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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ENDOM Dec 11. 2023

예비 마케터의 성장 이야기

"한달이면 충분합니다"

햄스터 '춘식이'와 함께한 일상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며
마케터로 성장을 꿈꾸는 대학생
“취미를 포트폴리오로 활용 중"



인스타그램 운영이 햄스터와의 교감과 저의 꿈
모두에게 도움 되고 있습니다.


햄스터 '춘식이'와 함께 마케터를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 김기중 님. ‘햄스터 춘식이의 일상’이라는 주제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최근에는 알고리즘을 타면서 좋은 반응을 이끌며 프로 마케터와 인플루언서로의 성장을 꿈꾸고 있습니다. 취미로 시작한 인스타그램을 이제는 꿈을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며 예비 마케터로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햄스터를 키우게 된 계기부터 인스타그램 계정을 마케팅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 이유, 마케터를 준비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다룬 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출처 : Instagram @chun_gall






햄스터를 키우면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햄스터를 키우면서 종종 개인 계정에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해서 올렸는데, 지인 중 제 햄스터 춘식이의 열렬한 1호 팬이 생겼어요. 피드가 업로드될 때마다 그분이 댓글을 달고 언제 업로드되는지 늘 기다리고 계시더라고요. 그렇게 관심 가져주는 분이 계시고, 제 주변에 자신의 취미를 주제로 한 인스타그램 부계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영향을 받은 것 같기도 해요.


그리고 제가 마케팅 직무를 희망해서 이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여러 정보를 찾다 보니 요즘 기업에서 마케팅할 때 인스타그램을 필수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래서 마케터 준비생으로서 프로페셔널 계정 운영 경험의 필요성을 느껴서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Instagram @chun_gall






좋아요 400개, 조회수 2500회를 달성한 ‘흑임자 식빵’ 릴스, 아직도 알고리즘과 함께 상승세에 올라있더라고요. 영상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학교 축제 때 이벤트에 참여해서 마스코트 인형에 당첨되었는데, 당첨자 명단이 학교 홍보대사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라왔어요. 그걸 본 지인이 DM으로 물어봐서 보여주려고 사진을 찍으려고 했죠. 그런데 저희 학교 마스코트가 정말 귀여워서 ‘귀여운 애 옆에 귀여운 애를 두고 찍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춘식이와 함께 찍어서 사진을 보내줬어요.


그런데 늘 이리저리 움직이던 춘식이가 사진을 찍고 나서도 한참 동안 움직이질 않더라고요. 가만히 있는 모습이 귀엽길래 쓰다듬었는데 그래도 가만히 있었어요. 약한 동물들은 천적의 소리를 듣기 위해 귀를 펴는 본능이 있어서 춘식이도 만지거나 손 위에 올려두면 귀를 폈는데 이때는 귀도 접고 있었죠. 편안해 보이기도 하고, 인형을 좋아하는 것 같기도 했어요. 그 모습이 신기해서 쓰다듬는 모습을 촬영해서 올렸는데 이렇게까지 알고리즘을 탈 줄은 몰랐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본격적으로 마케팅 포트폴리오로 활용해보고 싶어서 최근에는 마케팅 관련 인터넷 강의나 교육을 수강했습니다. 마케터는 트랜드를 파악하고 빠르게 따라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교육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제 계정에서 반응이 가장 좋은 게시물을 검토해보았는데, 춘식이 볼이 빵빵한 영상들이 가장 인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햄스터 캐릭터는 다 볼이 빵빵하게 그려지는 거였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그래서 볼이라는 매력 포인트를 담은 영상을 촬영해서 알고리즘을 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 Instagram @chun_gall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계정을 마케터 포트폴리오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필요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의 목적은 시장에 팔고자 하는 무언가를 안정적으로 안착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케터 포트폴리오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려면 확고한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하고 팔로워들의 반응을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크게 계정의 정체성, 타겟층 분석, 콘텐츠 독창성이 필요하다고 말해보고 싶어요. 


우선 계정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기에 앞서 어떤 방향으로 운영할지, 컨셉은 어떻게 잡을지 명확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결정한 컨셉을 유지하면 운영의 방향성이 잡히고 피드의 통일감에 도움되기 때문입니다. 마케터를 준비하는 분들은 대부분 관련 대외활동을 하며 SNS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요. 저는 춘식이의 귀여운 일상이라는 주제로 릴스 위주의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고, 얼마 전 LG CNS에서 운영하는 서베이 플랫폼, 퀴리어스 2기 활동을 하면서 춘식이를 주인공으로 한 인스타툰을 그려서 업로드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CvTO73tPAvX/?utm_source=ig_web_copy_link


출처 : Instagram @chun_gall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해서 대시보드를 활용해 유입되는 팔로워의 성별, 연령, 경로를 분석하면서 콘텐츠 방향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콘텐츠 독창성을 위해서 특별한 순간을 찍고 함께 올리는 글에 정성을 담으려고 해요.


처음에는 춘식이가 가만히 있는 모습도 촬영했지만, 특정 행동을 촬영하면 재미있는 결과물이 나와서 반응도 좋은 것 같아요. 업로드할 때는 ‘흑임자 식빵’, ‘슈가 파우더’와 같은 비유적인 표현을 많이 쓰면서 의인화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밥을 먹고 있는 모습을 촬영했다면 ‘밥 먹다가 걸린 춘식이’와 같이 재미있는 글과 함께 올리는 거죠. 이런 식으로 독창성을 만들어나가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 포트폴리오 외에, 마케터가 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광고, 브랜딩, 시장 조사, 소비자 행동 등과 같은 마케터의 기본 개념과 원칙에 대해 공부하고, 관련 교육을 수강하면서 실무에서 쓸 수 있는 지식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한 2박 3일 실무경험 프로젝트에서는 기획안 작성에 대한 기초적인 구조, 자료 활용법, 시장 분석법뿐만 아니라, 전화 받는 매너에 대해서까지 배웠습니다. 마케터 준비생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은 유익한 교육이었어요.


또한, 링커리어나 애드캠퍼스, 슥삭, 사람인과 같은 앱을 틈틈이 확인하며 대외활동 및 인턴쉽 공고에 지원해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경험을 쌓으며 문제 해결 능력과 팀 협력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작년 3학년 2학기에는 스타트업 마케팅 부서에서 인턴으로 근무했는데, 습식캔, 간식과 같은 강아지 편식 방지 제품의 종류와 현황을 파악하며 시장 조사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를 통해 세상에는 정말 많은 회사와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마케팅을 통해 제품 판매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꼼꼼한 조사를 통해 전략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출처 : Instagram @leezz_i






앞으로는 어떤 준비를 할 계획인가요?


현대의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에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각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공부할 뿐만 아니라, 가장 주력으로 활용되는 인스타그램을 잘 다루기 위해 춘식이 갤러리 계정을 꾸준히 운영하고 싶습니다.


현생이 바빠서 요즘 피드를 잘 못 올리고 있지만, 틈틈이 올려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요즘은 외국인도 많이 유입되어서 앞으로는 저의 특기를 살려서 영어와 일본어도 피드 글에 함께 올릴 생각이에요. 앞으로도 햄스터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귀여운 춘식이의 일상도 공유하고 싶습니다.


또한, 마케터 직무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에요. 마케팅은 데이터 주도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필요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필요한 프로그램이 다양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엑셀,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같은 tool에 대해 공부하고, 회계 관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chun_g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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