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량을 보존하면서 체지방을 빼는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체중 감량을 하는 목적은 자신의 몸매를 감싸고 있는 체지방을 없애려는 것인데요. 하지만 너무 극단적인 체중 감량 방법을 시행하는 것은 소중한 근육 질량을 희생시키기 때문에 늘 배가 고프고 몸도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근육량을 보존하면서 체지방을 빼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체지방을 줄일 때 꼭 알아야 할 사항 5가지
1. 굶지 말기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는 태울 수 있는 칼로리 양보다 적게 먹어야 합니다. 즉, 우리 몸을 열량 부족 상태에 두어야 하는데요. 식단을 통해 실험하면서 현재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칼로리 양을 확인한 후, 500~800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위험 수준으로 칼로리를 낮추면 지방은 하나도 빠지지 않고 근육만 빠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유산소 운동에 유의하기
다이어트를 진행하다 보면, 어느 시점에서 유산소 운동이 여분의 칼로리를 태우면서 지방을 빠르게 태우는 날이 옵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변화는 체중 감량 과정을 방해할 수 있는데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은 몸을 이화 작용시켜 지방이 아닌 근육을 태울 수 있기 때문에 몸에 힘이 없고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빠르게 체지방을 없애기 위해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되, 주 당 최대 3회 X 30분으로 제한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탄수화물 통제하기
저 탄수화물은 모든 사람들에게 해답이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및 지방 섭취를 증가시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너무 오래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을 경우 근육이 빠지거나 활기가 없어지게 되므로 적당량은 섭취해줘야 합니다. 운동 전후로 탄수화물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고구마, 귀리 및 통밀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 블루베리, 바나나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4. 충분한 시간 투자하기
비현실적인 기대를 설정하면 조급함으로 인해서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얼마나 많은 체지방을 없애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적어도 3개월 동안은 스스로 만든 새로운 룰을 지키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로리 섭취량이나 체중 및 전후 사진을 기록하고 남겨두세요.
5.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지방을 없애는 3가지 음료
깨어있는 시간 동안 아래 3가지 음료를 마시면, 체지방을 빠르게 제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커피의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력을 줍니다.
2) 녹차는 체중 감소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물은 모든 신체 기능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