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광고 IO 신청 양식 작성 방법
IO 신청 양식
☑ X에서 제공한 IO (Insertion Order) 광고 주문서 작성 필수
☑ 어떤 광고 상품을, 어느 기간동안, 비용 얼마나 쓸지 작성
☑ 신청 후 IO 승인까지 걸리는 기간 등 마지막 '마무리' 부분에서 확인!
1편에서 X광고 시작을 위해 계정 세팅을 했다.
그리고 아직 X광고 신청을 위한 단계가 남았다..! 다른 광고 매체랑 다르게 뭔가 초반 세팅할 게 많아 정말 복잡하다. 아무튼 다른 대행사나 누군가의 도움 없이 일단 내가 직접 부딪혀 봐야 하니까 오늘도 해보기로 했다! 계정 세팅이 끝났다면, IO 신청을 하면 된다. 아주 쉽죠?
광고 세팅 1편에 잠깐잠깐 등장했던 IO 신청 양식은 아래 구글 폼에서 확인 가능하다.
X광고 방법을 찾다가, 예전 2019년 버전의 FAQ 파일을 발견했다. 파일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위에 X광고 IO 신청 양식으로 랜딩되는 걸 보니 같은 구글폼을 계속 쓰고 있는 것 같다. (계속 필요할 수도 있으니 즐찾!)
X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처음 세팅할 때 무엇이 필요한지,
✓ X 핸들(@로 시작하는 X계정)이 필요
✓ 기업의 공식 계정임을 인증하는 체크마크(블루/골드/그레이 뱃지)를 보유
✓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하여, IO(광고 주문서)를 통해서만 광고를 집행
✓ 뱃지 발급은 IO 신청 후 약 2-5일 정도 소요
IO 신청 후 X담당자에게 뱃지를 발급받게 되면 유지와 회수되는 조건이 무엇인지,
정확하진 않지만, 뱃지를 회수 당하면 다시 재신청하고 언제 될지 정해진 게 없어서 될 수 있으면 뱃지 회수가 안되게 관리해야 한다고 함!
정산 관련 참고사항 등을 차례로 설명하고 있다. 아직 광고도 안해봐서 정산까지는 먼 미래 얘기같다.
파일 크기가 있다보니, 노트북으로 링크를 열어서 계속 보다가 화면이 꺼졌다... 파일은 다운 받아서 PDF로 보는 게 가장 좋을 것 같다.
https://twitter.box.com/s/srq6qfcet0ke2ly2cvwxcgd6jcwlmh18
https://twitter.box.com/s/jgn2wdlbmxyf3grambyhubewmlc3goa3
https://twitter.box.com/s/mvkhl9m46d5s60g1i67tm96yvfz7wtwv
* 대행사 입장이 아닌 '광고주 입장'으로 X광고 신청서를 작성한 것임을 참고해주세요.
* 양식에 써야 하는 이메일이나 서류, 광고계정 관리 등 대행사는 어떻게 구분해서 써야 하는지는 찾아보고 쓰세요!
구글폼 첫 장은 이메일 작성부터 시작된다. 내 경우에는 신청서를 쓰는 담당자의 이메일을 쓰면 될 것 같다.
나중에 구글폼을 모두 작성하고 나면 자기가 적은 모든 답변들을 위에 적은 이메일로 보내준다.
그래서 서류를 쓴 담당자 메일을 적으면 될 것 같다.
광고를 처음 신청하거나 신청했던 광고의 금액, 기간을 수정하는 경우 모두 같은 구글폼에 들어와서 써야 한다. 우선 내 경우는 처음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기 때문에 '신규 광고 캠페인 집행'으로 선택했다.
해당 문항은 본인의 업종이 어디인지를 선택하면 된다. 난 식품 쪽인데 Food(?)가 없어서, 여러 항목을 검색해 보고 CPG(Consumer Packaged Goods, 소비재)를 선택했다. (사실 Retail인가 CPG인가 고민했었다)
↓
만약 나처럼 애매하거나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 페이지도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다.
X광고 애널리틱스 페이지를 들어가면, [계정 설정 - 광고 경험을 개선하세요 - 업계 유형] 선택 영역이 있다. 여기에 있는 내용이랑 동일한 유형이 있다면 IO 신청 서류에도 통일해서 넣으면 좋을 것 같다.
(업계 유형에도 식품 관련 내용은 없었다...( ་ ⍸ ་ ))
▶ [참고] X광고 애널리틱스 페이지 들어가는 방법
X광고 애널리틱스 페이지를 들어가는 방법은 X에서 본인의 계정 로그인 후 [더보기 -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페이지로 랜딩된다.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를 남기지 않는 이유는 내 광고 계정 ID가 나오기도 하고 어디까지 링크가 열리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하하하
구글폼에 적혀 있는 것처럼 X광고 상품 소개서를 읽고 어떤 상품으로 할지 결정하고 선택하면 된다. 각 상품별로 다음 페이지에 문항들이 다르기 때문에 꼭 고민이 필요하다!
→ 프로모션 포스트
→ 타임라인 테이크오버
✓ 하루 고정되어 독점할 수 있는 광고 형태
✓ 비용 : 한국 15,698,000원/일
→ 트렌드 테이크오버+
✓ 트렌드를 확인하는 영역에 하루 고정되어 독점할 수 있는 광고 형태
✓ 비용 : 한국 20,924,999원/일
✓ 프리미엄 날짜: 2023년 1월 1일, 1월 22일, 4월 1일, 9월 29일, 12월 24일, 12월 31일
→ X Amplify (프리롤 동영상)
✓ 프리롤 동영상 상품 문의 rev.kr.dso@twitter.com
- Amplify 스폰서십 (특정 프로그램 컨텐츠 대상 : 프리롤 및 맞춤 컨텐츠 활용 가능)
- Amplify 프리롤 (뮤직, 엔터테인먼트, 뉴스, 스포츠 등 카테고리 별 프리롤)
광고 상품을 선택할 때 처음 X광고를 시작하기도 하고, 광고를 앱 다운 목적으로 사용할 것 같아서 일단은 프로모션 포스트로 선택했다.
예산을 미리 적어야 하는데, 얼마나 쓸지 잘 모르겠어서 IO 최소 단위인 600만원으로 적었다. 다만 조건에 적혀 있는 것처럼 NET 원화 기준으로 작성해야 했다. NET 원화 기준이 뭔지 구글링 먼저 했다.
도대체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지만, KRW와 NET 통화 변환기 사이트를 발견해 여기에 맞춰서 적었다. (이게 틀릴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은 신청해보고 나중에 틀리면 고쳐야지..)
https://ko.coinmill.com/KRW_NET.html
환율 계산하는 것처럼 KRW에 600만원을 넣고 나오는 숫자를 구글폼에 입력했다.
▶ [참고] 예산에 단위 표기가 필요한 경우 '코멘트에 표기'
그리고 예산 내용을 적는 곳에 보면, '기존에 외화로 집행 하셨던 경우에는 코멘트에 해당 단위 표기 - 예시) 5,000 USD]' 이렇게 적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구글폼에서 예산을 적는 부분은 무조건 숫자만 넣을 수 있다. 그래서 단위 표시가 필요한 경우 구글폼 가장 마지막 페이지까지 가면, 'Comment'를 적는 부분이 있어서 거기에 적으면 되는 것 같다.
처음 IO 신청할 때는 '코멘트에 단위 표기'가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갔는데 끝 페이지까지 입력해보니 알 수 있었다!
원하는 캠페인 시작일자와 종료일자를 선택해 넣으면 된다. 구글폼의 가장 첫 페이지를 보면 적혀 있는 것처럼 뱃지 발급이 IO 신청 후 2-5일 정도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캠페인 시작 시점으로부터 여유를 두고 IO 신청을 해야 한다!
다른 얘기긴 한데, X는 로그인 ID를 '핸들'이라고 표시하는 것 같다. 회사에서 만든 X 계정의 아이디를 입력하면 된다.
+ 나처럼 사소한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X 아이디를 구글폼에 쓸 때 @는 빼고 아이디만 적어야 할지, 아이디임을 알 수 있게 @까지 포함해야 할지 고민도 했다.
결론은 '@로 시작하는 계정 ID'라고 하니 @를 빼고 썼다!
정확한 영문 법인명 / 영문 주소 / 우편번호 / 웹사이트 주소 / 대행사 유무
나같은 경우는 IO 서류 신청을 총 2번 했다. 처음 신청하고 계속 답변이 없길래 한 번 더 재신청했다.
처음 신청할 때는 한글로 되어 있는 광고주 정보 내용을 영문 번역한 버전으로 넣었었다. 두번째 재신청할 때는 영문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해, 거기에 적힌 영문 그대로 적었다. 이 차이 때문에 신청 확인이 지연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두번째처럼 적고 나서 약 일주일 뒤 승인 답변이 왔다. 그래서 영문 사업자등록증을 참고해 그대로 적는 게 좋을 것 같다.
나같은 경우는 구글폼 첫 페이지에 적은 이메일 담당자와 IO 사인 담당자/Invoice 담당자가 각각 달라서 다른 정보를 적었다. 모두 같은 사람이라면 같은 내용을 넣으면 될 것 같다.
트위터는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광고계정 생성이 필요하다. 그래서 단순 트위터 가입 시 내부 관리용으로 생기는 계정과 광고를 집행하는 계정을 분리하기 위해 광고계정명을 따로 받는 것 같다. 원하는 내용으로 적으면 될 것 같다.
'예산(IO금액'을 적을 때 단위가 필요한 경우 금액과 단위를 적어주는 부분 같다. 난 따로 적을 필요가 없어서 두번째 서류 신청할 때는 빈칸으로 제출했다.
처음 IO 신청 양식을 작성할 때는 Comment 부분이 어떤 영역인지 모르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나 질문을 넣어도 되는 줄 알았다. 그래서 언제 승인되는지, 승인되면 바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지, 뱃지는 IO 서류 승인 후 바로 게재되는지 등 질문을 적었었다. 아마 이러면 안되는 것 같다...ㅎ
난 처음 신청해보는 신규 광고주이기 때문에 IO 서류 작성 후 영문 사업자등록증을 바로 메일로 전달했다. 구글폼에 있는 메일 주소와 X FAQ 파일에 있는 사업자등록증 전달 메일 주소가 달라 두 곳 모두에 발송했다.
X광고 사업자등록증 전달
✓ rev.kr.dso@twitter.com
✓ smb_kr@twitter.com
광고 집행 절차에 적혀 있는 내용을 참고하면, 사업자등록증 전달 시 영문 버전으로 전달하면 좀 더 빠르게 처리가 된다고 써있었다! 그래서 영문 사업자등록증도 미리 준비해두면 좋을 것 같다.
IO 신청 서류를 다 작성하고 나면 가장 마지막에 결제 관련 안내사항이 나온다.
✓ 실제 소진된 금액만큼만 다음 달에 인보이스가 청구
✓ 인보이스는 캠페인 집행월 기준 익월 10일 전후에 일괄 발송
✓ 기한 안에 외화송금의 형태로 결제 (신용카드 결제 및 기타 결제 방법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송금 후 송금 확인증(remittance advice), 인보이스, 어카운트명를 remittance@twitter.com 로 보내기
✓ 결제 관련 문의는 재무팀 <collections-apac@twitter.com> 또는 세일즈 담당자에게 문의
마지막에 '동의합니다' 체크하면 IO 서류 신청 끝!
혹시 작성방법이 틀렸을까봐 좀 두렵다..
[신청 후 IO 승인까지 걸리는 기간]
☑ 2월 15일 : 첫 IO 신청
☑ 2월 28일 : 재신청 - IO 양식에서 잘못 적은 부분 수정, 영문 사업자등록증 재전달
☑ 3월 5일 : 약 일주일 뒤 IO 전자서명 요청 및 광고계정 생성 완료
→ 이후 2-3일 뒤 블루뱃지를 부여 받으면 캠페인 집행 가능
IO 신청이 필요하다는 걸 인지한 후 바로 서류를 작성했는데, 약 2주동안 답변이 없어서 바로 재신청했다. 그리고 약 일주일 뒤 IO 전자서명 및 광고계정 생성이 바로 완료되었다. 현재는 뱃지만 달면 바로 광고 할 수 있는 상태!
처음에 이런 정보들을 찾기가 너무 어려워서 다른 사람들이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브런치를 쓰게 됐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
* 제가 신청한 방법이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방식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피드백 주시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