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Mar 19. 2019

열심히만 노력하면 잘 살 수 있을까

'토익공부보다 돈 공부'를 쓰게 된 이유











열심히만 노력하면 잘 살 수 있을까?

토익공부보다 돈공부를 쓰게 된 이유

지하철 첫차 

오전 5시 48분

첫차를 타고 학교에 다니던 때가 있었다.

남들보다 열심히 노력하면 더 잘 살 수 있겠지

노력하면 잘 살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그래서 나는 아침 첫차를 타고 학교로 향했다.

잘살고 싶어서.

지하철 첫차에서 본 풍경

지하철 첫차를 타본적이 있는가?

어떤 사람들이 첫차를 타고 있을까?

멋진양복을 입은 금융맨

대기업에 다니는 샐러리맨

내가 상상한 첫차를 타는 사람들의 모습이었다

남들보다 부지런하니까

좋은 직장에 다니겠지

내가 상상한 첫차를 타는 사람들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구두가 아닌 작업화

정장이 아닌 먼지묻은 옷

오늘 일할 곳을 찾아나서는 일용직 근로자들이었다

열심히 노력하면 잘사는 거 아니었나?

망치로 머리를 맞은 듯했다.

지독한 방황은 그때부터 시작되었다.

열심히 학교 공부하고 토익 공부하면 

잘 살 수 있을까?

열심히 노력하면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삶이 허무했다

열심히 살아야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아무리 노력해도 잘 살수 없다면

왜 노력해야하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어떤 선택을 하든 결국 치킨집으로 

수렴하고 만다는 글을 본적이 있다. 

이는 마치 우리 삶이 운명으로 

정해져있다고 말하는 것 같았다.

나는 결심했다

돈 공부를 해보자

돈이 우리 삶에 그렇게 중요하다면, 

돈 공부를 해보자고 결심했다.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다

국어를 잘하려면 국어공부를 해야하고

수학을 잘하려면 수학공부를 해야하는데

돈을 잘 벌고 싶은데 돈공부는 하지 않았다.

누가 가르쳐주는 사람도 없었다.

돈을 모르니 

돈을 잘 벌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주식은 위험한 것

부동산은 투기

저축을 잘하면 

정말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우리가 배운 돈버는 방법은 

오로지 저축 뿐이었다.

아니다.

최소한 내가 찾은 답은 아니다.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여수에 갈 수는 없다

방향이 잘못되면 노력은 빛을 잃고 만다.

열심히 노력하기 이전에

이 노력이 제대로 된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토익 공부보다 돈 공부

기존 사회가 강요하는 

과거의 시스템을 거부하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노력을 해보자고 말하고 싶었다 

그게 돈 공부든 무엇이든.

노력하면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묻지마 노력말고, 

제대로 된 노력을 

해보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노력의 보상이 헛되지 않도록

모두가 잘 살았으면 좋겠다.



< 출처 : 토익 공부보다 돈 공부 >

작가의 이전글 아주 쉬운 돈의 기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