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푸드트럭 창업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최근 푸드트럭 창업이 활발해지면서 푸드트럭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런데 푸드트럭 창업이 뜬다고 해서 무작정 시작하면 분명 많은 문제와 부딪힐 수밖에 없다. 푸드트럭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먼저 푸드트럭의 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를 마련해두어야 할 것이다.  


푸드트럭은 합법화된 지 불과 몇 년 되지 않았다. 정부가 청년 실업과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푸드트럭을 합법화시켰지만 이렇게 정부가 합법적으로 인정해주는 푸드트럭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걸림돌이 존재한다. 


일단 푸드트럭으로 구조변경 가능한 차량이 0.5~1t의 화물차량으로 제한을 두고 있으며, 영업할 수 있는 장소 역시 제한적이라 푸드트럭을 규정에 맞게 잘 만들고 허가를 받더라도 장사할 수 있는 장소가 없다면 영업할 수 없다.                    


또한, 외부에서 영업하다 보니 여름철 식중독 같은 위생 문제에 좀 더 철저하게 신경 써야 할 것이다. 다른 곳에서 조리한 음식을 판매할 경우 문제가 적어지겠지만 트럭 내에서 조리해 판매한다면 재료와 조리기구의 신선하고 청결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계절과 날씨에 크게 영향받을 수밖에 없다.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추우면 매출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비가 오는 날에도 우산을 들고 푸드트럭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불편하기 때문에 계절과 날씨 영향을 덜 받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푸드트럭은 트럭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제한된 종류의 음식을 제공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푸드트럭을 시작하기 전 이런 부분들에 대해 미리 생각하고 고민한 다음 그런 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작하고자 한다면 철저한 사전준비를 통해 영업 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임을 기억하자.

작가의 이전글 여행 가서 운전할 때 알아두어야 할 '나라별 교통법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