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스터디파이
by TaeWoo Kim Sep 26. 2018

스터디파이에서 온라인 스터디 진행자를 모집합니다.

스터디 진행자의 하는 일들과 혜택들에 대하여

                            

기존 온라인 상에 좋은 무료 자료/강의는 너무나 많지만, 코세라와 같은 온라인 강의의 초기 참여자 100만 명 중 첫 코스를 완주한 사람이 4% 일 정도로, 혼자 공부하는 건 너무나 어렵고오프라인 강좌는 비용적/시간적으로 너무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터디파이의 스터디는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지만, 오프라인과 같은 체계적인 시스템과 환급시스템을 도입해서 참여자들의 완주율을 기존 온라인 강의 대비 약 14배 정도 상승시켰습니다. 


스터디파이에서 진행 중인 모든 스터디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으며, 기존에 스터디파이에서 진행했던 스터디 방식은 이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터디파이가 어떤 회사이고, 왜 이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스터디파이는 왜 이 일을 하는가]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터디파이에서 더욱더 다양한 스터디를 진행하기 위해서, 스터디 진행자를 모집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스터디파이 스터디 진행자 신청 링크]



스터디 진행자란? 


스터티파이에서 스터디 진행자는, 일반 강사처럼 모든 자료를 백지에서 다 만들고, 오프라인에서 사람들 앞에서 강의해야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또한, 온라인으로만 스터디를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서울에 계시지 않더라도, 이동/출장이 잦은 바쁜 분들도 스터디 진행을 하시기에 용이합니다. 

(실제로 진행자 분들 중에 외국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스터디 진행자는 


1) 온라인/오프라인(책 등)에서 유료 혹은 무료로 공개된 자료들을 큐레이션 해서 커리큘럼 작성


2) 스터디 참가자들을 위한 주간 과제 / 예시 답변 작성 


3) 온라인 스터디 모임 진행 (스터디 반별로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모이는 시간이 따로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4) 평소에 스터디 참가자들이 하는 질문에 시간 될 때 답변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사람들이 끝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멘토/조교 역할을 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스터디 진행이 가능하십니다.


1) 유튜브, 코세라 등에 무료로 공개된 내용을 기반으로 스터디 진행

- 이 경우 진행자 분들은, 학습에 필요한 참고자료 제공, 주간 과제 제공, 온라인 스터디 모임 진행의 역할을 해주고 계십니다. (예시 - 파이썬 입문, 통계학 입문, SQL 입문)


2) 정형화된 강의가 없는 경우에는, 다양한 온라인상의 자료를 큐레이션 해서 스터디를 진행

(예시 - 블록체인 입문, 주식투자 입문)


3) 본인이 직접 강의 자료를 다 만들어서 스터디를 진행 

(예시 - 알고리즘 트레이딩, Dapp개발)


4) 전문 서적을 기반으로 스터디를 진행

(예시 - UX 디자인 문제 해결)


위의 방식 이외에도, 앞으로 더욱더 다양한 방식을 시도할 예정입니다.(온라인 실시간 화상강의 등) 


온라인 스터디 모임의 경우, 슬랙에서 채팅 형태로도 진행하실 수 있으며, 진행자분에 따라서 행아웃을 통해서 음성/화상으로 진행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자세한 스터디 운영방식에 대해서는 [진행자 메뉴얼]을 참고해주세요. 



스터디 진행자를 하는 이유


스터디 진행자 분들마다 다양한 이유로 스터디 진행을 해주고 계신데, 보통 아래 이유 중 한 가지 이상의 이유로 스터디 진행을 해주고 계십니다.


1) 온라인 활동만을 통한 부가적인 수입

스터디 반마다 편차가 매우 크지만, 온라인으로만 관심분야의 스터디를 진행하고, 부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면에서 많은 진행자분들이 매력을 느끼고 계십니다. (자세한 기대수익에 대해서는 아래 수익배분 항목을 참고해주세요)


2) 개인/회사 브랜딩을 위해서

스터디 진행을 통해서 개인/회사의 브랜드를 노출하고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서 진행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3) 스스로 학습하기 위해서

사실 결국 가장 많이 배우는 사람은 스터디 진행자입니다. 스터디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동안 스터디 진행자가 가장 많이 배우기 때문에 스터디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4) 잠재적 채용을 위해서 

보통 사내에서 직원을 채용하고 나서도 관련 분야에 대해서 교육을 하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터디 진행자분들 중에는, 스터디에 참여한 분들과 4주 이상 함께 소통하면서, 좋은 분들을 채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터디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5) 제품 홍보를 위해서

예를 들어 마케팅 분석 툴을 만드는 회사에서, 데이터 분석 스터디 내에 자연스럽게 툴에 대한 소개/비교를 포함시켜서 제품 홍보를 통해 잠재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스터디 진행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6) 좋은 사람들과의 네트워킹

온라인 스터디 모임을 통해서, 오프라인에서 만나기 힘든 분들과도 소통할 수 있어서 스터디를 진행하시기도 합니다. 



수익 배분


아래 수익 배분은, 기본적으로 커리큘럼을 본인이 직접 다 큐레이션 하고, 주간 과제를 직접 다 작성하신 분들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인지도, 커리큘럼 작성의 기여도에 따라서 배분율은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스터디를 오래 운영하실 수록 더 좋은 배분율을 적용해드리고자 합니다.(당연히 진행자 분과 스터디파이가 협의해서 진행합니다.)


기본 수익 배분 : 참가자 당 (참가비 - 환급금) * 50% 의 수익을 배분


위 배분율이 기본 조건이며, 각종 할인, 마케팅비, 운영비의 경우 스터디파이에서 전부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예시 1) 참가비 10만원(부가세별도), 환급금 5만원, 12명 참가


참가자당 (10만-5만)*50% = 2.5만원

총수입 : 2.5만 * 12= 30만원


예시 2) 참가비 30만원(부가세별도), 환급금 10만원, 20명 참가


참가자당 (30만-10만)*50% = 10만원

총수입 : 10만 * 20= 200만원


위의 예시에서 보실 수 있듯이, 스터디 진행자의 수입은, 스터디 진행방식에 따라 상이합니다. 당연히 비용이 높고, 환급금이 낮을수록, 스터디 모집이 어려워지지만, 해당 스터디가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경우 모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역시 진행자 분과 스터디파이가 협의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스터디파이가 드릴 수 있는 것들 


스터디파이에서는 진행자 분들에게 아래와 같은 혜택들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1) 운영에 관한 모든 것

스터디 진행자 분들이, 물론 본인이 진행하는 스터디를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시지만, 스터디파이에서 스터디 참가자 모집, 슬랙 개설, 초대, 운영, 고객 대응, 결제, 환불 등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스터디 진행자분들은 최대한 스터디 진행 이외에는 다른 곳에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도록 대신 진행해 드립니다. 자세한 스터디 운영방식에 대해서는 [진행자 메뉴얼]을 참고해주세요. 


2) 1년간 참여하시는 모든 스터디 (참가비-환급금) * 50% 할인.


의지를 사는데 필요한 금액이기 때문에,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는 않으며, 참가비 11만원(부가세포함), 환급금 5만원 스터디의 경우, 8만원 ( (11만-5만)*50% = 3만원 할인)을 내고 스터디에 참여하신 후에, 스터디를 완주하면 5만원을 돌려받아 결과적으로 3만원에 스터디에 참여하실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터디파이의 많은 스터디 진행자분들이, 진행도 하시지만 참여자로 다른 스터디에 참여도 하고 계시고, 반대로 스터디 참여자였다가 스터디 진행자가 되신 분들도 계십니다. 


3) 스터디 진행자들 간의 네트워크 


현재 스터디파이의 스터디 진행자분들은, 실리콘벨리 기업에 근무하시는 분들부터, 서울대 박사분까지 다양한 분들이 계십니다. 현재 스터디진행자분들 만들 위한 별도의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 중이며, 앞으로 온라인 / 오프라인에서 정기적으로 스터디 진행자 분들끼리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드릴 예정입니다. 



스터디 진행자 지원 방법


스터디파이 스터디 진행자가 되고 싶은 분들은, [스터디파이 스터디 진행자 신청 링크]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개설 가능한 스터디는, 참가자들이 학습하면 추후에 돈을 더 버는데 도움이 되는 분야라면 어떤 분야든지 환영입니다. (왜 이런 기준인지는, [스터디파이는 왜 이 일을 하는가]를 참고해주세요) 


현재는 기술기반, 재테크, 디자인과 관련된 강의가 많이 있지만, 예를 들어 "단편 장르 소설 쓰기", "초보 유튜버 되보기"와 같이 참가자들이 향후 투잡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터디부터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 쓰기"와 같은 외국어 스터디까지 다양하게 개설될 예정입니다.


진행 개설 가능한 스터디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분들은, Skillshare라는 회사에서 작성한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그 외에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support@studypie.co로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인이 직접 스터디를 진행하지 않으시더라도, 주변에 스터디를 진행하실만한 분들이 있다면 적극 소개/홍보 부탁드립니다 :) 


[스터디파이 스터디 진행자 신청하기]

keyword
magazine 스터디파이
소속스터디파이 직업CEO
온라인에서 끝까지 공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스터디파이 - https://studypie.co/ 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좋은 분들과 교류하는데 관심이 많습니다.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