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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지표 및 측정방법 총정리

내가 자꾸 까먹어서 기록하는, 뤼튼에게 물어봐서 총정리

by 띰썬

마케팅/광고 지표가 자꾸 헷갈려서 정리해놨다. (실무에서 써본적이 없어서 더 헷갈리는 거 같다ㅠㅠ 이론만 배우고 실무에선 써본적이 없으니... 언젠간 써볼날이 있겠지?)

참 편리하게도 뤼튼에게 정의와 측정방법 정리해달라고 하니까 싹 정리해줌 ㅎㅎ

ai 넘 유용해...


CPM (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 지불해야 하는 금액을 나타냅니다.

CPV (Cost Per View): 동영상 광고가 한 번 시청될 때 지불해야 하는 비용. 주로 동영상 광고 캠페인에서 사용됩니다.

VTR (View Through Rate): 조회율. 광고가 노출된 후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도 이후에 행동을 취하는 비율. 광고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cpv낮고 vtr높으면 효율 좋은 것


CPC (Cost Per Click): 광고 클릭당 비용.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횟수의 비율로, 광고 효과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cpc낮고 ctr높으면 효율 좋은 것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사용자가 광고 클릭 후 실제로 원하는 행동(구매, 회원가입 등)을 취한 비율입니다.

CPA (Cost Per Acquisition): 획득당 비용. 사용자가 특정 행동(구매, 가입 등)을 할 때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cvr높고 cpa낮으면 효율 좋은 것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지출 대비 수익. 광고에 투자한 비용 대비 생성된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률. 투자에 대한 수익을 비교하여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LT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한 고객이 기업과의 관계에서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총 수익을 의미합니다.

CL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LTV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며, 고객이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총 수익을 나타냅니다.


Impressions (노출 수,IMP): 광고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총 횟수. 클릭 여부와 상관없이 광고가 보여진 횟수를 나타냅니다.

Bounce Rate (이탈률):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온 후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이탈하는 비율. 높은 이탈률은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ngagement Rate (참여율): 게시물이나 광고에 대한 사용자 반응(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비율. 콘텐츠의 흥미로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Lead Conversion Rate (리드 전환율): 리드(잠재 고객)가 실제 고객으로 전환되는 비율.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Net Promoter Score (NPS): 고객이 브랜드나 제품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가능성을 측정하는 지표. 고객의 충성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Customer Churn Rate (고객 이탈률): 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이탈한 고객의 비율. 고객 유지율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Average Order Value (AOV): 고객이 한 번의 거래에서 지출하는 평균 금액. 수익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Sales Growth Rate (매출 성장률): 특정 기간 동안의 매출 증가 비율.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Cost Per Lead (CPL): 하나의 리드를 생성하는 데 드는 비용.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Social Media Reach (소셜 미디어 도달률): 특정 게시물이나 광고가 도달한 고유 사용자 수.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CPM = (총 광고 비용 / 총 노출 수) * 1000

CPV = 총 광고 비용 / 총 동영상 조회수

VTR = (조회 후 행동 수 / 총 노출 수) * 100

CPC = 총 광고 비용 / 총 클릭 수

CTR = (총 클릭 수 / 총 노출 수) * 100

CVR = (전환 수 / 총 클릭 수) * 100

CPA = 총 광고 비용 / 총 전환 수

ROAS = (광고로 인한 총 수익 / 총 광고 비용) * 100

ROI = ((투자로 인한 이익 - 초기 투자액) / 초기 투자액) * 100

LTV 또는 CLV = (고객의 평균 구매 가치 * 구매 빈도) * 평균 고객 수명

Bounce Rate = (한 페이지만 본 세션 수 / 전체 세션 수) * 100

Engagement Rate = (총 참여 수 / 총 팔로워 수 또는 노출 수) * 100

Lead Conversion Rate = (전환된 리드 수 / 총 리드 수) * 100

NPS = 추천고객 비율(%) - 비추천고객 비율(%)

Customer Churn Rate = (이탈 고객 수 / 초기 고객 수) * 100

AOV = 총 매출 / 총 주문 수

Sales Growth Rate = ((현재 기간 매출 - 이전 기간 매출) / 이전 기간 매출) * 100

CPL = 총 광고 비용 / 생성된 리드 수

Social Media Reach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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