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노션의 놀라운 활용법
2023년을 살고 있는 MZ 세대라면 몰라서는 안되는 사이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2016년 세상에 등장한 노션입니다. “노션…노션…자주 듣긴 했는데 대체 뭐 하는 앱이야…?” 모두가 알고 있지만 여전히 누군가에겐 어렵고 낯선 노션의 정체는 더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커넥티드 워크스페이스입니다. 쉽게 말해 메모, 문서, 지식 처리, 프로젝트 관리,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제작 등의 기능을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한 이른바 ‘올인원’ 생산성 앱이라고 할 수 있어요. 흰 천만 있으면 어디든지 갈 수 있어…의 앱 버전이라고 할까요? 실제로 노션을 사용하면 수많은 브라우저를 열고 닫는 번거로움 없이 노션 하나로 다양한 툴들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일상의 모든 순간을 노션과 함께
노션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매일 수백만 명이 Notion에서 실행됩니다”라는 슬로건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노션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왓챠와 배달의 민족은 노션을 활용한 브랜딩 사이트를 구현해냈습니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채용 공고에도 노션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요. “일잘러는 노션을 쓴다"라는 편견 아닌 편견이 생길정도로 노션은 업무적으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노션을 활용해 팀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업무 로드맵을 작성해 작업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노션은 우리 삶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필수앱이 되었습니다. 유튜브에서 노션을 검색하면 수 많은 노션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노션 사용 방법부터 60분의 노션 총정리 영상까지. 노션을 향한 개인의 관심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뒤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겠지만) 많은 이들이 노션으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거나 가계부, 다이어리, 여행기록 등 일상의 모든 순간을 노션과 함께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노션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는 많은 이들을 사로잡은 노션의 매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노션의 첫인상은 깔끔하지만 어딘가 쉽지 않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워보여요. 하지만 직접 경험해본 사람들은 충분히 공감할 것입니다. 노션의 프로세스는 생각보다 단순하고 간단하는 것을. 노션은 블럭으로 레고를 만들어가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핵심 개념만 이해하면 누구보다 멋진 레고성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노션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표 심지어 구분선까지도 노션에서는 모두 하나의 블럭입니다. 블럭은 노션의 기본 구성단위로, 다양한 블럭들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페이지를 창조해낼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사용 목적을 갖느냐에 따라서 노션의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메모앱계의 애플이라는 수식어를 자랑하듯 노션의 인터페이스는 모던하고 깔끔합니다. 블랙&화이트를 기본 색상으로 갖는 큰 틀 안에서, 다양한 이모지 또는 무료 이미지를 활용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꾸미고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유도가 높으나 직접 페이지를 구성하고 디자인하는게 어렵다면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노션 자체에서도 용도와 쓰임에 맞는 다양한 템플릿을 무료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렇게 메모를 보기 좋게 시각화한 서비스는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아름다운 메모 기능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노션은 스케치북과 같습니다. 무엇이든 그릴 수 있어요.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흰 스케치북을 한 번 상상해볼까요?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모르는 막막함, 점 하나 찍을 수 없는 두려움을 우린 알고 있습니다. 아직도 노션을 메모장으로만 쓰고 있는 여전히 노션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이번에는 노션 활용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노션 이렇게만 활용해도 반은 간다!
취업 혹은 이직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잘 알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취업시장에서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을 나날이 커지고 있어요. 이처럼 커지는 포트폴리오의 중요성과 함께 노션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단순합니다. 기존 PDF 포트폴리오보다 노션 포트폴리오가 더 쉽고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노션 포트폴리오는 링크 하나로 한 페이지 안에 나의 모든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따로 디자인할 필요 없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하루를 효율적으로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일정관리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일정관리 만큼 어려운 일이 또 없죠. 그러나 노션과 함께라면 MBTI P도 충분히 J가 될 수 있습니다. 노션은 일정관리에 특화된 앱입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들로도 충분히 자신의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캘린더 기능이나 투두 리스트 기능을 활용하면 일정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해야할 일들을 리스트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정들의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작해 할일과 일정들을 한 눈에 점검할 수 있습니다.
사실 노션 활용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모습을 띌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영화 감상문, 독서 노트, 공부 정리, 레시피, 여행 후기, 1년 계획 등 일상의 다양한 순간을 노션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기록할 때 노션을 활용하면 좋은 점은 그동안의 기록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자연스럽게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를 쌓아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노션의 장점과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노션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졌기를 바라며, 앞으로는 노션과 함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일상을 살아보는 건 어떨까요?
새로운 툴을 배우는 과정은 어렵습니다. 그리고 실무에 적용하는건 더 어렵습니다. 실무에 사용하는 예시를 그대로 배우고 싶지만 사실 많은 교육 과정들이 이론부터 시작하다보니 지치고는 합니다.
만약, 실무에 사용되는 내용으로
핵심만 골라서 빠르게 배울 수 있다면?
베어유의 노션 클래스는 배움의 어려움을 극단적으로 쉽고 빠르게 해소할 수 있게 구성된 베어유만의 커리큘럼으로 벌써 수많은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배움이 어렵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하루 10분, 가장 쉽고 빠르게 노션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