 아닌 칸반으로 변경해서 내용을 확인할 때 제목이나 테그등을 달아두면 확인할 때 좋더라구요 


회고를 작성할 요일을 지정하고 메시지를 받을 시간대를 정해주면 되는데요. Timezone 설정에서 꼭 서울로 바꿔주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니라면 미국시간으로 긱봇의 회고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메시지가 게시될 채널을 연동하면 끝!!!

한가지 더 추가해 둔다면 긱봇 메시지를 미리 발송해두고 테스트용 메시지를 작성해 놓는 것을 추천드려요! 어차피 자피어와 연동할 때 테스트 메시지가 필요하거든요 


테스트 메시지는 그냥 제목과 내용을 맞춰주는 게 좋은데요. 이유는 자피어에서 파싱되는 메시지를 지정해줘야 하는데 다른 내용을 적으면 찾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제 자피어(Zapier)을 통해 노션에 DB를 생성해볼게요!!

시작은 긱봇과 동일하게 슬랙에 자피어앱을 설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 과정은 생략해도 다들 아시겠죠? 


자피어에는 크게 [트리거]와 [액션] 두 가지를 설정하게 되어있는데요. 우리는 슬랙에 메시지가 포스팅되면 노션에 DB를 생성되게 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트리거]에는 슬랙을, [액션]에는 노션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할거에요.


[트리거] 부터 설정을 시작해보겠습니다.

1) 이벤트 앱으로 [슬랙]을 선택한 후에 Trigger Event로 [New Message Posted to Channel]을 지정해줄게요.

말 그대로 새로운 메시지가 채널에 포스트된 걸 트리거로 삼는다는 거구요. 다른 트리거들도 있긴 하지만 우리가 할 회고 자동화에는 메시지가 포스트 될 때 DB를 생성하는 거기 때문에 다른 걸 선택할 필요는 없어요.


2) 슬렉 채널을 연결하고 테스트에 사용할 메시지를 지정해줍니다.

Trigger for Bor Messages는 봇 메시지를 인식할건지에 대한 설정인데요. 저는 YES로 처리해두었어요. 이게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NO로 설정하면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그리고 테스트 메시지를 지정해두면 되는데, 아까 긱봇 메시지로 작성해 둔 내용을 찾아서 지정해두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슬렉 연동은 끝났구요. 이제 노션 설정을 진행해주면 되는데요. 이제 진짜 얼마 남지 않았네요. 다들 조금 만 더 힘내보자구요 


이제 [액션]으로 [노션] 설정을 진행할건데요

1) 이벤트 앱으로 노션을 선택하고, Action Event로 [Create Database Item]을 선택해 줍니다.


2) 노션 계정과 연동하라고 할 텐데요. 아까 복사해둔 통합 토큰을 붙여넣어서 연동을 해주면 됩니다.

3) 이제 어떤 페이지와 연동할 지 선택하고 노션 DB항목과 테스트 메시지의 내용을 맞춰주는 작업을 하면 됩니다.

타이틀로 적혀있는 부분은 노션 DB의 타이틀들이나오게 되구요. 각 항목에 맞게 내용들을 찾아서 넣어주면 끝!! (연결하지 않을 항목은 그냥 비워두면 되요)

그리고 여기에서는 빼두었는데 작성일을 자동으로 기록하고 싶다면 DB에 날짜 항목을 만들어 두고 [TS Time]으로 지정해주면 슬렉메시지가 포스팅된 시간으로 작성일이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4) 마지막으로 연결된 내용을 확인한 후에 [Test & Continue] 버튼을 눌러 노션 DB에 지정해둔 내용들이 잘 기록되는지 확인해주면 됩니다

아까 메시지를 찾기 쉽게 해야 한다는 게 이 때를 위한건데요. 타이틀과 내용을 비슷하게 작성해 두어야 햇갈리지 않고 빠르게 파싱할 메시지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확인할때도 편하기도 하구요 

노션으로 이동해서 확인해보면 내용이 잘 입력된 걸 알 수 있습니다!!


끝!!! 참 쉽죠?


여기까지 코딩없이 회고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가능하면 무료 플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로 작성하다 보니 좀 아쉬운 부분들도 있긴 하네요. 특히 자피어에 필터를 걸어서 회고 메시지 외에는 거르는 방법들도 있는데... 이건 유료플랜을 사용해야하니 패스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사실 이렇게 회고를 자동화 하더라도, 실제로 작성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점!! 다들 알고 계시죠? 


저는 올해 들어서 매일매일 회고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정말 귀찮은 날도 있는데 그럴때도 한줄씩이라도 적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매일의 회고를 바탕으로 월간 단위의 회고 역시 작성하려고 하는데요.

작년 회고를 진행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지나고 나니 기억이 나는게 많지 않다는 거였어요. 그래서 올해는 매일매일의 기록을 바탕으로 월단위, 그리고 연단위의 회고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해 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작성하면서 느끼는 것 중 하나는 하루를 돌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는데, 지나고 나서 내가 생각했던 내용을 다시 찾아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위의 이미지처럼 회고에 태그를 달아둬서 어떤 종류의 회고인지 기록해두고, 칸반으로 변경해서 종류별로 찾아보고 있는데요. 같은 문제에 대해서 이전에는 어떤 생각을 했는지, 그리고 어떤 실수를 했고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를 다시 보게 되니까 개인적인 성장에도 도움이 되더라구요.


벌써 1월이 절반 넘게 지났지만 남은 한 해간 회고 자동화를 통해서 꾸준하게 성장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래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데이터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