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마케팅 어디까지 할 수 있나
[글 구성]
[1편] 미드저니로 신세계를 맛보다 링크
[2편] 미드저니 활용하기(배너, 상세페이지 등) (현재 글)
[3편] 프롬프트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프롬프트, 파라미터 예시) (7월 발행 예정)
이전 글에서 미드저니가 무엇인 지, 미드저니로 어떻게 이미지를 작업하는지 그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미드저니가 마케팅 영역에서 어디까지 활용가능한 지 정리해 보았다.
배너 이미지 제작
뷰티 업종 배너 예시를 들어보겠다. 뷰티 상품 중 기초 화장품의 배너 예시들을 보면 크게 2가지 주요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상품 누끼+배경 이미지 조합이거나 "자연적"인 분위기를 내는 것이다. 자연적인 분위기를 내는 이미지의 경우(아래 첫 번째 이미지 예시) 스튜디오 촬영 작업이 수반되기에 보통 배경 이미지에 상품을 얹는 방법으로 작업을 한다.
그러나 미드저니를 활용해서 스튜디오 촬영 없이 비슷한 결과물을 낼 수 있다. 그래서 만약 디자이너 없이 마케터가 급하게 배너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미드저니와 간단한 포토샵 작업만으로 배너 이미지를 완성시킬 수 있다.
1) 미드저니 1차 이미지 작업(스튜디오에서 촬영한 듯한 결과물)
2) 상품 누끼 작업(옵션)
3) 광고 문구 삽입(포토샵 혹은 PPT 활용)
[프롬프트 내용]
기초 화장품
two different types of glass cosmetic packaging on the stone plate on the right side, cosmetic packaging zoomed in , studio shot, background is sky blue gradation --ar 16:9
선크림
sunblock cosmetic packaging on the stone plate on the right side, hot summer vibe , cosmetic packaging zoomed in --ar 16:9
프롬프트에 상품 형태 자세히 기재하여 실제 상품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고 로고를 얹는 식으로 작업해 볼 수 있다. 해외 유명 브랜드의 경우, 더 간단한 작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MAC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자 한다면 미드저니에 "MAC 브랜드 광고 이미지 작업을 해줘"라고만 해도 맥 상품을 활용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아래가 그 결과물이다. 여기에 광고 문구만 삽입하면 된다.(광고 문구 삽입은 PPT로도 간단히 작업가능하다.)
[프롬프트 내용]
advertisement for cosmetic brand MAC lipstick , MAC logo should stand out , korean model is applying lipstick, red and black background --ar 16:9
상세 페이지 제작
미드저니를 활용해 간단한 상세 페이지 작업도 가능하다. 아래는 현재 진행 중인 여기어때 이벤트 페이지 일부다. (이벤트 페이지 링크 ) 솔직히 손흥민인 것에서 이미 끝났지만... 손흥민이 없다는 전제 하에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어보려 노력했다...
아직 미드저니와 친해지고 있는 단계여서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내진 못했다. 우선 프롬프터에 야놀자, 여기어때, 익스피디아 키워드를 바꿔 넣으면서 해당 브랜드들을 참고하여 작업하도록 했는데 아무래도 야놀자, 여기어때에 대한 기반 자료?가 많지 않은 탓인지 특색 없이 똑같은 결과물들이 나왔다. 다만 미드저니에 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도 있던데 나중에 활용해보려 한다.
[프롬프트 내용]
flat illustration, globe located at the bottom of the image, globe surrounded by famous tourist attractions and airplane in the sky , background is white and sky blue --ar 3:4
광고 영상 제작
최근 LG에서 AI로 만든 광고가 화제가 되었다. 미드저니, 챗 GTP 등을 활용하면 완성도가 높지는 않아도 꽤 볼만한 결과물들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 AI를 활용한 작업물을 꾸준히 내고 광고 협업도 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앞으로 기술이 고도화되면 어색해 보이는 것들도 차츰 없어질 거라 생각한다.
[AI로 만든 LG유플러스 광고] https://youtu.be/TwY-2-ioT9s?si=WQSSTIziZ8nhx1iG
뿐만 아니라 광고는 아니지만 발렌시아가 상품을 착용한 해리포터 주인공들 영상이 만들어져 화제가 되었다. 무려 1년 전 이야기이다. 영상을 보면 어색함은 있다. 그러나 AI를 활용한 여러 작업들 중 "상상을 현실화"할 때 큰 시너지가 나는 것 같다. 바이럴도 더 잘된다.
[발렌시아가+해리포터] https://www.youtube.com/watch?v=iE39q-IKOzA
[발렌시아가+해리포터 광고 만드는 과정] https://youtu.be/_DPsEsxqsFI?si=vkKRkYcOMG98FQnd
그 외(카드 뉴스, 브랜드 로고 등)
경제 관련 콘텐츠로 카드뉴스를 작업한다고 가정해 보자.
예전 같으면 서칭을 통해 내용을 구성하고,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데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내용 서칭 및 콘텐츠 구성은 챗GPT에게, 미드저니를 통해 이미지를 제작하면 훨씬 빠른 시간 내에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 아래는 "2008년 금융위기에 대한 카드뉴스"를 만든다고 가정하고 그에 맞는 이미지를 미드저니로 뽑아낸 것이다. 여기에 내용만 덧붙이면 카드뉴스 끝이다.
[프롬프트 내용]
economist who is warning you, vintage, black and white image --ar 16:9
로고도 만들어준다.
실제로 마케팅 에이전시 로고를 만들어달라고 했다. 미드저니 결과물들 중 일부다. PPT에서나 볼법한 좀.. 허접한 로고들도 다수 만들어냈지만... 일단 제외했다.
[프롬프트 내용]
brand logo, marketing agency, data and growth marketing, expert group
미드저니가 인물 이미지는 참 잘 만든다는 생각이 든다. 잡지 커버 이미지를 제작한다고 가정하고 미드저니를 활용해 만들어보았다. 프롬프트를 잘 활용하시는 분들보면 모델 이미지도 강아지상이냐 고양이상이냐까지 세세하게 적어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정말 집요하게 프롬프트를 작성해서 결과물을 낸다. 대단하다 생각한다..
[프롬프트 내용]
famous fashion megazine cover image, summer and natural mood, korean model , fresh and simple mood, studio shot --ar 2:3
famous fashion megazine cover image, korean young modern girl, luxurious mood, studio shot --ar 2:3
미드저니 유료 구독을 하면 general이라는 여러 채널들을 들어가서 볼 수 있는데, 여기서 general 채널이란 쉽게 말하면 오픈된 곳에서 다른 사람들이 만든 결과물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거기서 괜찮아 보이는 몇몇 이미지를 가져와봤다. (문제가 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삭제하겠습니다.)
여기에 작업한 이미지는 일부일뿐 미드저니로 웬만한 이미지 작업이 가능하다. 우리가 어디까지 용인하냐의 문제일 뿐 이미지로 진행되는 모든 것들을 미드저니로 대체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위에 언급된 대로 이미 광고 영상 영역까지도 침투했다.) 상품의 컨셉 이미지를 도출할 수 있고, PPT 디자인도 가능하며 광고 이미지까지도 작업가능하다. 사실 촬영 인력 섭외, 모델 섭외, 광고 대행사 비용 등 모든 것이 비용이다. AI를 활용하면 비용을 확실히 절감할 수 있기에(광고나 마케팅에서 비용이 물론 다는 아니다.) 나 또한 미드저니가 어디까지 쓰일지 무섭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