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노트 Jan 07. 2021

‘아주 사소한 불편’을 해결해 ‘큰 트래픽’을 만든 곳

인스타그램에 포스트를 올릴 때마다 반드시 들르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인스타공백닷컴’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사이트 제목 그대로 인스타그램에서 ‘공백’을 만들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공백을 통해 ‘줄바꾸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자체적으로 ‘줄바꿈’이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줄바꿈에 대한 니즈는 늘 있고, 이를 위해 많은 분이 마침표(.)를 이용해 줄바꿈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말이죠.


안녕하세요.
.
줄바꿈이 안되니
.
마침표로 해요


비록 줄바꾸기가 되지 않는 것이 치명적인 불편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사소한 불편 중 하나입니다.


이런 불편을 해결해주는 사이트가 ‘인스타공백닷컴’입니다. 사이트 소개에는 ‘인스타그램 줄바꾸기 하다가 열받아서 만든 사이트’로 적혀 있습니다. 줄바꾸기 때문에 열받은 적이 있던 사람이 저뿐만은 아니었나 봅니다.

인스타그램 줄바꾸기 기능을 지원해주는 ‘인스타공백닷컴’. 하루 사용자는 20만 명에 육박한다.

사이트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올리고자 하는 글을 줄바꿈을 포함해 작성 한 뒤 ‘줄바꾸기 변환’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변환이 되는데, 그 결과물을 복사해서 그대로 인스타그램에 붙이면 신기하게도 줄바꿈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지원해주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겪었던 사소한 불편을 누군가는 캐치해서 새로운 서비스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 운영자는 이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설치해 수익을 거두고 있죠. 트래픽 유입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SimilarWeb’에 따르면, 인스타공백 닷컴의 하루 방문자는 약 2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줄바꾸기’ 하나만으로 DAU 20만 명의 서비스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만큼 배너 광고 수입도 꽤 짭짤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 1편에서는 ‘인스타공백닷컴’처럼, 인스타그램이 가진 사소한 불편을 캐치해 새로운 서비스로 만든 곳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어려운 기술을 구현하거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사용자를 끌어들인 것이 아니라, 사소한 불편함을 ‘캐치’하고 그 불편을 해결해주는 방식으로, 트래픽을 만들고 있는 곳을 말이죠.


인스타공백닷컴


위에서 가볍게 설명드린 ‘인스타공백닷컴’은 ‘줄바꾸기’외에도 여러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 기능은 모두 모두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면서 불편하게 느꼈거나 또는 있었으면 좋겠다고 한 번쯤은 생각했던 기능들이죠. 


첫번째는 바로 태그 추천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포스트를 올릴 때 많은 분들이 해시태그를 추가합니다. 그럴 때 이런 생각을 하죠


“어떤 태그가 인기 태그일까?
“어떤 태그를 해야 내 콘텐츠가 더 많은 사람에게 보일까?”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사이트 역시 인스타공백닷컴입니다. 하나의 해시태그를 적으면, 그와 연관된 인기 해시태그 꾸러미를 자동으로 추천해줍니다. 예를 들면 ‘책’이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인기 해시태그를 추천해주는 식입니다.

‘책’이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태그 생성’을 누르면 ‘책’관련 인기해시태그를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이로써,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인기있는 해시태그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 해시태그 꾸러미를 한번에 복사-붙여넣기 해서 내 포스트에 붙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줄바꾸기’와 같이 인스타그램에서 느낀 사소한 불편을 해소한 기능이라 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이 사이트는 ‘인스타그램 사진 다운로드’ 기능도 제공합니다. 제 친구의 경우 해외 여행을 갔다가 여행 말미에 휴대폰을 잃어버린 탓에 인스타그램에 간혹 올렸던 사진이 여행 사진의 전부가 되어버린 불상사가 있었는데요. 그 친구의 바람은 이랬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을 원본으로 다운 받아서 보관하고 싶어.”


인스타그램에서도 이 기능은 지원합니다. 백업 기능을 활용하면 원본 사진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파일 추출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파일명이 외계어(!)처럼 되어 있어 사진을 하나씩 일일이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원본 사진을 다운 받고 싶을 때, 인스타공백닷컴을 이용하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URL만 입력하면 바로 사진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용자의 게시글도 얼마든지 다운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이런 경우를 방지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 계정 확인 절차가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인스타그램 게시글 URL로 원본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인스타공백닷컴은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느끼는 대표적인 3가지  불편에 대해 해결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줄바꾸기, 해시태그 자동추천, 사진 원본 다운로드 기능으로 말이죠. 모두 사소하게 느끼는 불편입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인스타그램 헤비 유저라면 포스팅 할 때 꼭 한번 씩은 들르는 사이트로 성장했습니다.


인스타공백닷컴에 이런 기능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바로 ‘맞춤법 검사’입니다. 줄바꾸기 변환과 함께 맞춤법도 확인해서 틀린 부분이 없는지 살펴주면 좋지 않을까요. 저의 경우 늘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기 전에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를 돌리는 루틴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곳에서 ‘맞춤법 검사’까지 가능하다면 굳이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포스트 작성을 지원하는 모든 서포트 툴(Support Tool)이 인스타공백닷컴에 있는거죠.


인스타공백닷컴 : https://instablank.com/


인스타바이오


요즘 가장 핫한 SNS가 인스타그램이다보니, 인스타그램을 위한 서드파티* 서비스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인스타바이오’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필에는 단 1개의 링크만 입력이 가능합니다. 포스트 본문에도 링크 삽입이 되지 않거니와, 스토리에서는 링크 추가가 가능하나 팔로워 1만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죠. 그럼에도 여러 창작자와 기업은 여러 링크를 활용해 홍보하고 싶은 니즈가 존재합니다. 


제 경우는 이렇습니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생각노트 채널

책 <교토의 디테일> 신간 홍보

책 <도쿄의 디테일> 책 링크

북저널리즘 인터뷰 발행 홍보


이 모든 것을 담기 위해서는 얼핏 7-8개의 링크가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단 1개의 프로필 URL만 지원해주니 고민이 깊어지는 거죠.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인스타바이오입니다. 인스타바이오는 하나의 인스타바이오 링크에 여러 링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간이 홈페이지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 홈페이지 안에 제가 추가하고 싶은 링크를 추가하면 되는거죠.

생각노트 인스타바이오 화면. 여러 링크를 보기 좋게 넣을 수 있고, 강조하고 싶은 링크 표기도 가능하다.

이 서비스 역시 인스타그램이 단 1개의 URL만 지원한다는 ‘사소한 불편’을 캐치해서 만든 서비스입니다. 여러 링크로 인스타그램 내에서 적극적인 PR 또는 세일즈를 하고 싶은 사람의 니즈를 읽어 냈죠. 최근 들어, 인스타바이오 링크로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를 해놓으신 분들을 꽤 자주 보게 되는 걸 보면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스타그램 유저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트래픽 유입 확인 사이트 SimilarWeb에 따르면 매일 약 200만 명이 인스타바이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 전용 서비스 ‘INSTABIO’

이런 서비스가 급격하게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기존 인기 서비스의 사용자를 그대로 나의 서비스로 데려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해 A부터 Z까지 하나씩 다 알리면서 서서히 성장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미 잘 되고 있는 서비스에서 일부 불편을 보완해주는 기능을 핵심 피쳐로 가져가면서, 사용자를 그대로 흡수하는 것도 꽤 괜찮은 전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비스의 ‘흥행’에는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것이죠.


인스타바이오 : https://instabio.cc/


인스타폰트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서비스는 ‘인스타폰트’라는 서비스입니다. 제목 그대로 인스타그램에서 프로필 ‘폰트’를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필 폰트는 변경이 불가능한 고정 서체입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이런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랜드의 톤앤매너가 느껴지는 폰트로 표기는 안될까?”
“내 개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폰트를 쓸 수 없을까?”


그런 고민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사이트가 바로 ‘인스타폰트’입니다. 이곳에서 원하는 글씨체를 고른뒤, 텍스트를 입력/변환 후 프로필에 붙이면 내가 원하는 폰트를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 덕분인지 인스타폰트는 매일 약 150만 명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폰트 하나만 바꿀 수 있도록 해줬는데 이정도의 큰 트래픽을 불러모은거죠.


원하는 문구를 텍스트 입력창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폰트를 추천해준다.

저도 이 서비스를 이용해 생각노트 인스타 프로필에 들어가는 ‘think note’라는 부분의 폰트를 변경했습니다. 이전과 달리 브랜드 느낌을 더 전달할 수 있다는 점과 흔하지 않은 고유성도 느껴질 수 있어서 만족했습니다.

프로필 첫 줄의 THINK NOTE를 인스타폰트를 이용해 삽입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한글’로도 폰트를 바꿀 수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는 ‘영어’로만 폰트 변경이 가능하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제가 개발자라면 한글 폰트를 활용해 인스타그램 프로필 폰트를 바꿀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봤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인스타그램 자체적으로 여러 한글 폰트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혹시 있지 않을지 머리를 굴려보게 되네요. 이 글을 읽은 누군가가 만들어주셔도 참 좋겠습니다.


인스타폰트 : https://instafonts.io/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인스타그램의 사소한 불편을 해결해 대규모 트래픽을 만들어내고 있는 사이트들을 살펴봤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서비스를 만든 분들에 대한 존경심도 갖게 되었고, 저 자신에 대한 반성도 하게 되었습니다. 불편하다고 불평만 했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그 어떤 시도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앞으로는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불편을 잘 기록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까지 깊이 고민해봐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또한 사용자를 모으는 서비스는 반드시 ‘혁신적’인 것일 필요는 없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스티브잡스의 ‘아이폰’이나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전기차’ 같이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드는 혁신도 물론 혁신이지만, 그 방법만이 혁신이라는 생각을 조금은 버리게 되었습니다. 사소한 불편을 캐치해 이를 해결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사용자를 충분히 모을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말이죠. 이처럼 조용한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는 혁신가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서드 파티 : 해당 분야에 그 분야를 처음 개척했거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등의 주요기업이 아니라, 해당 분야에 호환되는 상품을 출시하거나 타 기업의 주 기술을 이용한 파생상품 등을 생산하는 회사들을 가리키는 용어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시즌2를 기획하면서 했던 고민과 레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