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셜 디자인 원칙
1.동양의 편향
2.색상
3.확인
4.일관성
5.둥근 윤곽선 편향
6.피드백 고리
7.아이콘을 사용한 표현
8.역 피라미드
9.모듈화
10.넛지
모든 성공한 앱 뒤에는 최고의 경험을 만드는 디자이너가 있다.
소셜미디어의 떠오르는 별인 인스타그램은 지난 몇 년 동안 정말 큰 인기를 누렸다. 모든 성공한 앱 뒤에는 최고의 경험을 만드는 디자이너가 있다.
인스타그램이 오늘날 성공을 위해 시행했던 10가지 디자인 원칙을 아래에서 살펴보자.
(*성숙해 보이는 사람들에 비해 동안인 사람들을 더 순진하고, 더 정직하게 보는 경향)
인스타그램에서 ‘스토리’는 비교적 최신 기능이다. 훨씬 더 새로운 것은 이런 스토리에서 특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터다.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필터 옵션은 아마 사용자의 얼굴에 강아지 귀와 코가 달리고 눈을 키워주는 강아지 필터일 것이다. 다른 필터들이 사라져도 강아지 필터는 첫 번째 필터 옵션으로 눈에 띄게 표시되어있다. 왜 그럴까? 바로 동안의 편향 때문이다. 온라인에서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가장 잘 나온 셀카를 앞에 둔다. 동안의 편향은 아기같이 보이게 하는 기능이 더 정직하거나 힘없어 보일 수 있게 (즉 도와주고싶게) 해준다. 거기다 귀엽다.
인스타그램은 매우 현명하게 색을 쓸 줄 안다. 인스타그램은 모던하고 컬러풀한 color scheme(컬러 스킴= 색채 배합)을 선택했지만, 색상을 얼마나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엄격하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흑백이기 때문에, 각 개인의 프로필에 특정 한 가지 색을 선택하지 않고도 그들만의 color scheme을 사용해서, 더 개인적인 느낌을 준다. 사용자에게 업데이트와 인터렉션을 알리려고 할 때만 인스타그램의 색상을 쓴다.
확인 메시지를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고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완벽한 셀카를 찍으려고 공들여 촬영하고, 재미있는 gif와 배경에 코멘트를 달아서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리려고 했는데, 실수로 삭제 버튼을 눌렸다면.. 그 공포란! 다행히도 인스타그램은 이렇게 정밀한 시나리오에 대비해서 확인하는 메시지를 띄우고, 작은 x를 눌러야 확실하게 이미지가 지워지도록 안전장치를 만들었다. 인스타그램이 셀카를 구하는 방법이다.
인간은 루틴과 예측 가능한 것을 원한다. 이 때문에 일관성은 디자인의 가장 필수적인 원칙 중 하나다. 이는 사용자가 특정 제품을 사용할 때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알 때도 도움이 된다. 인스타그램은 스토리가 어떻게 나타나고 프로필이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 등 그들만의 특별한 포스팅 형식을 가지고 있다. 이 모든 기능을 통해 그들의 콘텐츠가 얼마나 독특하다고 생각하는지와는 별개로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경험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아이콘은 둥근 윤곽선 편향의 아주 좋은 본보기다. 대부분의 아이콘은 각진 모양이 없고 곡선으로 균형을 이룬다. 인스타그램 디자인 대부분은 색상을 보면 알 수 있듯 비교적 중립적이고 둥근 아이콘을 만들고, 둥근 윤곽선 아이콘을 만들어서, 정서적으로 중립적인 공간을 유지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감성적인 색이나 모양에 영향받지 않고 콘텐츠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지난 몇 년 간 인스타그램에서 논란이 많았던 변화 중 하나는 피드에서 더 이상 시간 순서대로 간단히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대신 사용자가 가장 자주 방문하는 프로필이 무엇인지, 어떤 스토리를 끝까지 보고 어떤 글을 가장 좋아하는지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것은 당신의 피드 위에 어떤 게시물과 이야기가 나타나는지에 영향을 준다. 이 변화는 비난을 받았지만, 궁극적으로 인스타그램 경험을 더 맞춤화시켜서 그들이 관심 있는 글로 사용자를 끌어들이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이콘을 사용해서 표현하는 것은 모든 디자인에서 빈번하게 사용된다. 아이콘은 최초의 세계적인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단일 메뉴에도 글자를 사용하지도 않고, 모든 메뉴 옵션에 아이콘을 사용했다. 심지어 다른 사람의 글에서 상호작용 하는 옵션에도 단지 아이콘만 있다. 이렇게 해서 인스타그램은 필수적인 게 무엇인지 잘 전달하는 소음 없는 디자인을 했다.
역 피라미드는 정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주는 디자인 원칙이다. 세부 사항을 진행하기 전에 가장 관련 높고 중요한 정보를 첫 번째로 보여주는 게 가장 좋다. 이런 구조 스타일은 인스타그램 프로필 디자인 레이아웃에서 볼 수 있다. 개별 프로필을 볼 때, 프로필 소유자의 이름 (혹은 태그)은 페이지 가장 위에 있고, 간단한 소개 같은 프로필 사진이 다음에 나타난다. 그리고 메시지, 팔로우, 차단과 같은 프로필과 상호작용 하는 방법과 그 뒤에 올린 글이 시간 순서대로 나타난다. 이런 방법으로 인스타그램은 프로필 방문자들이 콘텐츠 대부분을 살펴보기 전에 ‘누가’,‘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했다.
인스타그램의 능력은 플랫폼에 만들어진 이후로 크게 증가하고 발전했다. 사진을 공유하는 앱이라는 전제는 같지만 새로운 기능이 앱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었다. 인스타그램은 새로운 기능으로 인해 사용성을 완전히 잃지 않기 위해, 모듈 디자인을 가져왔다. 새 기능이 추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글을 보는 영역과 스토리를 보는 영역을 명확하게 분리해서 인스타그램에서 상호작용하는 동안 사용자의 경험이 크게 복잡해지지는 않았다.
넛지는 사용자들이 무엇을 결정할지 영향을 준다. 아주 기본적인 넛지 방법은 회사의 이익이 될 수 있는 기본 값을 지정하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각 프로필의 스토리 설정은 자동으로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스토리를 공유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이러한 기능을 기본으로 설정하여 유저가 굳이 다른 방법으로 설정하지 않는 한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런 기능들이 자연스럽게 이것은 인스타그램의 상호작용성을 증가시키고, 사용자들이 계속 사용도록 유지하려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한다.
저자 : Lauren Swainston
원문 링크: https://medium.com/@laurenjaneswainston/10-universal-design-principles-as-used-by-instagram-56c042ee9a00?ref=designfolio.co
번역: REASIGN
문의: reasign.newsletter@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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