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Dec 05. 2016

스트레스가 체중 증가에 미치는 영향

체중 증가 원인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외래어 단어인 스트레스는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으며 여러 증상으로 나타나는데요. 스트레스는 심리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줘서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로 살이 찐다?
스트레스가 체중 증가에 미치는 영향


고칼로리 식품 섭취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 아무런 거리낌이 없는데요. 거기에다 운동도 하지 않는다면 체중은 급격히 늘어납니다.



음식 먹지 않기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마음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끼니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신진대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매시간 무언가를 씹고 있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 무언가를 계속 씹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알게 모르게 섭취하는 칼로리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불면증


스트레스를 받으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되는데요. 생체 순환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수면까지도 방해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먹게 되는 음식은 부드럽게 소화가 되지도 않습니다. 결국 살이 찌게 되죠.



카페인, 담배, 알코올


이 세가지를 섭취하게 되는 주된 원인은 대부분 스트레스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는 이를 섭취할 때 최대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지방의 수치도 함께 높아지며, 체지방은 전혀 타지 않습니다.



장내 지방 증가


장내 지방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높아집니다. 복부에서 느낄 수 있게 되는데요. 우울증 환자의 경우, 건강한 사람에 비해 더 높은 수치의 장내 지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에티켓 지키기! 입냄새 효과적으로 잡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