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 콘텐츠 카테고리! 오가닉 콘텐츠 / 회사 & 제품 콘텐츠
회사 블로그를 개설한 후 바로 떠오르는 생각은 ‘무엇을 써야 할까?’ 일 텐데요. 이 생각은 기업 블로그를 꾸준히 잘 운영하기 위해 꼭 해결해야 할 질문이죠. 하지만 콘텐츠 제작이 낯설거나 주변에 사수가 없는 신입 에디터분들이라면 막막하실 겁니다. 이러한 걱정을 줄여드리고자 본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콘텐츠 기획을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두 가지 콘텐츠 카테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이후 무엇을 써야 할지 대략적인 개요를 짤 수 있답니다. 제가 말하는 두 가지 콘텐츠 카테고리는 바로 ‘회사 관련 콘텐츠’와 ‘오가닉 콘텐츠’인데요. 회사 관련 콘텐츠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회사나 제품 소개 또는 회사 소식 등이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오가닉 콘텐츠는 뭘까요? 마케팅 또는 홍보성 글이 아닌, 사람들이 재미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글을 말합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정보성 콘텐츠가 있죠. 여기서 꼭 명심할 점! 오가닉 콘텐츠는 반드시 회사 또는 제품과 관련된 산업군을 주제로 해야 합니다. 중국집에 가면 다양한 요리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중국 음식’이라는 특징을 갖는 것처럼요. 기업 산업군과 관련 없이 그저 인기 많은 키워드나 주제를 쓴다는 건, 중국집에서 일본 초밥을 파는 것과 같습니다.
두 가지 상위 카테고리를 만들었다면, 이제 하위 카테고리를 세우면 됩니다. 생활 가전을 판매하는 가상의 기업 블로그 카테고리를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았는데요. 이 예시를 통해 대략적으로 어떤 하위 카테고리를 짤 수 있을지 감이 오실 겁니다.
(1) 회사 관련 콘텐츠 카테고리
*회사명은 임의로 ‘MZ’로 지었습니다
<MZ 회사>
-MZ 회사 소개
-회사 이벤트 또는 소식(뉴스)
-제품 사용 후기
<MZ 제품>
-MZ 냉장고
-MZ 세탁기
-MZ 청소기
(2) 오가닉 콘텐츠 카테고리
-실내 인테리어 꿀팁
-집 청소 꿀팁
-기타 등등
위의 예시들은 제가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만든 카테고리입니다. 위 예시를 참고하여,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보세요 :)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내용은 ‘콘텐츠 주제 찾기’이니, 궁금하신 분은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