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ino Apr 09. 2019

마흔의 어느 봄날

벚꽃처럼 피고 지고 그리고 언젠가 다시 피어나기를

마흔 하나의 봄날.

여의도의 벚꽃들을 보며 생각한다.

참.. 곱지? 어릴 땐 이 꽃나무들이 눈에 들어오지조차 않았는데 자세히 보니 참 예쁘네. 내가 기다리지 않아도 내가 하찮게 보았을 때에도 사계절을 견디고 봄이 되어 다시 꽃을 피우고 싹을 틔우고 열심히 살아가는 네가 참 기특하구나

꽃잎들 사이로 눈이 부시게 빛나는 햇살도 아름답다. 최근 내 인생의 굴곡을 따라 롤러코스터를 몇 번 오르고 내리니 인생이 덧없다 싶은 생각이 들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다 내려놓은, 힘 빠진 내가 이해가 되기도 하고 홀가분하기도 하다. 뭘 그리 대단한 인생이라 생각했는가? 인생도 한철 이 꽃나무처럼 피었다 질 것을... 질 것을 알면서도 꽃을 이렇게나 아름답게 피우는 이 녀석들처럼 그저 한철 기특하게 살면 되는 것이 인생이 아닐까도 싶다. 아름답지만 잎이 돋으면 사라질 꽃잎들이 벌써 허무하다.


사십 대의 나날들을 살아가는 친구, 선배들이랑은 요즘 부쩍 건강이야기를 많이 한다. 분주히 달려왔으나 더 이상 오르지 못할 많은 장애물 앞에서, 이미 많이 가진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에게는 턱없는 듯 인생이 날로 허무해져 갈 즈음 이상하게 몸도 함께 아프다. 갑상선 결절, 자궁/유방의 혹 등등이 단골이고 당뇨, 이로 인한 합병증 우울증, 번아웃 증후군 등은 이미 대수롭지도 않다. 그러나 이것들 앞에서도 이젠 인생이 대체 내게만 왜 이러냐고 화낼 힘도 더 이상 이전 같지 않은 기회, 체력 앞에서 울 열정도 적당히 떨어진 마흔을 살아가는 우리들은 그저 지금의 현상을 남의 일처럼 바라본다. 그렇구나.. 내가 아프구나. 그래 아플 때도 되었지. 어쩌면 너무 오래 사는 것 같아. 과학과 의학의 힘이 아니었다면 마흔은 한 인생을 자연스레 정리해가야 하는 때이잖아. 그런데 그 자연의 이치에 맞지 않게 돋보기를 쓰고서 육아를 하고, 각종 약을 입에 털어 넣으며 아직도 20-30대처럼 살아가잖아? 그래야만 하는 것이 현실이고 그러니 아플 때도 되었지. 어쩌면 힘이 떨어져서 다행인지도 몰라.


저 꽃이 피고 지는 것처럼, 인생의 롤러코스터를 오르내리는 것처럼 마흔은 아프고 열정과 에너지가 떨어질 만도 하는 나이. 힘쓰지 마. 어차피 쥐어 짤 힘도 없는데 그저 저 꽃이 피고 지는 것처럼 마흔의 인생도 그저 피고 지고 다시 피도록 그저 두고 보자. 나를 한번 그냥 지긋이 봐주자. 이 시간이 지나가고 다시 차오르고 할 때까지. 내가 다시 피는 날, 네(벚꽃)가 다시 피는 다음 봄날엔 또 다른 방식으로 함께 피어오르기를....




작가의 이전글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