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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자유 Jan 30. 2020

건설적으로 디자인 피드백하는 법

*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목차


1. 좋은 피드백 VS 나쁜 피드백 구별하기 

2. 받은 피드백에 대해 의논하기

3. 들은 것에 따라 행동하기


피드백을 받는 것은 디자인 프로세스 중 당연한 부분이다. 그리고 피드백의 모든 면에서 디자인은 점점 더 강해지고 타이트해지는 경향이 있다. 당신은 어떻게 피드백 주는 것을 피하고 있는가?


피드백은 설계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지난 몇 년 동안 현대의 기업들은 이러한 부분을 그들이 설계하고 건설하는 모든 것에 통합할 수 있는 현명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냈다. 디자인 평론 시간들은 새롭지 않다. 디자인 평론은 디자인 프로세스 중 필수적인 부분이고, 지난해에 걸쳐 현대의 기업들에서 그들이 디자인하고 만드는 모든 것을 평론하는데 더 효과적이고 똑똑한 방법을 찾았다. 


디자인 평론 시간은 팀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우며, 모든 팀뿐만 아니라 회사의 모든 부서의 니즈를 디자이너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운다.— 그들의 디자인 솔루션이 사내 대부분의 부서와 팀에게 적합하도록 확실히 하기 위해서.


당신은 작업물을 보여주고, 사람들은 코멘트한다. 그들의 니즈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다.


하지만 몇몇 디자이너들은 작업물에 대해 피드백을 들을 때 매우 방어적이다. 비평을 모욕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이런 유형의 디자이너는 다른 팀원들에게서 나오는 모든 견해를 밀어내고 싶은 충동으로 더 넓은 사물의 계획을 고려할 때 관계없는 것들을 위해 싸우는 경향이 있다.


피드백을 받았을 때 어떻게 받아들이고 행동할지에 대해 아는 것은 디자이너의 직업의 일부이며, 좋은 디자이너와 나쁜 디자이너를 구별하는 것이다.


1. 좋은 피드백 VS 나쁜 피드백 구별하기 


피드백을 받았을 때 첫 번째 단계는, 나쁘고, 안 좋게 표현하거나 파괴적인 피드백을 거르는 것이다. 다음은 나쁜 피드백의 몇 가지 특징이다.


나쁜 피드백은 문제 자체가 아니라 해결책에만 집중한다.  “너는 햄버거 메뉴를 대신 사용해야 해" 같은 코멘트는 너무 빠르게 솔루션으로 넘어갈 수 있다. 사람들에게 그들이 상상하는 해결책이 아니라 보고 있는 문제에 대해 물어봐라. 


나쁜 피드백은 개인적인 취향이 포함된다.  주관성은 그 상황에서 없어야 한다. “좋다" “싫다" 같은 말을 들을 때마다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에 대해 다시 토론하라. 


나쁜 피드백은 디자인이 아니라 디자이너를 향한다.  만약 “그 레이아웃" 과 “선택한 색상" 대신 “당신의 레이아웃" 이나 “당신이 선택한 색깔" 처럼 듣기 시작한다면, 뭔가 이상하다고 느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서 안좋은 지시 피드백을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에 다른 사람들을 포함하고 그들이 말하는 것에 모두 동의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처음부터 나쁜 피드백이 오는 것을 막기 위한 좋은 방법은 모든 회의 때 목표에 대한 요점을 말하고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가 여기서 달성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 어디쯤 진행 중인가? 오늘 논의할 피드백은 무엇이지?



2. 받은 피드백에 대해 의논하기


적절하고 좋은 피드백을 받았을 때, 다음 단계는 동료들과 피드백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젊은 디자이너들은 피드백에 대해 적절한 논의 없이 바로 action items으로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여기서 팀들은 대개 제대로 논의되고, 숙고하고, 합의되지 않은 피드백을 다루게 되어 쳇바퀴를 돌게 된다. 


말하는 것보다 더 많이 들어라. 이것이 피드백을 받기 위한 첫 번째 규칙이다. 동료나 클라이언트들이 말하는 것을 진심으로 듣고, 집중해야 한다. 

설명을 요청해라. 적절한 근거가 없는 피드백을 받으면 모호함과 의혹을 없애는 명확한 질문을 하라. “특히 이 메뉴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무엇이고 더 좋다고 생각하는 다른 타입이 있는가? 어떤 부분 때문에 더 낫다고 생각하는가?”

피드백을 받아 적어라. 이는 당신이 받은 피드백에 감사한 마음을 보여주는 것 뿐만 아니라, 다음에 디테일한 부분을 기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모든 디테일을 모으자. 

시나리오를 만들어라. 토론이 너무 격앙되었을 때, 실제 사용 사례를 제시하면 세션이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다. “우리 퍼소나인 Joe에 대해 생각해보자. 우리 제품을 찾으러 왔다고 생각해보자. 어디서 클릭할까?” 

합의를 추진해라. 다수의 사람이 특정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디자인 비평 세션을 가로채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설계자는 논의되고 있는 것에 다른 참가자들도 동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해야할 것은 당신의 동료 혹은 고객들 중 한 사람이 생각하는 것에 따라 변화를 준 다음, 이전 버전을 만족해했던 사람들이 새로운 버전을 싫어하게 하는 것이다.


3. 들은 것에 따라 행동하기


작업은 크리틱 시간이 끝날 때까지 계속된다. 다음 단계는 (보나 마나) 당신이 들은 피드백을 다루는 것이다. - 하지만 바로 하지는 말길. 당신의 뇌 (그리고 팀원들의 뇌)에 논의했던 것을 되돌아볼 시간을 주고 난 후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또한 디테일이나 특정 해결책에 너무 집착하지 말자. 디자인은 진화하고, 동료/클라이언트들이 점검하고, 실제 사용자가 테스트할 때 완성도 있는 디자인이 될 것이다.


피드백을 건설적인 비평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결국 당신의 작업물의 결점을 보는 데 도움을 줄 것이고, 더 발전하는 디자이너와 협력자로 만들어 줄 것이다. 이전의 디자인을 버리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새롭게 디자인할 줄 아는 것은 모든 디자이너에게 중요한 원칙이다.




저자 : Fabricio Teixeira

원문 링크: https://uxdesign.cc/dont-take-design-critique-as-an-insult-6cf187ca6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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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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