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Oct 05. 2020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2

새뮤얼 스마일즈의 자조론






스스로 도와라2

내인생은 나에게 달렸다

#우연은 없다

풍경화가 윌슨은 그림을 다 그리고 나서 뒤로 멀찍이 물러서서 진지하게 작품을 주시하더니 별안간 그림 앞으로 걸어가 몇군데에 대담하게 붓칠을 가하였더니 걸작이 탄생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정성을 들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무나 이런 식으로 화폭에 붓칠을 더한다고 이와 같은 성공을 거둘수 있는 것은 아니다. 최후의 중요한 화필을 가할수 있는 능력은 일생동안 쌓은 공으로 얻을수 있는 것이다. 수많은 세월 동안 이렇듯 정성들인 수련을 거치지 않은 미술가는, 단 한번의 가필로 명화를 그려보려 하다가 오히려 화폭에 더러운 얼룩점을 만들 뿐이다.

#성공하는 길

사람이 성공하는 길을 돕는 것은 우연이라기보다 확고한 목적의식과 꾸준한 노력이다. 허약하고 게으르고 아무 목적도 없는 사람에겐 가장 행복한 우연도 전혀 행운이 되지 못한다.

노력을 해야 하는 이유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면 노력으로 그 재능은 더욱 향상될 것이고 만일 재능이 없다면 노력이 그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하셨지. 그래서 나는 누구보다는 열심히 노력하기로 결심했어. 내가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나지 못했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까

#술마시지마라

술은 나쁘다

술을 마신다는 것은 돈을 낭비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의 길에 놓여 있는 가장 나쁘고 치명적인 유혹이다. 월터 스콧은 늘 "모든 악덕 중에서도 위대함과 가장 양립할수 없는 것이 음주이다." 라고 말했다. 

쾌락을 좇지 마라

'쾌락을 좇는'사람들은 삶의 힘을 낭비하고 고갈시키며 진정한 행복의 자원을 메마르게 한다. 앞질러 청춘기를 다 낭비했기 때문에 인격이나 지력의 건전한 발전을 이룰수 없다.  비라보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나는 젊은 나이에 이미 다가올 앞날을 다 써버리고, 나의 활력의 대부분을 낭비했다."

#고난 = 축복

"고난이란 그것을 밟고 하늘로 오를 수 있는 사다리에 지나치 않는다" 라고 한 옛 격언이 있다. 또한 리히터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람이 짓눌려 그때문에 툴툴 거리는 빈곤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그것은 처녀가 귀를 뚫어 보석을 달때 느끼는 고통에 지나지 않는다. 이 고통이 지나면 귀중한 보석을 달게 되는 것이 아닌가?"

인생의 왕관은 인격이다

인생의 왕관이자 영광은 인격이다. 인격은 인간이 소유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한 것이니, 그 자체로서 지위와 신분을 상징하며, 어느 처지에 있는 사람에게나 위엄을 주고 모든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것이다. 인격이 발휘하는 힘은 부귀보다 크며, 명성에 대한 시기심이 없는 명예를 확보해준다. 또한 인격은 많은 사람을 감화시키는 힘이 있다. 다른 어느것보다 사람들의 믿음과 존경을 받을 수 있을 훌륭한 것들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출처 : 자조론



작가의 이전글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