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복 Aug 07. 2022

프리텐다드 폰트로의 이주

폰트스타일 변경과 Style Organizer 플러그인

한 9개월정도 전 쯤의 일입니다. 서비스의 초기 디자인 피그마에서 시스템폰트로 국문은 Notosans / 영문 및 숫자는 Inter를 쓰고있었습니다. 이유는 Notosans의 영문 및 숫자가 너무 별로이기 때문이지요. (모두가 다 아는 사실!) 

그렇게 디자인을 잡아가고 있던 차, 슬랙방에 프리텐다드라는 핫한 폰트가 있다는 사실이 올라왔고 빠르게 검토를 시작했습니다. 딱 Noto/Inter 조합이라니 버그만 없다면 이주를 안할이유가 없었죠.

직접 프리텐다드를 소개하는 페이지에 들어가서보니 굵기도 다양하고 밸런스 또한 너무 좋아서 더욱 더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발 오류가 없기를 하고 속으로 기도했습니다.


테스트해보니 개발/디자인 환경에서 다행히 문제가 없었고, 프리텐다드 폰트로의 이주를 결정하고 '이주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리텐다드 폰트는?

Notosans와 Inter폰트를 길형진님이 리디자인 및 제작한 폰트로서 폰트완성도/다양한 폰트패밀리/호환성이 장점인 폰트입니다.


노토산스에서 비어있던 SemiBold와 ExtraBold 또한 채워줍니다


본격! 이주작업내용


1. 기존 쓰고있던 폰트 디자인시스템의 폰트를 프리텐다드로 수정한다. (So Easy)

기존 폰트스타일을 등록해서 썼다면 이주는 정말 쉬워요. 기존 스타일을 프리텐다드로만 수정하면 되니까!


2. (폰트스타일을 2개 이상 썼다면) 바꾸려는 스타일을 '플러그인'으로 찾아, 프리텐다드가 적용된 폰트스타일로 바꿔준다.

다른 폰트 시스템이 적용된 폰트를 일일이 찾아 바꾸는 일은 시간이 많이들고 반복노동인 작업인데요, 여기서 'Style Organizer'라는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스타일'을 찾고 바꾸는데 특화되어있는 플러그인입니다.


3. 폰트스타일로 묶여있지 않은 폰트를 프리텐다드로 바꾼다.

이것 또한 2번의 'Style Organizer'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스타일이 적용되어있지않은 폰트들을 찾아낼 수 있고 한꺼번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위 방법을 통해 손쉽게 폰트를 '프리텐다드'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이미 알려질대로 많이 알려진 폰트인데요. 더 많이 알려져서 많은 서비스에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생산성을 높여주는 피그마플러그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