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쇼츠로도 수익 가능? 유튜브 쇼츠 펀드

숏폼 콘텐츠를 둘러싼 플랫폼간의 전쟁이 시작 되었어요

by 배윤식

안녕하세요 배윤식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쇼츠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드릴까 합니다. 최근에 유튜브 채널에 숏폼 형식의 영상을 올린 후 반응이 좋습니다. 하우스메이트인 밤부마마의 콘텐츠를 큐레이션 했는데 기대 했던 것 보다 높은 조회수가 나왔습니다.


밤부마마님의 좋은 꿀팁 콘텐츠 덕분이었는데요.



유튜브의 쇼츠도 인스타의 릴스나, 틱톡에 대응하여 높은 조회수를 만들어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영상 보다 도달과 조회가 확연하게 높아진 것 같습니다. 유튜브의 쇼츠는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이 되진 않지만 구독자를 확보하고 조회수를 올리는 데에 크게 기여하는 것 같아요.

반면에 유튜브의 쇼츠펀드(YouTube Shorts Fund)를 통해서 콘텐츠의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쉐어하우스 채널의 쇼츠펀드로 처음 수익화를 해보았는데요. 어떤 기준에서 산정된 것인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쇼츠 펀드에 대한 내용을 조금 살펴 보았습니다.

533d2f84f34059a26079f2c81a39ca0b.jpg

아래는 구글의 유튜브 쇼츠펀드에 대한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YouTube Shorts Fund는 창의적인 자신만의 Shorts 동영상을 만들어 YouTube 커뮤니티에 즐거움을 선사한 크리에이터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1억 상당의 기금입니다. 매달 수천 명의 크리에이터를 선정하여 기금에서 Shorts 보너스를 받을 자격이 있음을 알려 드릴 예정입니다.


YouTube Shorts Fund의 보너스를 받을 자격을 갖추려면 다음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최근 180일 이내에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Shorts 동영상을 채널에 하나 이상 업로드한 적이 있어야 합니다.

채널이 YouTube 커뮤니티 가이드, 저작권 규정, 수익 창출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3자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워터마크나 로고가 포함된 동영상이나 직접 제작하지 않은 동영상(예: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편집되지 않은 클립)을 업로드하거나 다른 크리에이터 채널의 동영상을 재업로드하는 채널은 자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크리에이터의 연령은 미국의 경우 만 13세 이상, 다른 국가/지역의 경우 법적 성년이어야 합니다.

만 13~18세의 크리에이터는 부모 또는 보호자가 약관을 수락해야 하며 아직 채널에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하지 않은 경우 보너스를 지급받기 위해 애드센스 계정을 설정해야 합니다.


쇼츠 역시 릴스나 틱톡을 꽤 견제하고 있네요. 재업로드나 로고가 포함된 영상을 제외 시킨다고 합니다. 인스타도 그렇고 페널티를 준다고 하죠.쇼츠 펀드의 경우에는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에 부합하는 채널이 아니어도 자격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쇼츠가 좀 더 유튜브 수익화의 문턱을 낮춰 주는 셈이기도 합니다.


쇼츠의 수익은 100달러에서 10000달러까지 차등지급이 되지만 기준이 명확하게 나와 있진 않습니다. 이번에 100달러가 나왔으니 다음 달에는 몇 달러가 나올지 한번 기다려 보도록 하죠..


바이미어커피에서 함께 발행 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정보는 곧 돈, 누구나 온라인에서 수익화 하는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