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복 Oct 21. 2020

포트폴리오 PDF에 링크넣기(스케치편)

디알쓸잡 - 디자이너가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지식

알고나면 너무쉬운 저의 마이크로한 지식을 나누기위해 '디알쓸잡'시리즈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

( 알쓸신잡의 아류작 )


포트폴리오. 생각만해도 머리아픈 디자이너의 숙명이자 자신의 커리어와 실력을 나타내는 척도이기에 최대한 완성도 있게 보여주고 싶은 마음인데요. 포트폴리오를 만들때면 고민이 많이됩니다. 

특히 UX/UI디자이너라면 움직이는것도 보여주고싶고, 모션도 보여주고싶은데 동영상은 용량이 크고. 그럼 포트폴리오 SNS주소만 주자니 PDF첨부라고 딱 써있기도 하고 난감하죠.


그래서 저는!(많은분들도 이렇게하겠지만!) 스케치로 장표를 만들고 링크를 넣은 뒤, 

PDF로 익스포트합니다.

링크에는 에펙으로 만든 동영상이나, GIF나, 프로토타이핑 주소 이런 것들을 넣으면 좋겠죠?


그럼 따라해보겠습니다!


좌측 그림 >

일단 텍스트 박스에 링크를 붙여놓고 Edit을 닫으면(Command+Return) 아무일도 일어나지않습니다.

우클릭버튼을 눌러도 링크란 메뉴는 찾아볼 수 없죠


중앙 그림>

하지만 Edit모드에 다시 들어가서(Return)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Make Link'가 나오게 됩니다.


우측 그림>

버튼을 누르고나면 언더바가 생기면서 링크가 들어간 텍스트박스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고 아트보드를 선택 후 익스포트 메뉴에서 PDF를 선택 후 익스포트를 하면, PDF문서에서 저 텍스트에 링크가 걸린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자, 그런데 저대로는 뭔가 아쉽지 않나요? 텍스트를 '브런치로 가기'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Edit모드로 들어간다음 키보드커서를 옮겨 맨 처음이나 끝이 아닌 '중간'에서 타이핑을 시작합니다.

그런다음 내가 원하는 글씨만 남기고 다 지우면 링크 끝!

+ Line Height값을 크게하면 링크에 마진값도 줄 수 있어서 근처에 가도 선택가능하다는 것은 팁!



여기에 만족할 수 없다. 저는 그림에 링크걸고싶은데 방법이 없나요? - 없는데 있습니다.

(다른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저는 이렇게 했어요)

링크텍스트를 복사 붙여넣기하여 영역을 만들어줍니다 (*위에 알려드린듯이 Lineheight로 해도됩니다) 

그 다음, 그림 위에 올려놓고 글씨 색상 Alpha 값을 0%로 만들어주면 완성!

PDF로 만들었을시 보이진 않지만 그림위에 텍스트링크가 얹어져 투명한(페이크) 링크가 만들어졌습니다.



스케치로 장표를 만들거나 다른용도로 만들일도 많죠, 알려드린 방법으로 링크를 넣어 더 매력적인 PDF로 만들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로티(lottie)로 애니메이션 코드화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