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ISDOT Aug 18. 2024

[디스닷 2024 여름행사] 행사 후기

#디스닷 여름행사 #디자인커뮤니티 #ux #bx

안녕하세요, 디스닷 운영진. 웅님입니다. 지난 주말에는 디스닷 2024 여름행사가 열렸는데요, 저희 디자인 커뮤니티 디스닷에서 진행한 올해 공식 행사입니다. 

저희 디스닷은 벌써 햇수로 9년 차가 된 커뮤니티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하며 각자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저희는 강남 토즈에서 10명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약 800명 이상의 멤버들과 매일같이 단톡창에서 소통하며 금번과 같은 큰 행사에서는 오프라인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작게 이벤트성 스터디도 진행하고 있고요.

영상은 짧게 유튜브에서 퍼온 영상에 저희 옛 추억사진을 덧붙여서 만들었습니다. 누구나 시작은 초라했으나 오랜 활동과 경험을 통해 현재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디스닷 커뮤니티는 약 4번의 변화 과정을 거쳤습니다. 2015년에 디스닷을 개설하여 토즈에서 작게 스터디를 시작하였고, 2018년에는 크게 확장하여 미니스터디를 12개나 오픈하면서 스터디 천국(?!)을 만들었었죠. 그러다 2021년에 코로나를 만나 잠시 주춤하였다가 코로나 이후에는 포폴닷, 컬처닷, 헬스닷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24년부터는 자잘한 스터디는 모두 제외하고 굵직한 행사에 집중하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매일 단톡방(오카방)에서는 소통하고 있지만요.


저희 디스닷은 다음과 같은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디자인씽킹에 기반한 디자인 커뮤니티입니다. 일단 '해봐'가 저희의 모토이자 철학입니다. 머릿속으로 구상한 내용을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프로토타입으로 계속 시도하는 것이 좋은 경험을 얻는 지름길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트렌드 씽킹입니다. 저희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트렌드에 맞게 계속 변화하는 조직입니다. 계속 트렌드를 센싱하고 커뮤니티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최신 트렌드를 계속 업데이트해 나갑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씽킹입니다. 저희는 집단지성의 힘을 믿습니다. 한 명 한 명 성장하면서 본인의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같이 성장합니다. 저희는 디자인 커뮤니티이지만 기획, 개발자 등 다양한 직군과 함께 합니다. 

금번 행사 준비를 하면서 임형준 아이덴티티 대표께서 도움을 주어 용산시제품제작소에서 행사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금 지원 감사드립니다.

저희 운영진들은 미리 행사장에 와서 세팅을 도와주었고요, 커피챗 세션이 있었기에 커피와 다과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행사장이 넓고 인원도 마감되어 좋은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이번 커피챗 세션에는 위와 같은 커피챗 카드를 만들어 각자 본인의 고민상황에 맞게 조를 편성하여 커피챗을 진행하였습니다. 나름 체계적인 시스템에 참석자들 모두 긍정적으로 피드백해 주었습니다.

포스터는 파트 1~3로 나누어진 발표 세션에 맞게 제작하였고요, 각 아이콘들은 발표 내용과 연관될 수 있도록 아이콘도 제작하였습니다. 각 파트는 BX디자인, UX디자인, 그리고 창업 해커톤 등의 이야기를 다루어 고르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마치고 임동훈 디자이너의 발표가 시작되었습니다. 사진, 컬러, 그림, 서체, 예술, 모션 이렇게 6개의 세션으로 잘 정리하여 발표해 주셨습니다.

동훈님은 저희 톡방에서 매일 아침 디자인 큐레이팅을 통해 아침을 깨워주시는 분입니다.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발표 내용을 들어보니 동훈님 개인적인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꾸준한 사람은 멋진 것 같아요.

두 번째 발표자 이다흰 님은 스타트업 1인 생존기에 대한 사례와 다양한 꿀팁들을 전달해 주었습니다. 특히 저희 디자인 업계에는 사수 없이 1인 디자이너로 재직 중인 분들이 많으신데요. 어떻게 하면 스스로 성장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치열하게 고민하셨더라고요. 좋은 자료를 통해 참여자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이직 시에 가면 안 되는 블랙기업을 선별하는 꿀팁도 전달해 주었고요. 이건 정말 꿀팁이었던 것 같습니다. 매우 디테일하게 고민하셨더라고요.

또한, 실무에 도움이 되는 스터디, 커뮤니티, 사이드 플젝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으셨습니다. 디스닷 언급을 해주신 것이 감사하네요. :)

세션 마지막으로는 프레드 님의 연봉설문 조사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억대 연봉자들, 디자인과 개발 기획자 간의 연봉 비교, 각 도메인별 연봉 비교 등 킬포가 정말 많았고요. 큰 인사이트를 받을 수 있었어요.



저희는 커피챗을 진행하기 전 각자 커피챗 카드에 본인의 이야기를 간단히 적고 조별로 편성하여 배치하였습니다. 커피챗을 직접 진행하느라 사진을 못 찍은 게 아쉽네요. ㅠㅠ


행사가 끝나고 뒤풀이를 진행했는데요~ 밤 12시가 넘어서까지 이야기 꽃이 끊이질 않았답니다. 다들 이렇게 할 말이 많고 흥이 넘치는 멤버들일줄은~~ 


행사 진행하면서 도와주신 운영진 및 아이덴티티 임형준 대표님께 감사드리고요. 또 이렇게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정말 정말 즐거웠습니다. 저희는 하반기에도 다음과 같은 행사가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요. 다음 행사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봐요~~


저희 디스닷 멤버들과 매일같이 소통하시고 싶으시다면! 다음과 같이 디스닷 단톡방(오카방)에 가입해 주세요 :)



아래는 2024년의 THISDOT의 소개 및 행사 진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노션에 모두 정리했답니다.

https://www.notion.so/this2021/THISDOT-2024-ee36d8f9fee64c8595e0775cddea0f39


THISDOT은 단톡창에서 매일같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단톡창 가입은 아래 링크로 신청하거나 이미지 참조 부탁드립니다.


http://www.thisdesign.io/this_jogger/


* 단톡창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위 공지를 참조하셔서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디스닷 운영진 드림

#디자인커뮤니티 #디스닷 #디자이너커뮤니티 #디자이너네트워킹 #디자인싱킹 #디자인경영 #UX #BX #브랜딩


작가의 이전글 [디스닷 2024] 여름행사 공지 (8월 17일 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