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오픈프로덕트 Apr 11. 2024

Figma 사용자들이 말하는 AI디자인의 미래

AI는 정말 새로운 지평을 개척했나?

들어가며

Andrew는 선구적인 연구 기업인 Forrester에서 7년 동안 디자인과 기술의 교차점을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해왔으며, 현재 Figma의 인사이트 팀의 리더로 디지털 제품 및 디자인 산업과 가장 성공적인 팀들의 작업 방식을 집중 연구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앤드류의 “앞으로 지속 될 AI 디자인”에 대한 내용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려 합니다.




2024년 3월 23일, Figma는 디자인 컨퍼런스 Figma Design Day에서 AI 디자인의 미래에 대한 세션을 개최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Figma 사용자들이 AI 디자인에 대한 기대와 우려, 그리고 미래에 대한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AI의 양면성

설문 조사에 따르면 89%의 응답자가 향후 12개월 안에 AI가 기업 상품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며, 그 중 37%는 "중대하고 혁신적"이라고 답변했습니다.


하지만 설문 결과에서는 또 다른 사실도 마주할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 제품에 AI 기능을 탑재한 기업의 72%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AI가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거나 거의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임원들은 현장 개발자나 디자이너에 비해 AI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더 강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죠.


또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이 단순히 제품에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능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는 AI 도입과 활용 전망이 밝아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응답자의 1/3 미만이 자신이 출시한 제품이 자랑스럽다고 답했습니다

실제로 응답자 1/3은 "기존 제품에 AI 기능을 일관성 있게 통합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선택했습니다. 이는 AI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진정으로 개선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여전히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실제로 얼마나 많은 AI 기능이 출시되고 있는지 알아보면, AI 제품 및 기능을 개발 중인 응답자 중 50% 미만만이 실제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런 현상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사 결과, AI 기술 자체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이를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에 적용하는 디자인 과정에는 아직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 난제는 AI가 만들어낸 결과물의 퀄리티였습니다. 보안이나 데이터 관련 문제도 중요한 과제로 꼽혔죠. 많은 응답자들은 댓글을 통해 답변을 보충하며, 새로운 기술을 다루는 데 필요한 급격한 학습 과정이 쉽지 않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인공지능, 의문은 많지만 투자는 늘어나고 있다.

인공지능(AI)에 대한 의문의 목소리가 여전히 높지만, 기업들은 이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통적인 IT 기업이 아닌 뉴욕 타임스, 월마트, 월 스트리트 저널과 같은 곳에서도 'AI 전문 시니어 디자인 에디터', 'AI 이니셔티브 시니어 디자인 에디터', '월마트 개발자 플랫폼 AI 전문 시니어 UX 디자이너'와 같은 채용 공고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기업들이 전용 인력을 확보하여 AI 디자인에 집중하고 있다는 신호로 보입니다.



미래는 어떨까?

모바일 앱 초기 출시 당시에도 폭발적인 수요 그리고 불균형한 사용성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나 모바일 앱은 우리 생활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AI 역시 초기에는 완성도가 떨어지거나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시대에 기업들이 차별화를 이룰 수 있었던 방법 중 하나는 잘 디자인된 제품과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또한 AI 분야에서도 단기적인 이익이나 이목보다는 사용자의 니즈를 해결하고 기술의 유용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장기적인 비전을 가져야 합니다. 미래학자 로이 아마라는 "사람들은 새로운 기술의 단기적인 영향을 과대평가하는 반면 장기적인 영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용자 문제 해결과 기술의 유용성 향상은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앞으로 나아갈 유일한 길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네요. AI 기술 자체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이를 실제 제품에 적용하는 디자인 과정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많습니다. 훌륭한 디자인이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번역 후기

기술의 최전선에는 개발자가 있지만 이를 쉽고 직관적으로 만드는 것은 디자이너의 몫이 될 것 입니다.

하지만 AI 디자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동시에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 같네요. AI 디자인 도구를 더욱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워지고,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된다면 AI 디자인은 디자인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글쓴이 - 무드조이]



Figma 블로그

https://www.figma.com/blog/ai-design-figma-users-tell-us-whats-coming-next/


작가의 이전글 듀오 링고가 성장하기 위한 고민 3단계-데이터모델 활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