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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UX/UI 디자인을 대체하고 있다. 사실일까?

by 최성우

들어가기에 앞서.

미디엄에 포스팅된 UX Design Is Over? Nope! The Phoenix is Reborn, Report Says 글을 읽고 난 뒤 개인 철학과 경험을 빗대어 작성한 글입니다.




AI가 UX를 대체할 수 있을까?


AI의 무서운 발전 속도로 많은 직무들이 위협을 받고 있고, 그중 제가 속해있는 UX 분야도 빠질 수 없는데요.

게다가 Wix, Framer, Figma 등 고도화된 디자인툴과, 프롬프트만 입력하면 코드로 구현되는 제품을 함께 사용한다면 비전문가도 쉽게 웹이나 앱서비스를 구현해 볼 수 있어요.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로 UX 카피를 생성하는 사례들도 많이 나오고 있고요.(저도 사실 많이 사용 중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어떤 사람들은 기업에 더 이상 풀타임 UX 전문가가 필요하지 않다는 주장도 합니다.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사용하면 되는데, 디자이너를 고용할 이유가 있을까요?



UX와 AI란 무엇인가?


일부는 맞는 말이겠지만,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은 AI와 UX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히 할 필요가 있어요.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란?

UX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며 경험하는 모든 요소를 의미해요. 이중 인터페이스 디자인(UI), 사용성(Usability), 접근성(Accessibility), 브랜드 경험 등이 포함돼요.

UX 디자인의 목표는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불편함 없이 사용하며, 감성적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에요.


AI(Artificial Intelligence)란?

인간의 지능이 가지는 학습, 추리, 적응, 논증 따위의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으로서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것을 매우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힘이 있어요.

특히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이 발전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행동을 예측하고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역할은 충분히 가능하게 되었어요.(다만 윤리적인 문제는 아직도 이슈화되고 있어요.)

이처럼, AI는 UX의 일부 작업은 자동화하고 효율화할 수 있지만 미묘한 사용자에 대한 이해, 맥락 파악, 창의적 문제 해결 등은 여전히 인간의 영역이라고 생각해요.



UX와 AI의 근본적인 차이점


UX 디자이너는 제품을 단순히 '사용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즐겁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해요.

같은 기능을 가진 두 개의 앱이 있다고 하더라도, 어떤 제품은 손이 더 가는 앱이 있잖아요?

개인적으로 저는 주식 거래를 위해 토스증권 앱을 사용하는데, 기타 증권앱보다 수수료가 비쌈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경험이 우수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AI가 텍스트, 음성, 표정 등을 분석해 인간의 감정까지 파악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어요.

하지만, 인간처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감정을 측정하거나 분석하고 맥락에 맞는 UI/UX를 AI가 제안해 줄 순 있겠지만 깊이 있게 해석하고 공감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UX 디자인은 인간의 사고방식과 더불어 창의성을 포함해요.

AI는 기존 데이터에 기반하여 최적의 선택을 추천해 줄 순 있겠지만,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이나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안하기엔 어려워요.



AI가 UX를 대체하지 못하는 이유


AI가 UX의 여러 요소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것은 맞고, 인정해야 해요.

하지만 UX 디자인의 핵심이 '경험'이라는 점에서 AI는 본질적인 한계를 가져요. 단순한 UI 배치를 넘어서, 사용자의 감정과 맥락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일은 AI가 하기 어렵거든요.


최근 카카오 전 대표 조수용 씨가 집필한 일의 감각이라는 책에 나온 내용을 사례로 들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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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용 씨는 네이버 그린팩토리 엘리베이터의 지하주차장 버튼에 특별한 UX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그는 지하 주차장으로 차를 다시 찾으러 갈 때 몇 층에 주차했는지 기억하기 어려웠던 경험에 주목했어요.

그리고 B3, B4, B5 같은 숫자보다 더 직관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 결과 각 층마다 개구리 소리, 풀벌레 소리, 새소리, 파도 소리처럼 층마다 다른 소리가 들려요.

이는 단순한 시각적 정보가 아니라, 청각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주차 층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한 UX 설계였어요. 파도나 새가 그려진 버튼만 찾으면 주차장을 기억할 수 있고 방문한 사람에게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어요.

이처럼 사람의 감각과 경험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은 UX 디자이너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I는 UX를 대체할 수 없다.


AI가 UX를 대체할 수 없지만, UX디자이너로서 AI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작업을 증강하는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AI를 잘 활용하면, 창의성을 높이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또한 UX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으로 인한 의사결정이 수익, 사용자 증대, 브랜드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이해하고 고민하는 역량이 필요해요.


UX 디자인은 쇠퇴하는 분야가 아니고,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산업이에요.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라 경험을 설계하는 사람이 되어 항상 새로운 도구를 받아들이고, 호기심을 갖고,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면, 기회는 열려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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