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우 Mar 21. 2022

취업, 이직 관련 고민 어디서 물어봐야 돼?

원티드 커뮤니티 서비스 분석 및 리디자인

최근 코로나 시대로 인해 오프라인 모임이 어려워지며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직장인 커뮤니티인 '블라인드', '리멤버'와 동네 생활 커뮤니티 '당근 마켓'등을 예시로 들을 수 있는데 다양한 주제로 활발하게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다양한 국내 커뮤니티 서비스 중 비교적 최근에 생긴 원티드의 '커뮤니티' 서비스 분석과 더불어 아쉬운 점을 나답게 리디자인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목차

1. 원티드란?

2. 원티드 커뮤니티 분석

3. 비슷한 국내 커뮤니티 서비스 분석

4. 원티드 커뮤니티 리디자인

5. 느낀 점




원티드란?



원티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직장인을 위한 커리어 플랫폼, 구직자의 지인이나 동료가 특정 기업에 구직자를 추천하고, 합격하면 보상을 해주는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다.
'모두가 나답게 일하고 즐겁게 성장하는 것을 돕는다'는 미션 아래 채용, 커리어 콘텐츠, HR 설루션, 프리랜서 매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중 최근에 생긴 HR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해 분석해보고 내가 원티드 HR 커뮤니티 도메인의 PM/PO라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아이디에이션을 공유하려고 한다.



원티드 커뮤니티

왜 만들었을까?



원티드 커뮤니티 서비스란 약 229만 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원티드에서 커리어 전환을 원하는 사람들, 성장 욕구가 강한 사람들, 직무에 관한 정보 공유, 특정 회사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불만이 있는 사람들 다양한 목적을 가진 직장인들이 소통하기 위한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커리어 고민, 꿀팁, 콘텐츠 추천 등 9가지의 게시판으로 구성되어 있고, 본인의 이름 혹은 닉네임을 통해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다.

플랫폼 특성상 대부분이 일상적인 대화보다는 회사 혹은 직무 관련 글들이다. 취업 관련 정보를 얻거나 직무 관련 지식을 공유하는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가벼운 대화를 나누기에는 다소 무거운 공간이라고 생각된다. 



비슷한 커뮤니티는
어떤 게 있을까?


대표적인 직장인 커뮤니티로 알려진 '블라인드''리멤버'가 있는데 원티드 커뮤니티보다 훨씬 오래된 만큼 다양한 카테고리와 다양한 유저로 구성되어있다.

다양한 카테고리 중 관심사를 선택하여 비슷한 공감대를 가진 사람들과 같은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다.

커뮤니티가 커짐에 따라 그만큼 카테고리별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할 고객이라면 어느 정도 적응 기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느꼈다.

게다가 커뮤니티 특성상 광고 혹은 부적절한 글을 신고 기능을 통해 삭제 혹은 이용정지 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있다.

순기능은 부적절한 정보 혹은 광고성의 스팸글들을 유저들끼리 없앨 수 있는 기능이지만, 역기능으로는 주관적인 해석으로 대상이 아닌 글들도 삭제 혹은 정지 처리되곤 하여 불편함을 느끼는 고객들이 생긴다.


두 번째로 대표적인 지역기반 커뮤니티로 당근 마켓의 동네 생활이 있다. 동네마다 다르겠지만 동네와 관련된 정보 공유, 운동 파트너 혹은 친구를 구하는 내용, 다양한 동네 관련 질문들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예전에 우리는 블로그와 네이버 지식인과 같은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어 왔는데 이 과정에서 항상 광고성 글들이 대부분이었다.

게다가 사소한 질문들은 어디 가서 할 수 있는 공간이 없었다. 이러한 불편함 들을 당근 마켓 동네 생활에서 해소시켜주고 있다. 광고가 빠진 실제 이웃들의 실제 후기와 어디 가서 쉽게 물어보기 힘든 사소한 질문들까지 동네 이웃들이 친절하게 답변해준다. 생각보다 이용하는 연령층도 다양하여 숨은 꿀팁까지 얻을 수 있다.



원티드 커뮤니티

어떻게 바뀌는 게 좋을까?


우선 블라인드/리멤버와 같은 커리어 커뮤니티는 현 직장과 연결될 수 있어 솔직한 커뮤니티 활동을 위해 익명성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원티드는 닉네임이라는 기능을 넣었으나 기존 프로필 사진은 변경이 되질 않아 사진도 변경될 수 있게 디자인하였다.

게다가 네이버 지식인에 인증된 전문가가 있는 것처럼 커뮤니티 내에서 공신력 있는 전문가를 확인할 수 있으면 관련 정보를 요청하거나 얻을 때 의사소통이 원활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프로필에 나의 직무, 연차, 관심사를 저장해놓을 수 있게 하였다. 



프로필에 저장된 직무와 연차는 자연스럽게 커뮤니티에 표현되게 디자인하였고 이는 빠른 정보 탐색에 도움을 주어 활성 사용자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연차나 직무를 속이고 악의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없도록 철저한 커뮤니티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일 것이다.


추가로 댓글 혹은 질문을 많이 업로드하는 사용자들에게 뱃지와 같은 베네핏을 주면 커뮤니티 활성화와 고객 리텐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느낀 점


최근 이직 준비 때문에 원티드 앱을 하루에도 수십 번씩 확인한다. 대부분 채용정보를 확인하지만 혹시나 커뮤니티 내에서 꿀팁이나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하고 몇 번씩 확인하면서 느낀 점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커리어 관련 고급 정보를 얻기가 비교적 어려웠는데 이러한 커뮤니티 서비스들이 늘어나면서 취업, 이직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엄청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짧게나마 원티드 커뮤니티를 분석하면서 원티드 커뮤니티 기능의 Next Step이 궁금해진다.

블라인드, 리멤버, 잡플래닛과 비슷한 위치에서 어떠한 차별점을 가지고 사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기대해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 가기 싫은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 '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