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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시리즈 Dec 04. 2020

개발자 없이 바이럴 콘텐츠 만드는 법

당신의 회사용 부캐는 무엇인가요? MBTI 테스트 제작기

테스트하기 >> https://bit.ly/3lqxkho



한 때 온 세상이 MBTI로 도배되던 시절이 있었다. 일주일에 한 번씩은 새로운 종류의 MBTI를 해볼 수 있었는데, 나는 내가 어떤 유형인지 알면서도 꼭 참여해보곤 했었다.

현재 나는 콘텐츠 스타트업 퍼블리에 속해 있는데, 올해 하반기에는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소비할 수 있게 만들 목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위한 MBTI테스트 : 당신의 ‘회사용 부캐’는 무엇인가요? 를 기획하고 실행했다.

그 결과 퍼블리에서 가장 많은 바이럴을 일으킨 콘텐츠가 되었다.

YAY!!!


‘이런 바이럴 콘텐츠는 개발 외주 줘야 하지 않음?’ 싶을 수 있지만, 이 테스트는 개발자 없이 디자이너인 나와 콘텐츠 인턴이 실행하고 완성시켰다.

편견 없는 곳. 스타트업! 훗


비개발자 두 명이 어떻게 MBTI테스트를 완성시킬 수 있었을까? 리소스가 1도 없는 상황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했는지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기획 과정 

올해 하반기부터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있게 지식을 소비하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쉽. 재. 지. 소. TF팀에 속하게 됐다.

TF팀은 콘텐츠를 관장하는 프로젝트 매니저(PM), 글을 편집하는 편집 매니저(EM), 콘텐츠와 다양한 제작물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로 구성되어 있었다.

어느 날 서로 특이한 아이디어를 가져오기로 했는데 쉽게 소비하기에는 MBTI만한 소재도 없다고 생각해서,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MBTI 심리테스트 결과로 유형 특징, 추천 직업, 궁합 잘 맞는 협업자, 궁합 안 맞는 협업자 등을 안내해주는 MBTI 아이디어를 내게 되었다.

사실 하반기에 이미 다양한 종류의 MBTI가 나온 상황이었는데, 비슷한 류의 MBTI 테스트를 기획한다는 게 약간 철 지난 선택은 아닐지 싶기도 했다. 하지만 우리 고객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방법이라 판단했고, 내부에서는 시도해보지 않았던 형식이라 실행하기로 결정했다.

갑자기 자기 아이디어를 스스로 진행하기로 결정된 덕분에 직무 관계없이 MBTI 테스트 만들기를 실행해보게 됐다. 내가 해보고 싶어서 아이디어를 냈는데, 내가 테스트를 만들게 됐...다. #내아내만

잘 모르는 영역이지만, 앞으로 실행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실행하기

MBTI를 어떻게 콘텐츠로 만들 수 있을까? 하나하나 차근차근 생각해보았다.

처음엔 MBTI 온갖 정보를 모아야 할 거고, 우리 취지에 맞춰 정제하고, 그리고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했다.

1. 리서치

2. 회사용 부캐 버전으로 내용 다듬기

3. 테스트 적용 방법 찾기

4. 문제지 로직 짜기

5. 테스트 결과 완성하기


1. 리서치

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줄임말이다. 이는 캐서린 쿡 브릭스와 그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카를 융의 성격 유형 이론을 근거로 개발한 성격유형 선호 지표이다. 최근에는 성격 유형검사로 애용되고 있는데, 크게 질문과 아래와 같이 16가지 유형의 결과로 나뉜다.

MBTI 16가지 유형 결과

이 MBTI의 여러 버전 질문과 결과들, 해당 유형 인물들을 최대한 조사했다.


2. 회사용 부캐 버전으로 내용 다듬기

우리의 테스트로 구성하기 위해 일과 관련된 질문과 유형별 결과를 재미있게 다듬어갔다.


16가지 유형 텍스트

모은 결과지를 바탕으로 우리 콘텐츠 형식에 맞게끔 텍스트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우리가 만든 결과 텍스트 중에 몇 개만 추려보면 아래와 같다. 일반적인 결과 문장도 일상에서 쓰는 익숙한 언어들로 바꾸면서 훨씬 풍부하고 재미있게 탈바꿈했다.


16개 유형 일러스트

2535 직장인들 대상으로 진행하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서로 공유하고 싶을 만한 문구와 이미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각 16가지 유형을 ISTJ, ISFJ와 같은 기존 MBTI 표현식이 아닌 MBTI유형 특징의 수식어+각 분야 일 잘하는 유명인 이름을 유형 이름으로 완성했다.(사실 알려진 MBTI로 넣다 보니 과하게 껴넣은 인물들도 있다) 

일러스트는 커뮤니티에 돌아다니는 ‘짤’처럼 인물을 매력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


그중에 몇 가지만 써보면 이렇다.

1) ISFJ 유재석

눈치 센스 빠른 성실 유재석

유재석은 ISFJ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고, ISFJ(ISFP에 해당한다는 정보도 꽤 있다)의 인물로 선정했다. 그리고 ISFJ의 특징으로 ‘눈치와 센스가 빠르고, 뒤에서 묵묵히 동료들을 다독이는 이들은 어느 부서에서나 환영받는 편’(완전 유느님 재질) 이기에 '눈치 센스 빠른 성실'을 수식어로 넣었다.

일러스트에는 유재석의 어디에서나 호탕하게 웃는 모습과 메뚜기라는 별명을 특징으로 잡고 치아와 메뚜기 장식에 포인트를 주었다.


2) INTP 셜록

기발한 지식인 셜록

MBTI유형에는 실존 인물뿐 아니라 영화/드라마/소설의 등장인물도 간혹 등장하는데, 셜록홈즈는 INTP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발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별 어려움 없이 내놓는 INTP 특징에서 ‘기발한 지식인’이라는 수식어를 완성했다.
그리고 드라마에서 셜록을 연기했던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곱슬머리와 긴 얼굴형, 깃 세운 코트를 특징 잡아 일러스트로 표현했다.


3) ESTP 트럼프

마이웨이 트럼프

트럼프는 ESTP로 잘 알려진 인물 중 하나이다. ESTP의 특징 중 ‘앉아서 말로만 하거나 책으로 경험하기보다 직접 몸으로 부딪히기를 즐김’이 있는데, 이 내용을 트럼프와 더 어울리게끔 마이웨이로 수식어를 달아줬다.

트럼프 하면 금발의 흩날리는 머리와 대체로 빨간색의 넥타이, 그리고 인상 쓰는 표정 등이 특징적인데 그 모습을 일러스트로 나타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완성한 전체 16가지의 유형은 아래와 같다.

ISTJ 논리적인 제프 베조스

ISFJ 눈치 센스 빠른 성실 유재석

INFJ 외유내강 마더 테레사

INTJ 합리적인 마크 저커버그

ISTP 뭘 해도 성공했을 김연아

ISFP 호기심 많은 레이디 가가

INFP 열정적인 아이유

INTP 기발한 지식인 셜록

ESTP 마이웨이 트럼프

ESFP 이어폰 좌우 상관 안 하는 이효리

ENFP 재기 발랄 백종원

ENTP 다재다능 나영석

ESTJ 엄격한 헤르미온느

ESFJ 네고하는 황광희

ENFJ 정의로운 오프라 윈프리

ENTJ 대담한 스티브 잡스


각 인물들의 두드러지는 포인트를 부각해  완성했다.

*주의*

- 유재석 같은 인물은 예능에서 많은 대중에게 소비되다 보니 쉽게 짤스럽게 시작하다가, 아이유나 연느님부터는 '이 분들 망치면 큰일 난다'는 마음이 들기 시작해서 무릎 꿇는 자세로 그리다 보니 퀄리티 차이 좀 있음



3. 테스트 적용 방법 찾기

그럼 테스트는 어디서 해볼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 우리가 가진 자원 중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보니, 테스트를 적용할 곳은 타입폼으로 결정했다.


타입폼은 처음 들어보는 분도 많을 수 있다. 타입폼은 주로 설문조사를 받을 때 활용되는 도구인데, 퍼블리에서는 이미 고객 인터뷰나 내부 설문 조사를 위해서도 유용하게 타입폼을 활용하고 있었다.


타입폼으로 정말 심리테스트화 시킬 수 있는 툴일지 검증하기 위해 인터넷을 뒤졌다.

뒤지다 보니 총 4가지 문제로 내 선택지에 따라서 트럼프의 얼굴과 메시지가 바뀌는 Personalized Trump 만들기 타입폼 테스트를 발견했다.

https://edj1.typeform.com/to/EvSSIZ (이거 만든 분 복 받으실 거예요ㅠㅠ)


트럼프의 화내는 표정과 흩날리는 머리를 보며 희망을 보았다. 여기서 더 고도화시키면 우리 MBTI도 안될 건 없겠다고 깨닫는 순간이었다.

우리도  할 수 있어 ㅠㅠ그런 거야ㅠㅠ



4. 문제지 로직 짜기

여기부터가 수학적인(?) 머리가 필요한 고난도다. 천재만재 인턴인 종화가 로직을 짜줘서 실행할 수 있었다.

MBTI는 E-I(외향-내향), S-N(감각-직관), T-F(사고-감정), J-P(판단-인식) 이 4그룹의 선택지에 따라 16가지 유형이 완성되는 구조다.

원조 MBTI문제는 훨씬 문제지가 긴데, 바이럴 콘텐츠 심리테스트 기준(보통 12문제)보다는 길 수 있지만 정확도를 위해 4가지 그룹 X 5문제씩 = 총 20문제로 구성했다.


1그룹은 아래와 같이 5문제로 구성된다.

4개 그룹 중 1번째 그룹 (E-I)

1번째 그룹은 E-I를 판별하는 그룹이기 때문에

1번 문제에서 A선택지를 고르면 -1점을 주고

1번 문제에서 B선택지를 고르면 +1점을 준다

1번 문제 계산기


1번째 그룹은 총 5개 질문의 점수를 계산해보면, 최저는 -5점에서 최고는 +5점까지 받을 수 있다.

+1점보다 크거나 같으면(1~5점) E에 해당하는 2-1그룹으로 연결해준다.

+1점보다 작으면(-5~0점) I에 해당하는 2-2 그룹으로 연결해준다.


혼돈의 카오스를 불러일으키는 Typeform MBTI테스트 로직.


이런 식으로 각 그룹마다 점수 기준에 맞게 그룹을 2개씩 나누고, 4번째 그룹인까지 완성하면 16가지 유형으로 나눠지고, 그 후 각 유형 결과로 연결시켜주면 로직은 완료된다.


*주의 : 엄청난 노가다작업이라 심호흡하고 시작하셔야 된다.



5. 테스트 결과 완성하기

이제 16개 유형을 제대로 완성해줄 차례다.

아까 완성해놓은 인물 일러스트와 각 유형 특징, 잘 맞는 궁합인 찰떡궁합 유형, 잘 맞지 않는 상극궁합 유형, 일잘러에게 추천하는 퍼블리 콘텐츠를 한 군데 모아서 결과로 완성해주었다.


여러 유형 중에서 퍼블리에서 가장 많은 유형이 나왔던 대담한 스티브잡스 유형은 다음과 같다.

ENTJ 스티브잡스

이때만 해도 내부에서는 스티브잡스 유형만 나와서 로직이 잘못된 건지 불안했다


그리고 고객들을 유입시키는 대표 캐러셀 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제작했다. 특징적으로 보이는 인물들 중 트럼프, 셜록, 헤르미온느를 뽑아서 테스트에 호기심이 생기도록 했다. 그리고 '회사용 부캐'라는 단어를 채택하여 직장인인 우리도 어떤 부캐를 가지고 있을지 궁금하게 만들었다.



바이럴 콘텐츠 성과!

11/26일 목요일 회사용 부캐 테스트 발행을 했다. 이 콘텐츠를 위한 부가적인 광고 예산은 쓰지 않았기에 기대가 엄청 크진 않았다.

-11/26 목요일 : 발행일에는 소소하게 3~40 조회수가 나오기 시작했다.

-11/29 일요일 : 오전 11시 50분까지 4800여 개 답변을 받았다. 주말에 5000개가 한도인 타입폼 프로페셔널 플랜에 한계에 도달했고, 급하게 팀 내에서는 플랜을 업그레이드했다.

Typeform Plan

-11/30 월요일 : 10,000개 답변을 찍으면서 최대치인 10만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됐다.

(현재는 테스트 답변자가 10만에 가까워지고 있어 방법을 찾고 있는 중이다.)


이 콘텐츠의 바이럴 효과로 네이버 검색 추이가 11/26일부터 급상승하기 시작하더니, 최근 4년간의 ‘퍼블리’ 네이버 검색 추이 중 최고치를 경신했다.(2020/12/1일 기준)

2016/12/1~2020/12/1까지 네이버 '퍼블리' 검색 추이


경사다 경사야! 상승하는 답변수에 바쁘게 대처하면서도 계속 추이를 지켜봤다.

실제 우리 조직 반응 ㅋㅋ


돌아보며

마케터도 아닌 나와 인턴이 한땀한땀 맨땅에 헤딩하며 완성했는데, 많은 분들이 나의 회사용 부캐 테스트를 즐겁게 참여해줘서 감사하다. 이 정도면 우리는 MBTI의 민족이 아닐까 싶다. 다들 MBTI 진심인 

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제작과정과 콘텐츠 발행 후에도 많은 도움을 주신 여러 팀원들 덕분인 것 같다.

내게는 다소 생소한 프로젝트였는데,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고객 뿐 아니라 비고객까지도 사랑하는 콘텐츠들을 더 선보이고 싶다.

Thanks to
-인턴 종화 : 센스 있는 텍스트로 완성시키고, 로직까지 탄탄하게 만들어준 타입폼 대가
-PM 해솔 : 마지막 발행 과정에서 도움을 많이 줬고, ‘회사용 부캐’라는 단어 발굴 천재
-운영 소희 : 재빠르게 플랜 업그레이드해주신 대처 감사. 만능 운영!



여기까지 보니까 정말 해보고 싶으시..겠죠?

내 회사용 부캐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로 고고 >>

https://bit.ly/3lqxk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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