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Sep 30. 2020

기대가 결과를 구현한다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생각을현실로 탁월한인생을 만드는법


# 예측은현실을왜곡한다

예측은 환상이 아니다. 소위 말하는 "끌어당김의 법칙"과도 무관하다. 실은 그보다 훨씬 더 단순하다. 우리의 기대는 우리가 가능하다고 믿는 것을 구현한다. 다시말해, 기대가 결과를 구현한다는 뜻이다.

타이거 우즈 신화

2003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열린 프레지던츠컵 대회 당시, 우즈는 어둠이 옅게 깔린 상황에서 15피트 퍼트를 성공시켰다. 정말 불가능할 것 같은 샷이었다. 우즈 외엔 다들 그렇게 생각했다. 우즈와 한조를 이뤘던 마이크 와이어가 그 샷에 대해 했던 말을 들어보자.

#해낼 수있다는 믿음

"우즈는 자신이 성공할 걸 알고 있었습니다. 바로 그점이 달랐던것 같습니다. 우즈의 믿음이 그와 다른사람들을 구분지었던 것입니다." 

목표달성에 실패하는 이유

우리가 목표달성에 실패하는 주된 이유는 달성할수 있다는 걸 의심하기 때문이다. 애초에 우리 힘으론 어쩔수 없다고 믿는 것이다.

#생각이어렵다

생각보단 어렵지않다

2012년에 톰샤는 겨우 열두살 나이에 1080도 회전에 성공했다. 공중에서 세바퀴를 회전한 것이다. 샤가 ESPN에 한 말을 들어보라.

"내가 했던 묘기 중 가장 어려운 거였어요. 하지만 생각보단 쉽더라고요"

누군가는 그것을 해낼 것이다

재즈 피아니스트 텔로니어스 몽크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게 뭐든 누군가가 나타나 그걸 해낼 것이다"

뭐든 처음에만 불가능해보인다는 뜻이다. 

#상상력실패

이루지 못한 목표와 개인적 성겅간의 주요한 차이점은 무엇보다도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유명한 미래학자이자 SF작가이며 발명가인 아서 클라크는 이렇게 말했다.  "저명한 노 과학자가 어떤것이 가능하다고 말하면, 그 말은 거의 확실히 옳다. 그가 어떤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하면 그말은 거의 확실히 틀리다."

제한적 믿음을 버려라

"지금 당장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수 없어. 시장이 형편 없으니까" 

 "저사람이 얼마나 바쁜데 나 같은 사람을 만나주겠어. 내 입만 아플거야"  

"난 포기를 잘하는 사람이야. 뭘 끝까지 해본 적이 없어"  

이러한 믿음은 흔히 사실이 아니다. 기껏해야 절반의 진실만 반영하고 있다. 그런데도 당신이 이루고 싶은 온갖 발전을 방해한다.



작가의 이전글 운으로 승부하라! 가진게 없을수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